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ngol Oct 18. 2021

#8 정기이체 과정, 자동화 해볼까?

개발자인데요, 비영리단체를 만들었습니다

오늘도 후원에 관련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후원이 늘면서 겪게 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소수의 분들이 후원을 해주고 계십니다만..ㅠㅠ) 정기후원 등록을 하는 과정이.. 삐걱삐걱 거리더라구요! 

 비영리단체에서 정기후원수를 늘리기 위해서 등록이 편리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그 과정중에서 정기이체를 등록할 때 반드시 필요한 인.증.과.정. 어떤거 사용하고 계신가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것은 ARS 시스템인데요. 후원자분이 데이터를 입력하고 완료를 하면 바로 ARS 전화가 가고 해당 전화에서 본인임을 인증하는 기능인데요. 단체 입장에서는 편합니다. 자동으로 한큐로 되거든요. 그런데..

 대부분의 후원자분들이 한 번에 ARS전화를 못 받으시더라구요. 일을 하고 계실 수도 있고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는 작성은 했지만 전화를 받는 건 또 다른? 상황이여서 그런지.. 실예로 한 분은 4번 ARS전화를 못받으셨던 적이 있습니다. 

 이럴 때 할 수 있는 건 후원자분에게 정기이체 문서를 메일이나 카톡으로 전달드리면서 작성과 서명을 부탁드리는 겁니다. 후원자분은 문서 작성과 서명 완료 후, 다시 단체에게 해당 문서를 전달주셔야 하구요. 이런 과정을 몇 번 거치다보니까(여전히 후원자분들은 소수.. ㅠ) 아... 불편하다..

아! 불편하다!   그리고 이걸 자동화 하고 싶어지더라구요.(개발자의 특성이랄까..) 즉! ARS실패하면 자동으로 문서작성과 서명할 수 있는 기능을 URL(주소)가 담긴 문자를 보내면 다 될 것 같은데?! 우리 단체가 사용하는 후원서비스에서는 자동으로 문자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은 이미 있기 때문에 문서작성과 서명이 가능한 웹 서비스를 개발해서 문자에 URL만 설정하면 될 것 같았어요! 저

 그래서 만들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CMS99 랍니다.

 후원자는 전송받은 URL에 접속해서 후원정보와 서명을 하고 제출을 하면, 해당 정보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저장이 되고 단체가 원할 때 문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오픈소스로 아래 링크에 접속하셔서 사용방법을 숙지하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pangol/CMS99

자세한 소개와 사용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유투브 영상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a5k7RzRCTgg

* 해당 프로젝트는 오픈소스로 관심있는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개발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UX/UI, 기획, 디자인, 테스트에 기여해주 실 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저에게 메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비영리단체가 후원을 더 편하고 집중할 수 있게 도움이 되는 도구가 되기를 바라며 CMS99를 런칭하였습니다. 


비영리단체를 설립한 이유 중에 하나인, 직접 운영하면서 불편한 것들을 개선하고 같이 공유하고 만들었으면 좋겠다도 있었는데 설립 이후에 첫 발을 걷게 되었습니다 :)


불편한 점, 같이 개선하고, 공유해요!

매거진의 이전글 #7. 지원사업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