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앱, No No Reject !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유투브 중 적어도 하나의 구독을 하고 계신분?
이 글의 독자는 적어도 위에 3가지 중 하나는 구독하고 예상합니다.
(위에 3개중 하나라도 구독 하지 않으셨다면, 국내 음악서비스, 국내 티비서비스 - 푹, 티빙 - 중에 한개는 구독 하셨을거라고 봅니다. ㅎㅎ)
이렇듯 구독 형태의 비지니스 모델은 현재 모바일 세상에 엄청 스며들어가져 있다. 진짜 요즘은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하면 구독, 구독, 구독이다. 구독 모델이 지배하는 세상......
특히, 플랫폼별 구매력에서도 iOS가 Android보다 좋다 보니 (약 2.5배),
iOS앱은 거의 구독 모델의 성지가 되어가고 있다.
비지니스 모델 관련해서는 구독모델 찬양의 글이 많이 생겨났다.
아래 글은 왜 구독 모델을 채택해야 하는지 설명하는 글인데, 대표님들은 한번씩 읽어보시길...
https://medium.com/swlh/you-need-to-be-selling-subscription-services-f651fc53ce88
비지니스 입장에서 구독모델을 해야하는 이유가 많다보니,
구독 모델을 준비하는 회사가 주변에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OS 앱내 구독 모델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항상 걱정이 앱심사이다.
iOS앱은 Android보다 심사가 좀더 빡빡한 편이다. 거기에다 In-App Purchase(IAP)관련 심사는 더 빡센편이다.
그러다 보니, In-App Purchase관련 기능 출시에 있어서, 애플에게 "심사 거절"을 받는 것도 흔한 일이 되어버렸다. 주변에서 하도 많이 들었다.
iOS 앱을 자주 릴리즈(혹은 런칭)해 보신분들은 느끼셨을텐데, 애플에게 한번 "심사 거절"이 되면 그뒤의 재심사가 더 빡세지는 것을 느낄수가 있다.
그러다 보면, 처음 심사 거절 이유 외에도 다른 이유로 "심사 거절"이 되고 그것이 반복이 되서, 실제 릴리즈가 상당히 지연이 되는 케이스가 있다.
따라서, iOS앱 "심사 거절"은 회사에서 정한 마일스톤(구독 모델 런칭)에 상당한 걸림돌이 될수가 있다.
이글에서는, "심사 거절"을 받지 않고 한방에 통과할수 있도록, 심사전 확인해야 할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일단, 여기서 “구독 모델”이란 용어 정리를 한번 하고 가겠다.
지금까지 얘기하는 구독 모델을, Apple의 공식문서에서는 “auto-renewable subscription”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NOTE
Auto-renewable Subscription 이란?
- 앱 내에서 프리미엄 기능, 새로운 컨텐츠를 제공
- 프리미엄 기능, 새로운 컨텐츠를 제공해줌에 따라 구독료를 받음
(Apple Docs)
먼저, iOS앱에서 구독 모델 출시를 위한 단계? 프로세스를 살펴 보도록 하겠다.
Auto-renewable Subscription을 앱내에서 제공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것들을 하면된다.
App Store Connect에서 Subscription Product 생성
Subscription Product 구성
StoreKit을 이용한 앱내 구현
Subscription Product 심사 제출
App 심사 제출
위의 각 단계를 그림으로 살펴 보겠다.
구독 상품을 App Store Connect에 만들기
구독 기간 설정
구독 상품 가격 설정
구독 상품 이름, 세부 설명 작성
다국어 추가
이건 내용이 많아서 WWDC Engineering Subscription 비디오로 대체..
내용이 많기도 하지만, 실제 구현시 필요한 내용이 많아서, 나도 몇번을 봤는지 모르겠다.
이건 iOS개발자는 구독 모델 준비시 천번은 봐야될 비디오!!
리뷰용 스크린 이미지 추가
구독 상품 리뷰 제출하기
실제 결제 개발 및 구독 모델을 앱내에 개발 완료하면, 결제 관련해서 Sandbox Tester로 실컷 테스트를 해본다. 테스트도 안정적으로 통과하고, 이제 출시만 남은 상황이다.
평소처럼 "Submit for Review" 버튼을 누르기하면 될것 같은데,
이때 실수가 있을수 있다. 그 실수들이 결과적으로 "심사 거절"을 불러 일으킨다.
으.... "심사 거절"은 너무 싫어.
따라서, 제출전 꼭 확인해볼 사항을 이제 살펴 보겠다.
몇년 전부터 애플은 "Schedule 2, Section 3.8(b) of the Paid Applications Agreement"을 잘 준수하지 않은 구독 모델 앱들을 리젝하기 시작했다.
실제 Schedule 2, Section 3.8(b) 의 내용
요약 하면, 구매 과정에서 구매관련 내용을 잘 적어 놓아라!
구매관련 내용은 아래의 내용을 꼭 포함해라!
가격, 기간을 표시하고, iTunes Account로 구매가 될거다.
구독 상품은 끝나기 24시간 전에 끄지 않으면, 자동으로 결제 될거다.
구독은 사용자가 Account Setting 가면 다 매니징 할수 있다.
Privacy policy 및 Term of use 를 링크로 달아라.
등등..
"Schedule 2, Section 3.8(b)" 관련 내용은 Human Interface Guideline(HIG)에도 소개되었다.
Human Interface Guideline > Subscription > Making Signup Effortless 확인
For example, to describe how users are charged and can manage their subscription, you might use copy similar to this:
Payment will be charged to your Apple ID account at the confirmation of purchase. The subscription automatically renews unless it is canceled at least 24 hours before the end of the current period. Your account will be charged for renewal within 24 hours prior to the end of the current period. You can manage and cancel your subscriptions by going to your App Store account settings after purchase.
쉽게 그림을 보면서 얘기하면,
구매페이지에 하단에 아래 내용을 잘 적어 놓기 (천번 강조해도 안 아까운 세부목록)
가격, 기간을 표시하고, iTunes Account로 구매가 될거다
구독 상품은 끝나기 24시간 전에 끄지 않으면, 자동으로 결제 될거다
구독은 사용자가 Account Setting 가면 다 매니징 할수 있다
Privacy policy 및 Term of use 를 링크로 달아라
리서치를 하다보니 Appstore description 을 써야 리젝 안된다는 것을 자주 보게되었다.
아래 처럼 Appstore description 적기
요렇게 필수 체크리스트를 다 했다면, 이제 진짜 iOS 구독앱 런칭 준비 끝!
꼼꼼히 잘 챙겨서 iOS 구독앱 런칭해 보아요!
혹시, 새로운 경험을 애플로 받으신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세요!!
아, 그리고 위에 적은 내용은 아래 애플 다큐먼틀 100번 정도 읽고 제가, 필요한 것만 간추린 내용이라서,
더 자세하게 읽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공식 문서 확인해주세요 !!
Auto-renewable Subscription : Apple Link
Human Interface Guidelines : Apple Link
App Store Review Guidelines : Apple Link
Help Apple > In-app purchase type : Apple Link
Help Apple > In-app purchase information : Apple Lin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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