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프트 1줄로 고퀄리티 영상을 구현할 수 있어요.
저는 주말에 ChatGPT를 활용해서 아이와 공룡 퀴즈를 만들어서 풀거나, 곤충 그림을 그려달라는 프롬프트를 작성해서 아이와 시간을 보냅니다. 이번 주 OpenAI 에서 ChatGPT 유료 회원에게 프롬프트 기반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Sora'를 공개했는데요. 한 줄의 문장을 입력했을 뿐인데 마치 내셔널 지오그래피 영상이 뚝딱 생성되는 걸 보고 저는 한동안 멍을 때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첨부한 영상은 제가 Sora에 입력한 프롬프트로 제작한 영상입니다. 프롬프트는 소라에 들어가면 보이는 샘플 영상 20개의 프롬프트를 모아서 챗GPT에게 학습시키고, 한글로 입력하면 소라 영상 제작을 위한 영문 프롬프트를 작성해달라고 했습니다. 한글로 작성한 프롬프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고래상어와 날카로운 이빨이 보이는 상어가 깊은 바다에서 싸우는 영상’
영상 퀄리티가 정말 놀랍지 않나요. 영상을 무한대로 생성할 수 있는 건 아니고 1,000 크레딧을 주는데 아이와 프롬프트를 바꿔가면서 놀다보면 하루만에 소진하게 되더라구요. 영상 하나당 50 크레딧 정도 소진되니 20개 정도 만들 수 있는 것 같아요. 상업적으로 이용할 정도인지는 모르겠지만,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진짜 무조건 써보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챗GPT 유료를 구독하고도 제대로 못쓰는 분들이 90% 이상이라고 생각하는데, Sora만 제대로 써도 구독료는 뽑는다고 생각해요.
아래 영상은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가 싸우는 영상입니다. 남자 아이라 그런지 왜 이렇게 싸움을 붙이는지 모르겠어요. 한번 프롬프트를 입력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프롬프트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하면 2개의 영상을 보여주는데 그 중 마음에 드는 영상을 선택할 수 있어요. 가령 사슴벌레의 집게를 좀 더 크게 해달라거나, 좀 더 격하게 싸우라는 프롬프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영상이 나올 때까지 PD가 되어서 배우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거에요. 정말 대박이지 않나요?
영상을 제작하면서 느낀 점은 아직 한글 프롬프트는 제대로 인식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영문으로 바꿔주셔야 하고, 소라에서 제공하는 샘플 영상의 프롬프트를 많이 참고하시거나, 챗GPT한테 학습시키면 적은 노력으로 고퀄리티 영상 제작이 가능합니다. 이제 만들어진 영상을 돈 주고 사는 시대는 지났고, 프롬프트로 영상을 직접 만드는 시대가 왔네요. 아마 10년 전에 이런 얘기를 했다면 먼 나라 얘기였을텐데, AI 시대가 정말 본격적으로 개막한 느낌입니다. 내년 4월에 한국에서 아이폰 시리에 ChatGPT 지원이 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AI를 실생활에 사용하는 시대가 열릴 듯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