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개미 Mar 11. 2021

[책] 피터 틸

* 책을 읽으며 기억에 남는 문구를 정리해두려 합니다. 


피터 틸 -  ‘제로 투 원’ 신화를 만든 파괴적 사고법과 무적의 투자 원칙 / 저자 : 토마스라폴트


'하루하루를 인생의 마지막 날처럼 살라'라는 상투적인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실은 그와 정 반대죠. '하루하루를 영원히 살 것처럼 살라'가 맞는 말이란 뜻입니다. 주변의 사람들을 앞으로도 오래도록 함께할 사람이라 생각하며 대하세요. 여러분이 오늘 내리는 선택 하나하나는 정말 중요합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선택에 따른 결과도 점점 더 커질 테니까요. - 80p


스타트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10가지 원칙 - 121p

1. 당신 인생의 창업가는 당신임을 기억해라.

2. 한가지만큼은 다른 사람이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잘해야 한다.

3. 당신 인생과 회사의 적재적소에 당신과 친밀한 사람을 배치하고, 서로 보완해 줄 수 있는 사람과 팀을 꾸려라.

4. 독점을 목표로 하고, 경쟁에서는 재빨리 발을 빼서 다른 회사와의 싸움을 피하라.

5. 진짜 기업가가 되라. - 기업가 되는 것이 목표가 아닌, 문제에 몰두하는 기업과 경영자를 찾는다.

6. 지위나 명성만으로 평가하지 마라. 지위에 혹해서 내린 결정은 오래가지 않으며 가치도 없다.

7. 경쟁은 패자가 하는 것이다. 주위 사람들을 쓰러뜨리는 데만 집중하면 시야가 좁아져 보다 가치 있는 일을 놓치고 만다.

8. '트렌드'는 과대평가되기 쉽다. 최신 트렌드에 뛰어들지 마라.

9. 과거의 실패를 곱씹지 마라. 왜 실패했는지 신속하게 분석한 후 앞으로 나아가면서 방향을 수정해라.

10. 성공으로 통하는 비밀의 길을 찾아라. 많은 사람이 하는 일을 따라 하지 마라. 


투자를 판단하는 틸의 접근법 - 129p

1. 가치 있는 일은 무엇인가?

2.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3. 아무도 하지 않은 일은 무엇인가?


성장률을 기업 평가에 반영하기 위해 PER을 주당 순이익의 성장률로 나눈 값인 PEG(주가이익증가비율)를 사용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틸은 PEG가 성장 기업을 평가하는 훌륭한 지표라고 생각한다. PEG가 1 이하라면 그 기업의 가치는 실제보다 저평가되었다는 뜻이고 1 이상이면 과대평가되었다는 뜻이므로, 틸은 전자인 기업에 주목하라고 권한다. - 131p



총평 ★★★★

전반적으로 인상 깊었으나 뒷부분에 정치 이야기는 뜬금 없었음





작가의 이전글 백만 배는 어려운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