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사제 타프티
- 바딤 젤란드
목적지없는 배는 표류한다. 목표없는 삶은 좌충우돌한다. 무엇을 원하는지 선택하고 집착없이 의도하라. 복잡한 세상을 편하고 쉽게 사는 법을 알기 위해서는 내 삶의 종착지를 선택하고 끝없이 자문하고 관찰하고 성찰하고 배우는 수 밖에 없다. 모든 것은 내 결정에 달렸다.
<좋은 문구 발췌>
꿈의 세계는 너희의 머릿속에서 나온 허구가 아니다. 그것은 실제로 존재하지.
실제는 이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며, 그저 단 한 번, 바로 지금 존재하는 것이다. 마치 과거에서 현재로 교체되는 영화 속의 프레임처럼, 찰나에 존재하는 것이 바로 실제이다.
통제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 주의와 의도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주의에 대해서는 이미 가르쳐줬다. 주의는 너희의 자각 능력과 관련되어 있지. 반면에 의도는 너희의 행동을 담당한다. 어떤 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너희는 먼저 그 행동을 하겠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그리고 그 행동을 하게 되면 의도가 실제로 실현되는 것이다.
외부 중심의 통제 원리는 아주 간단하다. 주의를 땋은 머리의 끝에 옮겨놓고, 너희의 삶으로 끌어다 놓고 싶은 사건을 상상해 보거라. 이 방법을 통해 미래 프레임을 비추면 그 프레임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꿈 속에서 믿을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는 이유는 다른 게 아니라 까다롭게 평가하려는 태도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반대로 생시에서는 모든 것을 엄격하게 틀에 맞추려고 하지. 그렇기 때문에 너희가 여러 가능성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지 의심하는지에 따라 프레임을 움직이는 능력이 달라지는 것이다. 아주 사소한 기적은 너희에게 더 쉽게 주어진다. 그러나 너희에게 있어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란 것은 일상적이고 평범한 경험에 들어 맞는 것들이다. 너희의 경험이 곧 틀이지. 하지만 더욱 복잡한 프레임의 움직임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그 버릇을 뜯어 고쳐야 한다.
어떤 일이 일어나기를 바란다면, 그 일이 일어나길 기다리지 말고 바라지 말거라. 직접 현실을 선택하거라. 너희가 뭔가를 의도할 때 마다 앞뒤 가리지 않고 그것을 하려고 덤벼들지 말고, 먼저 현실을 선택해야 한다.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마다 그 문제가 해결되 까지 기다리지 말고, 바라지 말고, 부산 떨지 말고, 그저 현실을 택하거라.
만질 수 있는 것만이 실재하는 것은 아니다.
말 그대로 어떤 기분 나쁜 일이 생기더라도, 아주 사소하게나마 불쾌함을 느끼게 하는 일이라도 거기에서 너희에게 도움이 되는 점을 찾아내야 한다는 말이다. 유용함을 끌어내야 한다. 이런 목표를 세워 두거라.
모든 것이 헛되이 흘러가는 상황은 유용함을 가져다주는 상황이다. 현실이 정화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허용하지 않으면 전부 망가진다. 내 뜻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상황은 너희가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다.
너희가 할 일은, 너희가 가지고 싶어하는 것을 이미 가지고 있고, 되고 싶은 사람이 이미 되어 있는 상태로 들어가는 것이다. 너희가 만들어낸 세계에서 흉내 내며 살아야 한다. 사실이 아니라 할지라도 그 모습을 장난처럼 여기면 안 된다.
완전함이란 자신만의 개성이자 자기 자신과 일치하는 상태다. 일치가 이루어지는 곳에 조화가 생긴다. 반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태도는 언제든 모든 사람의 눈에 띌 수밖에 없는 부조화를 만들어내지.
그러니 단점을 없애려고 하기 전에 주의 깊게 살펴보거라. 받아 들이기만 하면 너희만의 독특한 개성이나 장점이 될지 혹시 아느나? 남들이 만든 기준은 신경 쓰지 말고 반드시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며칠만이라도 긴장을 풀고 너희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
에 이어는지 직접 보거라.
모든 일을 권태롭게 받아들인다는 것은 목표가 없다는 뜻이다. 반대로 목표가 없다면 권태가 생기지. 목표가 없다는 것은 바라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뜻한다. 지향점이 없다면 움직임도 없지. 움직임이 없 다는 것은 에너지가 없다는 뜻이며, 에너지가 없다는 것은 생명이 없다는 뜻이다. 그러니 마음속에 귀중하게 품을 수 있는 자신만의 목표와 소명을 찾거라. 그리고 그것을 향해 나아가거라. 그 어떤 소명도 없다면 너희도 존재하지 않는 것이며, 지금 너희가 있는 그 자리는 그저 텅 빈 공간에 불과하다.
라다는 만족감, 안정감, 사랑, 호의, 그리고 축제같이 밝은 분위기이다.
누구나 라다를 주변으로 방출할 수 있는 행복한 사람에게 이끌린다.
현실은 라다를 방출하는 사람들에게 호의적이다.
자신의 상태를 통제하고, 그 상태가 제멋대로 떠다니게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
뇌는 정보 자체를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의 주소를 저장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