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에어비앤비의 귀환 Return of the Airbnb

2022년 2분기에 에어비앤비는 살아났다.

2022년 2분기 에어비앤비 실적보고서8월 초에 발표되었습니다. 기술과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여행 산업을 주도하는 에어비앤비에서 보여주는 2분기의 실적은 여행자와 투자자 모두에게 기다려지던 순간이었죠.


특히나, 5월에는 코로나 기간에 개발해 온 New UI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새로워진 에어비앤비는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기존의 주요 여행 지역 (Desitination)을 강조하던 첫 화면에서 다양한 모습의 카테고리와 현재 사용자의 위치기반 데이터를 통해서 상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s-Is: Destination > To-Be: Diversity & Personalization)

1. 검색 중심의 UI/UX
2. 다양해진 50개 이상의 카테고리
3. 디자인 카테고리 숙소
4. 스마트한 장기 & 나눠서 숙박
5. 게스트의 예약 보호를 위한 에어커버


https://www.airbnb.co.kr/2022-summer


매출 보고서의 첫 문장은 아래와 같이 시작합니다. 팬데믹 변화에 뒤처지기보다는 보다 적극적으로 회사의 체질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숙박 카테고리를 다양화하고, 어떠한 여행 소비 패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 방식을 날렵하고, 주요한 부분에 집중하는 형태로 회사를 만들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사실 에어비앤비는 2019년에 상장을 앞두고 실리콘밸리의 테크 기반 숙박 기업을 넘어서 글로벌 대기업으로 확장하기 위해 "여행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려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 에어비앤비는 코로나19를 맞이하게 되었고, 결국 자의 반 타의 반으로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해 체질 개선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년 동안 어려움을 이겨내고, 2022년에는 좋은 성과를 만들었네요.   

Q2 2022 Shareholder Letter

Our Q2 results demonstrate that Airbnb has achieved growth and profitability at scale.

What explains this massive transformation in our business?

First, our business model is adaptable. We have nearly every type of space in nearly every location, so however travel changes, we are able to adapt.

Second, we’ve relentlessly innovated while also staying focused and disciplined. During the height of the pandemic, we made many difficult choices to reduce our spending, making us a leaner and more focused company.
2022년 2분기 주주 서한

2분기 결과는 Airbnb가 규모에 맞게 성장과 수익성을 달성했음을 보여줍니다.

우리 비즈니스의 이 엄청난 변화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첫째,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변화에 적응하였습니다. 거의 모든 장소에 거의 모든 유형의 숙박 공간을 제공을 하여, 어떤 여행 형태의 변화가 있더라도 적응할 수 있습니다.

둘째, 우리는 집중하고 학습을 통해서 끊임없이 혁신했습니다. 팬데믹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우리는 지출을 줄이기 위해 많은 어려운 선택을 했고,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날렵하고 집중하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주주 서한에서 보다 자세한 데이터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2분기 연매출 변화

가장 중요한 매출 변화를 보겠습니다. 2022년 2분기 매출은 코로나19의 영향이 없었던 2019년 2분기 매출을 초과하였습니다. 2020년에 -72% 역성장을 보이면서 추락했었던 에어비앤비는 예상보다 빨리 2021년에 이미 회복을 하였고, 2022년에는 전년비 58%나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네요. 이러한 모습은 가장 많은 매출이 산출되는 3분기 매출에도 기대가 되는 부분인데요. 아래에 추가로 영업이익도 살펴보겠습니다.

2. 2분기 영업이익 변화

영업이익은 매출 변화보다 훨씬 극적인데요. 코로나19 영향이 없었던, 2019년에도 에어비앤비는 적자 기업이었습니다. 2020년 2분기 중에 5월에는 구조조정(전체 임직원 중 25%, 1900명을 정리해고)을 통해서 장기화되는 코로나 확산에 대비하기도 하였습니다.


2021년의 여행 수요는 아직 주춤하던 시간이 계속되었지만, 영업이익은 드디어 -5%대까지 끌어올리면서 2020년 12월 나스닥 상장 이후로 투자자들의 기대를 높여주었습니다. 그리고 2022년은 +18%의 영업이익을 보이면서 완전히 반등하는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순이익 지표를 보여주는 EBITDA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은 더욱 좋은 지표를 보이면서 이제 확실하게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3. Business Highlights

위와 같이 좋은 성과를 만들어낸 이유에 대해서 에어비앤비는 크게 4가지 긍정적 요소를 언급합니다. 이는 에어비앤비 고객들이 어떻게 숙박을 하게 되고, 어떻게 호스트들의 고객을 환대했는지를 보여줍니다.


• 에어비앤비에 대한 게스트 수요는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2022년 2분기 숙박 및 체험 예약 1억 370만 건은 거시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2019년 2분기에 비해 24% 증가한 분기별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 고객들은 계속해서 도시를 여행하고, 해외여행을 하고 있습니다. 2022년 2분기 도시 지역에 예약된 총 숙박일수는 2022년 1분기부터 가속화되어 코로나 이전 수준을 초과했습니다. 또한 해외여행을 위해 예약된 총 숙박 일수가 팬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섰을 뿐만 아니라 2021년 2분기에 비해 2배나 증가하여 전년비 엄청난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여행 게스트는 에어비앤비에 더욱 오래 머무릅니다. 2022년 2분기에는 28일 이상의 장기 체류가 2019년에 비해 여행 기간별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카테고리로 남았습니다. 장기 체류는 1년 전보다 거의 25%, 2019년 2분기보다 거의 90% 증가했습니다.

• 이러한 고객 수요는 에어비앤비 호스트 커뮤니티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도시가 아닌 숙박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에 힘입어 도시 외곽에서의 호스트 숙박 시설 목록은 2019년 2분기에 비해 거의 50%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여행 수요가 도시 지역으로 돌아감에 따라 도시에 호스트들의 숙박 공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에어비앤비 예약은 2019년 2분기보다 24% 성장하면서, 동시에 숙박 시설 수는 23% 성장했습니다. 이로 인해 공급 증가가 수요를 계속 충족시키는 비례/선순환 구조를 보여줍니다.


4. 새로워진 에어비앤비

2022년 5월 11일 에어비앤비는 2022 Summer Release로 아래와 같은 카테고리 변화를 보여줍니다. 론칭 이후에, Airbnb에 있는 숙박 리스팅은 1억 8천만 이상의 조회 수 View를 보여주었다고 할 정도로 UI 개편은 성공적이었다고 하네요.


더불어 함께 공개한 에어커버는 여행지로 떠나는 여행객들이 취소를 통해서 어려운 상황에 대해서 책임을 진다고 합니다. 멀리 차를 타거나 비행기를 타고 이동을 했는데, 숙박이 취소되면 난감한 상황에 대해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무료로 제공하여, 숙박 예약이 취소되었을 때 유사한 장소를 5개 정도 추천하는 시스템입니다.


에어커버는 고객들의 만족도(NPS, Net Promoter Score)는 거의 70점까지 올렸다고 하네요. 보통 여행 업계의 평균 NPS 51점 안팎이라고 하니, 70점은 상당히 높은 점수이고, 또한 aircover를 통해서 10% 이상의 재예약이 더 이루어졌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에어비앤비는 2019년부터 호스트로 활동했던 포르투갈의 Ricardo를 소개합니다. 2층 버스를 숙박 시설로 제공하면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고 하네요. 게스트는 체크인할 때 버스 티켓을 받게 되고, Ricardo의 여동생은 직접 빵을 구워서 제공하고, 직접 정원에서 키우고 근처 공장에서 짠 올리브 오일도 대접하는 서비스도 있네요. 무엇보다 영어 의사소통이 약하지만, QR code를 통해서 근처 슈퍼마켓이나 약국 등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하네요. 체크아웃 때는 숙박했던 Camper 버스 로고가 담긴 기념품용 자석을 제공하는 부분은 에어비앤비만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에어비앤비(ABNB)의 주가를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12월 상장 초기에는 $139로 시작해서 코로나 기간에 출렁이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22년 8월 8일 현재 $118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미 2019년의 실적을 훌쩍 뛰어넘은 실적을 보여주었기에 2022년 3분기 이후에는 보다 높은 주가를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조심스럽게 2022년 연말에는 $150에 도달하지 않을지... (여기가 성지가 되길 바래봅니다)


[상장 이후 그래프]
[최근 1개월  그래프]
작가의 이전글 2022년은 스타트업의 겨울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