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lgoongjun Jul 07. 2023

05. 환전도 알아봐야지!

런던 도서전 2023 준비 #5

여행 다니면서 필요한 금액을 준비해 보자


여행 준비를 하다 보니 여행을 가서 사용할 돈을 미리 준비해야겠다 생각했다. 영국에 가기 전 미리 준비해야 할 금액은 기꺼이 방을 내어 준 새언니에게 답례로 드릴 경비와 미리 계산해 놨던 교통비였다. 그리고 도서전 관람 후 남은 기간 동안 런던 관광을 다닐 거라서 런던 패스 등 관광에 필요할 금액도. 아무래도 영국은 물가도 높고, 환율에 따라 필요한 금액의 차이가 발생하니 미리부터 환율도 체크하고 환전할 때 더 유리하게 우대받을 조건들을 검색해 보기 시작했다.


그동안 이용해 본 환전처는 국민은행, 신한은행 인터넷 환전이었는데 환전 수수료 우대율이 최대 60~80% 정도였다. 그리고 깜빡하고 있다가 비쌀 때 환전하거나 공항에서 급하게 픽업하던 경험이 있어서 이번에는 좀 더 차분히 환율 체크해서 환전하려고 미리부터 알아보기 시작했다. 기존 이용처들은 직접 찾으러 가야 하니 짬짬이 환율 보면서 환전하기보다는 그냥 하루 잡아서 한꺼번에 환전해야 하는 데다 환전 수수료 우대율이 최대 60%선이라서 계속 찾아봤다.


하나머니 앱 시작 화면

그러다 하나머니 트래블로그 광고를 지속적으로 보게 되면서 한번 자세히 알아봤다. 일단 환전 수수료 100% 우대가 매력적이었다. 그때 당시는 미국 달러, 영국 파운드, 유럽 유로, 일본 엔을 서비스(지금은 19개 통화를 서비스하더라)하는데 나는 영국 파운드가 필요하니 더 자세히 파보기 ㅎㅎㅎ


하나머니 트래블로그는 온라인상으로 환전해서 모아놓고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로 현지 카드처럼 쓰면 되는 시스템이었다. 목적지를 가기 전에 미리 외환을 찾으러 갈 필요도 없고 트래블로크 체크카드만 미리 신청해서 받아 가져가면 되더라. 환전 수수료 무료에 현지에서 지불하거나 ATM에서 출금할 때 수수료도 무료라서 미리 환전만 해놓다면 현지에서 쓰기에 좋을 것 같더라. 그리고 좋은 점은 내가 바라는 환율에 환전이 되도록 자동충전도 설정해 놓을 수 있어서 당장 여행가지 않더라고 틈틈이 자투리 돈이 생길 때 환전해 놓는 것도 좋을 것 같더라.


대개 여행 가서 카드로 지불할 때면 청구되는 날 환율에 맞춰 수수료도 더해 결제가 되니 여행지에서 예상한 금액이랑 다르게 결제되는 거라 좀 아깝기도 했는데 별도 수수료 드는 것 없이 현지 통화를 미리 모아 놓고 쓸 수 있다는 점이 좋아 보였다. 그리고 온라인상으로 환전을 바로바로 할 수 있어서 여행 가서도 부족할 때면 환율 체크해 보고 충전할 수 있는 점도 좋았고 말이다.


트래블로그 카드 신청화면

그래서 하나머니 트래블로그를 사용하기로 결정! 제대로 사용하려면 트래블로그 카드가 필요하니 미리 카드 신청해 놓고, 매일 환율 체크해 가면서 언제쯤 환전해 놓는 게 좋을지 살펴봤는데 지나고 보니 그냥 환율 낮을 때 틈틈이 해놓는 게 제일 좋은 것 같다. 카드 신청하고 환율 체크하는데 파운드 당 1530원 선이라서 좀 더 있다 해도 되겠거니 하고 기다렸다가 막상 여행일자 다가오니 1610원까지 올라서 아까웠다. (환율 낮을 때 당장 현금이 없어서 충전 못한 거 진짜 아까웠다는 ㅋㅋㅋㅋ 그래도 여행 갈 때 되니 1650원이 넘어서 이마저도 다행이다 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한 번에 충전해 놓을 수 있는 금액에 제한이 있다는 점이었다. 통화마다 제한되는 금액의 정도가 다른데 파운드는 1080파운드 정도였다. 2000파운드 정도만 돼도 환율 그나마 낮을 때 좀 더 준비해 갈 수 있었을 텐데 제한이 있는 게 정말 아쉬웠다. 그래도 새언니에게 줄 숙박비는 그나마 제일 환율 낮을 때 환전해 놓고, 여행 가서 필요할 때마다 환율 체크하면서 충전할 생각으로 여행 경비도 준비 끝! 이제 출발날짜만 두근두근 기다리기 ㅎㅎㅎ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디자인 귀여워요 ㅎㅎ
매거진의 이전글 04. 돌아다닐 곳을 계획해 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