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업가 최현일 May 14. 2022

돈이란 무엇인가?


돈을 번다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생각하는 돈의 본질은 이타주의로 누군가의 삶을 개선시키고 더 나은 가치 창출을 만들었을 때 그 대가로 받는게 화폐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가치 창출이 크면 클수록 더 많은 부를 쌓게 된다. 사람들이 그 도움에 열광하여 지갑을 아주 많이/자주 열기 때문이다.




이 말은 내가 누군가에게 가치를 주지 못했는데 돈이 벌리고 있다라고 한다면 과연 이게 진짜 내 돈이 맞는가? 이 돈이 지속가능한가? 내가 이 시스템에 내 인생을 베팅하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주식과 코인을 하지 않는다. 주식과 코인이 나쁘다라는 관점은 아니고.. 나는 주식과 코인에 시간을 써서 적어도 지금은 부가 부를 늘릴 뿐이지 누구의 삶을 개선시키는지 스스로 납득을 못하기 때문에 그런 부의 게임에 참여하지 않는다.  




오히려 내가 더 주도적인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선한 변화를 만들기 위해 스타트업을 만들고 여기에 공감 할 수 있는 사람들과 동지적 결합을 하는 데에 시간을 쓰고 그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에 베팅한다. 그리고 주변에 내 능력치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돈과 시간을 투자하여 그 사람들이 더 타인들에게 가치 생산할 수 있도록 인텔리전스 레벨을 올리는데에 도움을 주거나 영감을 주는 것에 시간을 쓴다.




내가 스스로에게 던지는 인생의 질문 중 하나는


"오늘도 나는 아침에 일어나서 누구의 삶을 돕고 있는가?" 이다. 




위의 질문에 꾸준히 답할 수 있고 내가 살아가는 이유와 교집합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ㅎㅎ 다들 엄청난 부를 쌓을 수 있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넷플릭스의 키퍼 테스트와 페오펫의 비전 테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