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우 Jan 20. 2016

22- 빌트인 가구 구입 실패기

온라인으로 한샘 유로8000 주방, 붙박이장, 중문, 현관장 구입


빌트인 가구 소비내역

한샘 유로9000 키큰장 포함 4.2m 170만원

한샘 유로 8000 아일랜드 포함 4.3m 250만원

한샘 붙박이장 11자 100만원

한샘 중문 1.5m 88만원

한샘 현관장 35만원


골조공사가 마무리될 11월 말부터 저희 부부는 인테리어와 가구들을 선택하고 있었습니다.

꽤나 오래 전부터 한샘과 같은 브랜드 쇼룸은 물론 건축박람회나 이케아도 다니녀 저렴하면서 깔끔하고 인테리어 구상을 해봤지만 이것 역시 간단하게 끝나진 않습니다.


공사가 진행되면 될수록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지니 저희가 고집했던 처음의 스타일 위주에서 가격 위주로 눈높이가 변경되더군요.


그래서 저희가 내린 결론은 '나중에 바꿀 수 있는 부분에 욕심은 접어두자' 였습니다. 미적인 인테리어보다도 단열과 같은 주택 본원적인 문제에 집중하게 된거죠. 쉽게 말해 인테리어 요소들은 가격대비 성능좋은 것들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이번엔 기본만하고 인테리어는 살면서 하나씩 마련해 가고자 결론지었습니다.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은 이케아 주방
이케아에서 디자인 영감만 받을때 자체 모자이크 처리된 제 모습

처음 이케아 광명점에 갔을때 가격과 디자인적인 우수함을 예상하며 저희부부는 기대감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해야할 주방 을 놓고보면 가격대가 저렴하진 않은듯 했습니다. 중문이나 붙박이장은 거의 불가능했고요.

서구식 인테리어 스타일이 끌린다면 이케아는 좋은 선택이겠지만, 가격만 보자면 저희에겐 국내 브랜드 특가보다 매력적이지 습니다.

주방과 달리 수납 아이템과 부자재는 적당한 가격과 활용성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선반이나 책상같은 아이템은 이케아에서 건질만한게 꽤나 있었지만 주방같은 메인은 DIY 상품 위주이다 보니 신경써야 할게 많은데 저는 건축에 더 큰 신경을 쓰고 마눌님은 육아에 신경쓰느라 알아서 설치 해주는 국내 패키지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관건은 어디 브랜드를 어떻게 주문 하느냐 입니다.


무난한 일반컨셉이라면 온라인 채널에서


한샘, 리바트 주방 전시장을 가보고 놀란건 가격이었습니다. 어느정도 마음에드는 적당한 스타일을 고르면 주방하나에 400만원을 훌쩍 넘어갑니다. 요즘같은 불경기에 명품급 가격을 말하자 협상을 해볼 엄두도 안납니다. 결국 오프라인에서 주문 제작하는건 깔끔하게 포기합니다.


저희는 예산의 한계로 무난한 스타일 주방을 계획했고 특별한 구성을 원하지 않아 이케아나 오프라인 맞춤보다 온라인 패키지 상품이 적절했습니다.

약 한달 간 온라인을 뒤적여 보았습니다. 작은 브랜드부터 큰 브랜드까지 매일매일 찾아봤던것 같네요.


결국 선택은 한샘 온라인 전용상품입니다.

이유는 가격대 성능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그것과 크게 다를바없는 구성에다가 가격은 반값입니다. 더구나 여러 행사들이 포함되니 실제 체감가격은 더 차이가 납니다. 물론 색상과 도장마감이나 스타일은 좀 다른것 같더군요. 하지만 2배의 가격대를 상쇄할 정도는 아니라 결론 내렸습니다.


한샘의 인터넷 전용상품은 보급형 유로 9000이 기본에 한 단계 위의 일반형 유로 8000이 있습니다. 이 두 모델은 여러 온라인 몰에서 주기적으로 행사합니다. A몰에서 3일간 행사하고 종료되면 B몰에서 3일간 행사하는 식으로요.

제가 보기엔 하루도 빠짐없이 행사하는것 같고 단지 쇼핑몰만 바뀌더군요. 결국 어디가나 온라인 상품은 비슷한 가격이 나옵니다. 소소하게 달라지는건 부자재나 증정상품 여부, 그리고 쇼핑몰 카드 청구할인 뿐입니다.


저희는 보급형 유로 9000, 유로 8000을 하나씩 주문했습니다  하나는 cj몰에서 하나는 gs몰에서요. 증정상품으로는 3구 전기쿡탑, 키큰장, 현관장, 냄비와 청소기 등입니다.


1층은 무난한 화이트 컬러 유로9000입니다. 총 길이는 4.2미터로 키큰장 포함한 기역자 기본구성입니다.

3.6미터 길이에 0.6 키큰장 포함 ㄱ자 기본구성

2층은 내부 페인트와 조화를 이뤄야해서 유로 8000으로 했습니다. 3.6미터에 0.7미터 아일랜드 식탁이 포함된 구성입니다. 유로 8000은 단일 색상의 유로 9000보다 색상이 하나 더 선택 가능하고 도장이 약간 고급이랍니다.(큰 차이는 없을듯 하지만요..)

5.3m ㄷ자형 아일랜드 식탁 구성

여기에 3구 전기쿡탑이 사은품으로 나가고 침니 후드(기본형 후드보다 추가금 예상)를 업그레이드 한 다음 상부장을 없애 이케아 선반으로 작업할 예정입니다.

사은품 3구 하이라이트 쿡탑

붙박이장도 기본형입니다. 슬라이딩 문이 하고싶었지만 온라인 상에는 마음에 드는 슬라이딩 디자인이 없어 포기합니다.

11자 크기의 한샘 화이트 톤 붙박이장

중문도 기본형입니다. 망입유리와 부드러운 슬라이딩으로 상품평이 좋더군요.

3연동형 한샘 기본 중문

여러 개를 같이 주문하며 서비스로 하이그로시 형 현관장도 저렴히 추가되었습니다.


구매가 끝나자 전화가 옵니다. 두달 안에 설치하고자 일정 조절을 위해서 입니다. 실측 시 상담을 통해 후드나 상부장 선택을 변경하고 최종 가격이 결정될듯 합니다만 일단 주방2개와 중문, 붙박이장, 현관장이 620만원 정도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저렴히 구입했다고 좋아했지만 설치가 끝나고 역시 반전이 있습니다.


1층 유로 9000모델은 가격대비 구성이 마음에 듭니다.

단색으로 구성된 유로 9000모델엔 불만사항이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지출 가격대비 만족도는 120%는 되는듯합니다.


문제는 2층에 유로 8000모델이었는데요.

브랜드 인터넷몰은 저렴하나 분명 큰 단점이 있습니다. 비로 물건을 실제로 보지못하기 때문인데요. 그로인해 저는 안타까운 실수를 했지요.


제가 주문한건 아래 4번 타입에 키큰장이 들어간 상품이었는데 문제는 본품과 식탁색깔 그리고 키큰장의 색이 다 다른겁니다. 온라인 상품이라 색 변경이 가능하지않고 아래의 색조합대로만 설치된답니다. 결국 세트상품으로 샀지만 따로 사서 끼워맞춘 느낌을 주게되네요.

돈내고 후회하는 마음이 너무 커서 다시 뜯고싶은 마음마저 들지경입니다.


분명 싼데는 이유가 있는건데 대기업제품이라 그점을 간과했던 제 불찰이 크네요.

하부장과 키큰장, 식탁의 색이 모두 제각각이며 색조절이 불가능 한 한샘의 인터넷 모델 euro 8000
키큰장과 싱크대 하부, 그리고 식탁까지 짜집기한 느낌에 설치완료 후 망연자실... ㅜㅜ

입주 후 최종 사진입니다. 식탁이 주는 이질감은 참을만한데 여전히 키큰장은 좀 걸리네요 ㅜㅜ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분들 중 한샘의 유로 8000모델을 구입하시려는 분은 매장에서 볼 수 있는 수준을 기대하지 마시고 샘플사진의 디테일까지 확인하시고 신중하게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1- 건물 외장 공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