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eyond SEPla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yond SEPlay Jan 07. 2018

캐슬 호텔 대련   Castle Hotel Dalian

Beyond SEPlay 4

본 내용은 2016년 7 호텔 아비아에 기고한 글을 재편집한 내용임


Prologue

중국 속의 또 다른 유럽의 발견, The Castle Hotel!  웅장하고 아름다운 자연경관에 둘러 싸여 보이는 고성의 모습은 마치 유럽의 클래식한 성곽을 연상케 한다.  개인적으로 클래식한 디자인보다는 보다 현대적인 디자인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잘 된 클래식 디자인을 볼 때면, 그 웅장함에 감동을 받는다.  디자인은 또한 개인의 취향에 따라 좋고 나쁘다로 판단되기도 하지만, 많은 디자인 스타일 중에 클래식은 오랫동안 대중들에게 호감을 받아온 스타일 중에 하나이며, 아직도 클래식 디자인은 럭셔리 디자인을 대표하는 하나의 스타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래서 혹자는 타임리스(Timeless) 디자인이라고 하기도 한다. 럭셔리 스타일의 애호가 그룹 중의 하나인 중국인들에게 클래식은 아마도 가장 사랑받는 디자인 스타일 중에 하나이다. 그래서인지, 중국 속에 발견한 새로운 유럽은 궁금하기도 하여 더 캐슬 호텔을 찾아가 본다. 

2002년 독일의 바이에른(Bavarian) 양식의 유러피안 클래식의 건축물로 건축된 건물은 뮤지엄과  주거 공간이 있는 복합 건물로 사용되었던 건물을 2014년  292개의 럭셔리 스위트룸과 67개의 레지던스 아파트로 재구성해서  럭셔리 컬렉션의 하나의 더 캐슬 호텔로 새롭게 탄생하게 되었다.  

HBA San Fransico Office의 파트너인  Miguel Baeza는 “기존 캐슬의 건축적 구조물과 오션뷰는 숨이 막힐 정도로 장관이었다.”라고 회상을 하며 디자인 당시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우리는 중첩된 웅장함과 장엄함이 가득한 캐슬에 대한 경의를 표하며 그러한 디테일들을 고수하려고 노력을 하였으며 완성된 디자인의 결과물은 마치 시간을 거스르는 듯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해체된 유럽의 건축물이 중국의 대련으로 그대로 옮겨져 와서 재건축되었다는 느낌을 주는데 주력했다”라고 디자인 의도를 표현하고 있다.

Project Name: The Castle Hotel, A Luxury Collection Hotel, Dalian 

Address: No. 600 Binhai Wet Road, Dalian, 116023 China

Completion Date: September 2014

Developer / Owner  :  Dalian Yifang Group

Operator : StarwoodHotels & Resorts

Interior Design :Hirsch Bedner Associates 

Photograph : Will Pryce, starwood hotel & resort

Facilities : Zhen Bao -ChineseRestaurant  with 14 private dining room in 4 different style, Collections - All Day Dining, Aristocrat – Cigar Lounge, Royal Cellar - Beer House, 3 Ballrooms, Grand Lobby, Lobby , Lounge,  Executive Lounge, Hotel Guestrooms

캐슬호텔 외관



1. GRAND LOBBY

그랜드 로비는 게스트들에게 현실로부터 환상적인 세계로 인도하는 연결 통로가 된다. 럭셔리한 마블 소재들로 엘레강스한 디자인을 한층 더 부각하며 풍부한 디테일들로 정돈된 공간은 Great Room으로 게스트의 발길을 이끈다. 이러한 경험의 마지막은 다소 과장된 규모의 천장의 자연광은 천장에 클래식 디자인의 대미를 장식한다. 로비 공간의 양쪽에 위치한 GreatRoom, 청동 소재의 프레임으로 마감이 되어 스파클 한 강렬함이 부각되는 창호들은 라운지 공간과 파티쉐리 공간까지 연장되어 있다. 편안하고 안락함을 위한 아늑한 분위기의 소파 공간, 확장된 유리 창호 디자인은 캐슬의 중심부 역할을 한층 더해주고 있다.

Grand Lobby

2. PATISSERIE

파티쉐리 공간은 캐슬의 클래식한 로맨스를 느낄 수 있는 곳이며,  젊음의 생기가 더욱 넘치며 유니크한 공간으로 Grab & Go를 할 수 있는 곳이다. 중후하게 자리 잡은 플로링 마감과 벽면의 색채와는 대비되게 밝고 심플하게 디자인된 가구들은 또 다른 조화로 공간의 디자인적 균형을 보여주고 있다. 

Patisserie

3. LOBBY LOUNGE

로비 라운지는 캐슬의 심장부와 같은 곳이다. 글래머러스한 소재들은 값비싼 클래식한 벽화와 현대적인 장식적의 조명, 그리고 정통 클래식한 마감들과 함께 어우러져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균형 있는 공간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솟아오르는 듯한 천장 부분의 구리 소재의 금속 페인팅과 주문 제작된 예술 장식품들은 아이보리 계열 벽면과의 대비를 한층 강조해서 공간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이 공간을 보다 더 판타지 한 공간으로 만들고 있다.   

Lobby Lounge

 4. MAIN LOBBY GRAND STAIRCASE

로비 메인 계단은 중첩된 디테일들로 디자인들로 장식되었으며, 메인 로비를 통해 연회 공간으로 가는 길목으로 귀족이나 귀족 부인들의 감정을 상상할 수가 있다. 따뜻한 톤의 칼라는 후면 벽의 마감은 전문적은 아트 컨설팅으로 선정된 예술 작품의 시각적 가치를 더 높여주고 있으며 로맨틱하고 엘레강스한 감성을 불러일으킨다.   

Main Lobby Grand Staircase

 5. BALLROOM

메인 연회장은 프랑스 고성에서의 대연회로부터 영감을 얻었으나 기대하지 않았던 현대적인 요소와의 결합이 조화를 잘 이루고 있다. 풍성한 느낌의 나무 소재의 기둥, 주문 디자인된 카펫, 엘레강스한 디자인의 샹들리에 그리고 벽면의 패브릭 패널들의 디자인은 공간 내부의 느낌을 보다 럭셔리하고 편안하게 구성해 준다.   

Grand Ballroom

6. COLLECTIONS - ALL DAY DINING RESTAURANT

원래 이곳은 뮤지엄으로 사용될 당시 수집된 다양한 조개들을 전시하는 공간이어서, 이름을 컬렉션이라고 하였다고 한다. 공간들은 보다 현대적인 공간으로 받아질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으며 특히 전일 식당의 경우는 기존의 캐슬에 걸맞은 웅장함을 창조하면서 현대적인 심플함으로 개방적인 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기존의 천장을 제거하고 높이와 스캐일을 확대시키기 위한 시그니처 코브 조명 천장으로 재 구성되었다. PDR (Private Dining Room)은 평면의 양쪽에 소규모 그룹을 수용할 수 있도록 자리하고 있다. 또한 전일 식당은 외부 발코니 공간까지 확장이 되어있으며 손님들에게 대련의 외부 전망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All Day Dining Restaurant

 7. ZHEN BAO - CHINESE RESTAURANT

캐슬 내부에서 기존의 전통 식당 공간으로 사용하던 곳을 Chinese Restaurant으로 변모시키고, 기존의 서재 공간이었던 부분을 PDR (Private Dining Room)로 개조하였다. 정밀한 디테일들로 정돈되어 있던 기존 천장은 드라마틱하고 엘레강스한  감정들이 전달할 수 있는 중요 요소로 창조되어 드러나 있게 되었다.    

Zhen Bao PDR

 8.ARISTOCRAT - BAR

이 공간은 식사를 전후에 필요에 따라 잠깐의 음료나 시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그리고, 전반적인 디자인은 유럽의 부흥기를 연상시키는 육중한 클래식 디자인이 장엄하게 표현되어 있는 곳이다.

Aristocrat Bar

9.ROYAL CELLAR

ROYAL CELLAR는 디자인적으로도 독일 문화가 다소 느껴진다. 디자인 방향적인 측면에서 보면 클래식이긴 하지만, 현대적인 면과 잘 이루어져 현재와 미래가 잘 융합된 곳이라 생각한다.  아치 형태를 이루는 볼트 천장이나 상부 조명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다른 공간과 마찬가지고 클래식하게 따라가고 있으나, 디테일적은 디자인들은 많은 부분이 단순화되고 심플화 되어서 모던한 느낌을 다른 한편으로 보여주고 있다.

Royal Cellar - Beer Restaurant

10. GUESTROOMS

전체 객실을 통해서 캐슬에 대한 인상들을 각각 디자인 속에 투영하려고 했다고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현대적인 재해석과 함께 새로운 테크놀로지들을 이용한 최첨단의 요소들로 완공이 되었다. 전체 객실은 대련을 바라보는 듯한 파노라믹 뷰를 제공하고자 하며, 내부와 외부의 요소들이 서로 어우러질 수 있게 하였다.

                              

Standard Room
Presidential Suite Bedroom
Presidentail Suite Living Room



Epilogue

럭셔리 컬렉션이라는 브랜드가 무색하지 않을 만큼 전반적으로 좋은 퀄리티에 세심한 클래식 디테일을 잘 풀어내면서 가치를 재창출해 내놓은 호텔인듯하다. 클래식은 역사의 흔적이 될 수도 있겠지만, 현대적인 모티브들과 어우러질 경우는 또 다른 형태의 클래식의 탄생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받을 것이다.  중국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또 다른 유럽은 어색하기보다는 또 다른 경험을 위한 새로운 Retreatment 장소가 될 것이다.


by Beyond SEPlay

beyond.seplay@gmail.com

본 내용은 2016년 7월 호텔 아비아에 기고한 글을 재편집한 내용임












매거진의 이전글 사우스 케이프   SOUTH CAPE Namha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