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yange Mar 05. 2023

고민과 걱정의 특징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들에 대하여.

고민, 마음을 괴롭히는 것들은

주로

1. 내가 해결할 수 없는 것

2. 시간이 해결해 주는 것

3. 내가 해야만 하는데 하기 힘든 것.


누군가 그랬다.

내가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은 포기를,

시간이 해결해 줄 때는 기다림과 인내를,

내가 극복해야 하는 것은 정면으로 맞닥뜨리기


첫 번째, 두 번째가 정신력과 자제력이라면,

특히나 세 번째는 나의 역량이다.

내 안에는 수억 개의 별이 있는 우주도 있고

저 넓은 바다도 있다.


모든 것은 내 안에서 구하라.


노력하라.

그리고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들은 담담히 받아들여라.


작가의 이전글 반대로 해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