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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ndy Oct 02. 2024

메타(Meta) Connect 2024

메타(Meta)의 새로운 AI 기술과 소셜 미디어의 진화는 올바른가?

Meta의 2024년 Connect 행사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것은 새로운 Quest 모델이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부분은 자사의 다양한 AI 기능들을 선보이며, 소셜 미디어 및 사용자 경험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는 거였죠. Meta AI는 Messenger, Instagram, WhatsApp, Facebook을 포함한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자가 텍스트와 음성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고, 이미지 생성 및 편집, 콘텐츠 번역, 그리고 개인 맞춤형 피드 생성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 기술은 사용자들이 보다 창의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소셜 네트워킹을 재정의하는 한편, 새로운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잠재성도 갖추고 있습니다.


Llama 3.2 모델을 이용한 Voice 기능은 음성 인터페이스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열 듯 합니다. (Facebook)



Meta AI: 다재다능한 디지털 비서의 등장


Meta의 AI는 단순한 질문 응답을 넘어선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Meta AI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대해 실시간으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으며, 텍스트 기반의 상호작용 외에도 이미지 생성과 편집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자신이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고 특정 스타일로 편집해 달라고 요청하면, Meta AI는 사용자가 입력한 지시에 따라 이미지를 새롭게 만들어냅니다. 또한, Meta AI는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스마트 안경과 같은 기기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명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사용자에게 즉각적이고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2023년에 내놓겠다고 했던 이 기능들이 2024년에 들어서야 제대로 동작합니다. (Facebook)



특히 인스타그램에서는 "Restyle"과 "Backdrop"이라는 기능이 한층 업데이트 되어 발전된 도구가 도입되었습니다. 사용자는 간단한 설명을 입력해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이미지에 적용하거나, 새로운 배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염소에 모자를 씌워줘"라는 설명을 입력하면 AI가 해당 이미지를 재구성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사용자가 더 창의적으로 이미지를 꾸밀 수 있게 도와줍니다. 2023년 발표에서 이런 기능을 얘기했지만, 실제 사용가능한 서비스는 이제서야 될 듯 합니다.


GOAT를 서핑보드에 태우는 이미지로 변경해서 인스타등록도 재밌어집니다. (Facebook)




개인화된 콘텐츠 생성과 커뮤니티 형성


Meta는 AI를 통해 개인화된 피드를 구성하는 기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Meta AI는 사용자의 관심사나 현재 유행하는 트렌드에 맞춰 자동으로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를 피드에 배치합니다. 이 기능은 단순히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직접 AI와 협력해 콘텐츠를 생성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친구들과 이미지를 주고받으며, 서로 다른 스타일을 적용해보는 등의 창의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Meta AI와 사진에 대해 대화하고, 사진 편집부터 콘텐츠를 같이 만듭니다. (Facebook)


특히, Meta는 'Imagine'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텍스트를 입력하면 AI가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기능은 그룹 채팅에서도 활용되며, 친구들과 함께 상상력을 발휘해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를 리프(riff)하는 형태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Facebook의 모든 제품에서 Imagine으로 이미지 생성이 가능해 집니다. (Facebook)



AI 기반 상호작용과 사용자 경험의 진화


Meta의 AI는 단순한 텍스트 응답을 넘어, 음성 및 이미지를 활용한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여행 계획을 세울 때 Meta AI는 추천지를 제공하고, Reels 비디오를 통해 장소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처럼 AI는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서, 시각적이고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은 특히 크리에이터들에게 유용하게 작용합니다. Meta AI는 크리에이터가 팬들과 더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DM에서 자동 응답을 생성해 빠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자신의 AI를 설정해 콘텐츠 주제에 맞는 답변을 제공하거나, 자신의 브랜드나 이전 비디오 링크를 공유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팬들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제공되는 기업을 위한 AI 확장 도구들은 Facebook의 광고 비즈니스를 더욱 고가에 팔 수 있는 새로운 상품으로 사용자 경험을 바꾸는데 일조할 것으로 보이죠.


광고에서 AI 생성형 도구를 이용하는 것은 매우 효율적인 것이 이미 증명되었습니다. (Facebook)



AI와 소셜 미디어의 새로운 가능성


Meta AI의 등장은 소셜 미디어 사용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 사용자가 콘텐츠를 직접 생성하고, AI가 이를 보완하며 더욱 다채로운 소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Meta는 28개의 다양한 AI 캐릭터를 소개하며, 사용자들이 각기 다른 개성과 취향을 가진 AI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AI 캐릭터들은 실제 인플루언서들의 이미지와 결합해 친숙한 느낌을 주며, 더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Meta AI는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서서 소셜 미디어 경험을 새롭게 재정의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자신의 피드에서 AI가 생성한 이미지를 보고, 이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피드 자체가 더 개인화된 경험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Facebook은 이런 사용자 정보를 AI 활용을 위해 수집하는 것에도 매우 적극적이죠.


Meta AI의 발전은 사용자 경험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지만, 동시에 중요한 윤리적 질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AI가 생성한 콘텐츠가 피드에 주입되면서, 무엇이 인간에 의해 만들어졌고 무엇이 AI에 의해 생성되었는지 구분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Meta는 AI가 생성한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추가하고, #ImaginedWithAI 태그를 붙여 투명성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이러한 조치가 사용자에게 충분한 인식을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또한, AI가 개인의 피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과정에서 진정성의 문제가 대두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개인의 일상과 감정을 공유하는 공간이었으나, AI가 점차 이를 대신하게 되면서 인간의 창의성과 독창성이 약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가 자동으로 추천하는 이미지나 피드가 사용자의 감정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거나, 단순히 트렌드에 맞춰 생성된 경우, 이는 진정한 인간의 목소리를 희석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AI가 제공하는 편리함과 창의성 증진은 분명히 긍정적인 면이지만, 우리는 AI가 인간 대신 콘텐츠를 생성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진정성 부족과 같은 문제들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AI가 더 많은 역할을 맡게 될수록, 그 역할이 인간의 창의성과 감정, 독창성을 대신할 수 없음을 인식하고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Meta #AI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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