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로 Apr 23. 2024

이 책을 보면 당신의 현실과 미래가 보일 것이다

데일 카네기의 '인생 경영론'을 읽고


성공하려면 

그들처럼 믿고 인내하고 준비하라!

인생의 전환점 앞에 선 당신을 날아오르게 할 마인드 셋!


-데일 카네기, 인생경영론 中



최근 들어 성공하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했다. 아직 성공이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 내리진 못했지만, 기왕 사는 인생 이왕이면 한 번 멋지게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경영론이 의지에 불을 붙였다. 


책을 읽고 나서 가장 크게 느낀 건, 성공하기 위해선 무엇을 하든 '주도적인 사람'이 돼야 한다는 점이다. 수동적인 자세나 남들이 사는 편한 방식으로 살아서는 부든 명예든 큰 깨달음이든 유지할 수 없다. 진정으로 노력해서 얻지 않은 건 결국 사라지고 만다. 



책에 등장하는 60명의 실존 인물은 모두 세계의 역사 속에 이름을 남긴 유명인들이다. 그들은 나라도 나이도 직업도 삶의 방식도 다르다. 하지만 모두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요소가 하나 있다. 


바로 '1. 삶의 주도성'이다.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낀 일을 끝까지 고수하고 노력해서 결국 업적을 남겼다는 것.  


그리고 이들의 삶의 주도성 뒤에는 '2. 긍정과 도전'이라는 키워드가 숨어 있었다. 어렵고 힘든 현실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자신을 계발하고 새로운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 그리고 기회가 오기만을 기다리는 게 아니라 직접 기회를 찾아 나섰다.


책을 통해, 인생 경영에 정답이 있는 건 아니지만 어느 정도 법칙은 있다는 것을 믿게 됐다. 수학 공식처럼 딱 맞아떨어지진 않더라도 "성공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기 위해서 이런 덕목은 꼭 가지고 있어야 하는구나" 하고. 


끝으로 인생을 경영하는 데 있어 중요한 덕목으로 '3. 인내'를 꼽을 수 있다. 모든 일에는 적절한 타이밍이 있듯, 익지 않은 고기를 먹어 속을 아프게 해서는 안 된다.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 기다리면 반드시 기회는 온다는 것. 


"인생경영론은 정치가, 작가, 사업가, 연예인, 모험가, 종교인 등 여섯 분야에서 아주 흥미로 은 인생을 소개하고 있는데 그들의 스토리가 담고 있는 몇 가지 주제는 대체로 동일하다. 그것은 자신의 능력을 믿고 어려운 한때를 참고 견디며 기회를 기다리는 것 그리고 일관된 열정을 갖는 것이다. 


이는 바다를 본 사람은 작은 시냇물을 보고서는 만족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크고 넓고 멋진 인생의 목표를 세웠기 때문에 인생의 어떠한 시련도 마다하지 않고 견뎌내 끝내 그 비전을 성취하고야 마는 것이다. (인생경영론 中, 데일 카네기)" 


성공한 이들의 삶을 읽고, 군더더기 없는 마인드 셋을 하고 싶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한다. 심오하지 않다. 이 사람은 왜 성공했는지, 저 사람은 왜 실패했는지 보면서 나 자신의 삶을 설계해 볼 수 있다.



"우리의 인생도 한 편의 문학이다. 우리 각자의 이야기는 어떤 결말을 향해 달리고 있다. 그 이야기의 끝에는 누구나 죽음이지만 그 죽음을 의미 없게 만들 수는 있다. 당신의 이야기는 어떤 가치에 중점을 두고 어떤 결말로 나아가는가? (인생경영론 p391)"


-글로 나아가는 이 



[자기 계발서 리뷰/인생경영론] 60명 유명인의 삶으로 보는 인생의 성공 법칙 '데일카네기의 명서 중에 명서'

https://blog.naver.com/rhkrwndgml/223422864189


매거진의 이전글 초고령 대한민국의 현실, 간병 가족들의 눈물 나는 실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