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대현 Aug 18. 2019

욕심을 버릴 수 있는 방법

왜 내 마음에 욕심이 계속 생기지?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욕심이 있었기에 우리는 생존, 번식을 할 수 있었다.
욕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욕심이 없었던 개체들인 더 쉽게 죽고, 번식에 불리했다.
욕심 없는 유전자의 개체는 욕심 많은 유전자의 개체보다 영양 상태가 좋지 못했고, 섹스를 적게 했다.


더 섹스하기 위해, 더 먹기 위해, 더 잠을 자기 위해 투쟁했던 개체들이 더 생존하고, 더 번식할 수 있었다.


욕심 많은 인류 조상들의 DNA가 우리에게 박혀 있으니 욕심이 계속 날 수밖에...


이 욕심 유전자를 의식할 방법의 하나는
내 욕심을 모두 만족시켜보는 것이다.
원했던 욕심을 모두 채워봐야 그 욕심의 부질없음을 알 수 있다.
부처는 왕족 출신의 욕심을 다 채워봤던 금수저라서 '욕심 버리라' 소리를 할 수 있었다.


욕심을 버리는 마음은
더 욕심내고, 더 애쓰고, 더 죽자고 노력해서 성취할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다.


나는 욕심이 적어서 다행였다.
욕심 버리라 말하는 것보다
원하는 것을 모두 이뤄보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작가의 이전글 타인에게 실망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