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아카이브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백 May 25. 2017

연남동 탐방(探房)

2. 집 찾아보기


우선순위 정하기

이제 집 밖으로 나가 공간을 찾아 보려고 한다. 하지만 그 전에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 있다. 월세는 방크기, 교통, 건물상태, 채광, 입지, 구조 등등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한 결과로 결정된다. 깨끗하고 넓고 채광좋은 집, 그러면서 역과도 가까운 집, 모든 사람이 원하는 그런 방은 당연히 월세도 비쌀 것이다. 통장 잔고는 항상 아쉽기에 내가 집의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어떤 부분은 타협할 수 있는지 어떤 요소를 포기할 수 없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나의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았다.


채광이 좋은 집

10평 이상의 크기

벽 없이 탁 트인 큰 원룸

한적한 골목에 있는 집


아래의 요소들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충족되지 않더라도 감내 혹은 극복해보려고 한다


신축건물 (오래된 건물은 수리할 부분이 많다고 하던데 어떻게든 몸으로 때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교통 (역에서 거리가 멀면 곤란하겠지만 역시 몸으로 때우는 것으로)

옵션 (그래도 최소한 세탁기, 가스렌지, 냉장고 정도는 있었으면 좋겠다)

보안 (현관문 번호키, 세콤, 경비실 등 일단은 후순위로...)




연남동 탐방(探房) 

큰 고민없이 기존에 살고 있던 연남동 근처에서 집을 찾아보기로 했다. 연남동에 산지는 8년 정도 살고 있는데 걷기 좋은 작은 골목이 많고 공원도 있어서 좋다. 자전거를 타면 한강에도 10분만에 갈 수 있다. 다른 지역과 비교할 때 월세가 비싼편이지만 인프라가 좋아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공항철도와도 바로 연결되서 에어비앤비로도 적합하다. 연남동 지역의 평균적인 원룸 월세는 1000/60 관리비 5만원정도로 보인다. 만약 찾은 집이 너무 든다면 월세에 +10만원, +@ 도 고민해볼 수도 있다.


두달동안 22개의 방을 보러다녔다. 부동산, 스마트폰 어플, 부동산 유리에 붙여놓은 매물 전단도 빠짐없이 보고 다녔다. 당시에는 원하는 집을 찾을 수 없다는 스트레스 때문에 힘들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집 보러 다니는 일은 꽤 흥미로운 일이다. 평소 걸으며 풍경으로 지나치던 건물 안에도 들어가볼 수 있고 언제 또 이렇게 다양한 집들을 구경해볼 수 있을까 싶었다. 


처음에는 부동산을 자주 찾았는데 동네를 잘 아는 중개사 분과 같이 다니며 지역에 대한 정보를 들을 수 있어 좋았다. 하지만 연달아 소개주셔주는 여러곳의 방을 보러 다니다 보니 시간을 너무 많이 빼앗겨 나중에는 직방이나 네이버 부동산에 더 많이 의존했다. 사진과 조건을 미리 확인한 후 내가 원하는 곳만 보고 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방을 계약하다

하지만 집을 보러 다닐 수록 새로운 집을 본다는 설레임은 작아졌는데 매물로 나오는 집 대부분이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적당한 크기의 창문이 하나 있고 작은 주방과 화장실이 있는 6~7평 정도되는 원룸. 좀 더 큰평수를 찾아보면 12~15평 사이의 큰방, 작은방, 복도 겸 거실로 구성된 투룸. 바닥은 장판, 벽은 벽지. 이런 한국적 스탠다드에서 벗어나는 방은 드물었다. 내 예산범위 안에서 과연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집이 과연 있기는 한걸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했다. 


그날도 점심을 먹고 설거지를 한 후 습관적으로 스마트폰 어플을 검색해보고 있었다. 그러다 전면에 큰 사이즈의 두 개의 창이 있는 사진을 보았다. 못보던 사이즈의 창문이다. 일단 창문크기는 합격. 다른 사진을 넘겨보니 방 크기도 다른 방들보다 커보였다. 정보를 확인해보니 12평에 역에서도 5분 이내로 가깝다. 전화를 걸어 약속을 잡고 당일 저녁 방을 보러갔다. 연남동 공원 길에서 20m정도 들어선 골목의 오렌지색 벽돌건물이었다. 맞은편에는 꽃집과 카페가 있었다. 방에 들어선 순간 "이곳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고 당일 밤 계약금을 입금했다.



드디어!




TIP. 에어비앤비 하기에 적합한 지역

혼자서 살집을 찾는다면 좀더 선택지가 다양하겠지만 에어비앤비를 생각한다면 관광객의 수요를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스터디가 필수적이었다. 에어비앤비에서 제공한 서울지역에 등록된 숙소 분포를 살펴보면 홍대와 강남 지역의 분포가 압도적이다. 두 지역 모두 버스나 지하철 공항으로부터의 접근성이 좋고 동시에 관광지로서의 매력도 있다. 이밖에 그 자체로 유명한 관광지인 명동, 이태원, 한옥이 많은 서촌, 공항철도 라인에 있는 서울역, 공덕에 많은 에어비앤비 숙소가 있고 실제로 관광객의 수요도 크다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방, 내 취향대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