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 사용자는 참여 세션 또는 신규 방문 세션 발생 시 카운팅 :)
GA 보고서에서 사용자(Users) 지표를 조회하면 종류가 많아서 당황하신 적 있으시죠? 분석을 위해 지표를 선택할 때 정확한 의미를 알고 사용하셔야 해요. 전체 사용자(Total users)랑 활성 사용자(Active users) 지표의 수치가 차이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셨거나, 남들에게 제대로 설명하기 어렵다면 아래 내용을 꼭 기억해주세요.
총 사용자(Total Users)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거나 앱을 실행할 때 GA4 추적코드 또는 앱 SDK가 호출되었다면 카운팅되요. 동일한 방문자가 같은 기기와 브라우저로 아침에 한번, 저녁에 한번 방문했을 때 총 사용자, 세션수는 얼마일까요? 세션은 2회 카운팅되지만 사용자는 1명으로 측정됩니다. GA 쿠키는 브라우저에서 도메인 단위로 발행이 되기 때문에 사용자수는 웹의 경우 고유한 브라우저 쿠키 갯수와 동일해요.
활성 사용자(Active users)
총 사용자 중에서 참여한 세션(Engaged session)이 발생했거나 신규 방문 세션이 포함된 경우 활성 사용자로 카운팅됩니다. 흔히들 DAU, MAU 지표를 얘기할 때 '일일 활성 사용자', '월별 활성 사용자'를 의미하는데요. 여기서 사용자수는 총 사용자(Total users)가 아니라 활성 사용자(Active users)를 의미합니다. 그럼 '신규 방문 세션'과 '참여한 세션'은 어떤 기준으로 측정되는 걸까요?
'신규 방문 세션'이란 웹사이트나 앱에 처음 방문한 유저를 의미합니다. 웹에서는 신규 방문 세션이 발생했을 때 'first_visit' 이벤트가 측정되며, 앱에서는 'first_open' 이벤트로 측정됩니다. 둘 다 추적코드가 웹이나 앱에 있으면 자동으로 측정되는 이벤트입니다. 재방문 시에는 측정되지 않는 이벤트이며, 만약 웹에서 쿠키를 삭제하고 재방문했거나 앱을 재설치하는 경우라면 다시 측정됩니다.
GA4에서 '참여한 세션(Engaged Session)'이란 3가지 케이스에 해당됩니다.
1️⃣랜딩 페이지에서 10초 이상 머물렀거나(설정에서 최대 60초까지 조정 가능),
2️⃣방문 이후 다른 페이지를 조회했거나, (페이지뷰 또는 스크린뷰 2회 이상)
3️⃣랜딩 페이지에서 주요(key event)가 발생한 경우인데요. (‘key event’란 수집된 이벤트에서 중요 이벤트로 체크한 경우로, 대표적으로 purchase 이벤트가 있음)
당연히 총 사용자가 활성 사용자보다 많이 집계될 수밖에 없겠죠? 모든 사용자들이 신규 사용자거나 참여한 세션을 발생시키진 않으니까요. 여러분 서비스의 총 사용자 혹은 활성 사용자는 몇 명인가요? 활성 사용자 비중은 총 사용자 대비 몇 %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