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밀하우스군 Apr 15. 2020

6. sus4, sus2에 대해 배워봐요!

어려운 영어가 쓰여있는 코드라니!

 안녕하세요! 게으른 저의 특성과 회사일로 인해 오랜만에 업로드를 하게 되었습니다. (다 핑계지만....) 혹시나 만약에 부족한 저의 글을 챙겨보시는 분이 계시다면 정말 죄송한 말씀부터 드리고 싶네요. 새해에는 좀 더 부지런한 제가 되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해에는 부지런히... 하다 1분기가 지나고.....) 시간 나는 대로 제가 배운 것들을 열심히 업로드해서 저도 복습하는 기회로 삼고, 제 글을 보시는 분들도 피아노 공부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더 부지런히 글을 쓰겠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 이번에는 sus2, sus4를 배워보고자 합니다. 피아노 연주에서는 잘 안 쓴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그래도 저는 왕초보로서 이론 학습을 위해(?) 배워 보고자 합니다.

 

 - sus(서스)라는 용어란?

 먼저 ‘sus’라는 단어가 어떤 뜻인지 말씀드려야 할 것 같네요. sus는 ‘suspended’라는 단어의 약자로, 영어사전을 검색해보면 1) 매달린, 2) 유예, 유보하다 라는 뜻이 있는데요, 이를 통해 생각해보면 예를 들어 sus4는 4음에 매달린, 혹은 4음으로 유보하는 (3음을) 그런 코드로 유추해볼 수 있겠네요! (라고 쓰고 대형 스포.....라고 읽는다.)

 

 - 그렇다면, sus2 어떻게 칠까요?

 sus2 코드보다는 sus4 코드가 오늘의 메인이지만, 주인공을 뒤로 미뤄두고 sus2부터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sus2 코드는 특정 코드의 3도의 음 대신 2도음을 연주하는 코드입니다. 영어단어로 ‘sus’가 뒤에 붙어있는 것이 이해가 되네요.

 예를 들면 C, E, G로 이루어진 C 코드는 Csus2에서 C, D, G가 됩니다. 간단히는 아래 그림을 참고해주세요!

Sus2 만드는 법 예시

 

 - 오늘의 메인, sus4!

 제 부족한 경험으로는 sus2 코드는 피아노 악보에서 특별히 본 기억이 없지만, 그래도 sus4 코드는 몇 번 마주한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sus4 코드를 오늘의 주인공으로 선정(?)해보았는데요. 이미 sus2 코드에서의 설명으로 sus4에 대해 짐작하고 계시겠지만, sus4코드는 코드의 3도음 대신 4도음을 연주하는 코드입니다. 한 가지 주의 점은 원래의 3음과 반음 차이가 나는 4음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죠! 여기서 헷갈리지 않고 4음을 잘 선택하시면 sus4 코드도 금방 숙지하실 수 있을 거예요!

 아래 예시 그림을 보면서 다시 한번 확인해보아요!

sus4 만드는 법 예시



 sus 코드 들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 코드라서 제 엉망진창 글을 보셨더라도 금방 원리를 파악하셨을 것 같아요! 저도 글을 써보니 생각보다 간단하고 쉬워서 편하게 숙지한 것 같습니다. 이 간단한 내용을 쓰는데 몇 달이나 걸렸다는 것은 함정이지만.....  다음에는 비슷한 듯 다른 Add코드에 대해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혹시 글을 보시고 더 추가해야 하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꼭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부지런히 공부해서 금방 다음 글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많이 부족한 제 글을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모두 더 행복하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글은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언제나 행복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5. 7th 코드에 대해 배워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