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 ETF 상품을 만들기 위해선 안정적인 시세 데이터가 필요하다.
국내에서도 #기관투자자 들이 점점 #디지털자산시장 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고, 이에 따라 기존 국내 #자본시장 #인프라 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술과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자산인프라 로 도입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ETF 등 기관투자자들이 진출할 수 있는 기반 인프라가 되는 #금융정보 혹은 #index #지수 산출을 위한 인프라 사업 타당성을 위해 미국의 사례를 조사해봤습니다.
작년 2021년 10월, #Proshares 그룹에서 최초로 비트코인 관련 ETF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Proshares Bitcoin Strategy ETF ( #BITO )는 사실상 현물이 아닌 #CME ( #시카고상품거래소 )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 선물 (futures)에 대한 포지션을 갖고 있는 ETF입니다.
#CMEBTCFutures 시장의 일일 #청산 #기준가는 CME CF Bitcoin Reference Rate이라는 기준가를 기준으로 처리됩니다. 이 지수 (index)는 CME와 영국계 크립토 특화 지수 정보 서비스 업체인 #cfbenchmarks 라는 회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reference benchmark입니다.
CME CF BRR은 미국의 다섯 개의 거래소, 즉 #coinbase #bitstamp #gemini #kraken #itBit 으로 부터 #marketdata #시세데이터 를 받아오는 구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