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HORO Oct 10. 2015

아프리카, 두 번째 걸음

자유를 얻는 대신에 우리가 잃는 것은 반드시 존재한다.


                                                                                                                                       두 번째, 함께 걷기




' 자유를 얻는 대신에 우리가 잃는 것은 반드시 존재한다. '



나는 자유가 더 좋았다. 누군가 나를 사랑해주는 것도 좋고 긍정적으로 평가해주는 느낌도 좋지만 

나는 내가 자유롭다고 느끼고 자유롭게 생각하는 것이 더 좋았다. 


만약 내가 죽는다면 사후에는 사람들의 평가가 중요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내가 살아있는 동안에는 평가보다 내가 살아있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더 행복하다는 생각이 든다.




아프리카를 가게 된 두 번째 이유,

선택은 이렇게 정의할 수 있다. ' 하나의 선택은 그 이외의 다른 대안들을 포기하는 것이다. ' 무엇을 포기하는지 알았기에 나는 조금 더 자유로워질 수 있지 않았을까? 그렇기에 나에게는 언제나 예측되고 평온한 길보다는 가보지 않은 길이 매번 매력적으로 보인다. 여기에 단지 '무모한'이라는 형용사를 붙일 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 아프리카로의 첫 걸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