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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명훈 Dec 26. 2020

라이브커머스 용역사업을 기획하고 있다면, 필독!

2020년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라이브 방송을 기획하고, 여러 창업 관련 유관기관 담당자님들과 호흡을 맞춰가면서 용역사업을 진행해왔고, 차주에만 10여 차례 라이브 방송 진행이 예정되어 있을 정도로 현재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굉장히 핫합니다.


그야말로 '핫-핫' 죠.


라이브커머스 시장규모


그런데 용역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그동안 셀러비전에서 진행해왔던 노하우들이 빛을 발휘할 때가 있지만, 그렇지 못할 때도 있어서 그냥 공유드리려고 끄적여봅니다. 혹시라도 2021년도 교육사업을 기획하시면서, 아래 6가지 주제는 다시 한번 신중하게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1) 얼마만큼의 예산으로

 2) 누구에게

 3) 얼마만큼의 지원을

 4) 어떤 용역사를 통해

 5) KPI를 달성하여

 6) 사업을 맡길 것인가






먼저,

모든 용역이 다 그러하겠지만, 스타트업의 니즈 검증이 가장 필요합니다. 기관에서 예산이 어느 정도 확보되어 있고, 어느 정도 예산으로 라이브커머스 지원을 해줄 수 있는지를 체크하는 건데요. 간단히 계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스타트업 1개사 라이브커머스 1회 방송 지원 : 300-500만 원'이라고 가정할 때, 단순히 그 제품을 쇼호스트가 와서 방송을 켜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대부분 라이브방송이니 라이브 켜면 되지 않냐고 하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계약, 상품 검증, 방송 기획, 상품 스토어팜 등록, 홍보자료 체크(심지어 상세페이지 없는 곳도 수두룩함), 사전 마케팅 홍보, 쇼호스트 섭외 및 매칭, 시나리오 작성, 방송 리허설, 라이브 방송 장비 체크, 라이브 방송 매니저 배정, 실시간 댓글 및 전환율 분석, CS, 배송...


이런 많은 단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기관에서 여러 기업들을 지원 해기로 마음먹었다면, 교육부터 시작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왜 교육일까요'


실제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니즈가 있어야 하는데, 요즘 너무 많은 지원이 많고, 또 수행사와 함께 호흡을 맞춰서 준비해야 하는데, 인력이 적은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큰 매출에 대한 기대심리가 떨어져 있어서, '그냥 알아서 해달라', 아니면 '그냥 빠지겠다'라고 합니다. 더욱이, 함께 방송 날짜까지 픽스해놓고, 며칠 전에 전화 와서 다른 곳에서 프로모션으로 더 할인된 가격으로 한다는 말을 하기도 하죠.



그래서,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제대로 된 교육부터 시작해서 니즈를 검증하는 과정은 필요입니다. 검증이 어렵다면 말씀해주세요. 스타트업 라이브커머스 검증 프로그램을 만들었거든요. 필요하시면 공유드리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상품 검증


니즈 검증을 한 이후에는 상품 검증을 해야 합니다. 방송하기에 적합한 지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당사는 홈쇼핑 기획사를 10년 간 운영해왔고, 모 홈쇼핑사 품질관리 출신의 대표자가 직접 상품의 성분과 퀄리티를 분석할 뿐만 아니라, 제조에 관한 날카로운 질문들도 함께 묻고 답하며, 방송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면밀하게 체크합니다. 상품 검증이 끝나야 비로소 라이브 방송 기획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상품 검증은 정말 중요한 부분이니, 입주사의 상품이 모두 라이브 커머스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그 이외에도 수많은 단계가 있는데, 가장 시간이 소요되는 부분은 라이브 방송의 콘셉트 기획입니다. 그냥 쇼호스트가 방송한다고 해서 물건이 다 판매되는 것이 아닙니다. 라이브 커머스는 홈쇼핑보다 더 손이 가는 것 같습니다. 방송 장소, 카메라 세팅, 쇼호스트, PD, 매니저, 조명, 실시간 상황 분석 등등 직접 세팅해야 할 부분이 한둘이 아닙니다.



물론,

몇 번 라이브커머스를 해보신 분들은 능숙하게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은 어려워하고 계시기 때문에 용역과정을 통해 신청기업이 내부적으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도록 세팅해드리는 부분도 용역의 한 과정으로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회성 매출을 기대하시나요?

질문에 미리 답변한다면, 어렵습니다.

특히, 네이버 라이브쇼핑은 더더 어렵습니다.

그냥 지나가는 모수가 많기도 하고, 구매 전환율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좋아요(하트)가 많이 찍혔다고요?
그럼 뭐하나요. 매출이 안 나는데.


단 한번, 1시간의 매출을 기대하려면 몇 가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아직 브랜드가 알려지지 않고, 물량 조율, 마케팅 비용 또한 낮은 기업들 입장에서는 절대적으로 매출 내기가 어렵습니다. 더욱이 라이브 방송만의 혜택가가 충분히 협의되어야 하는데, 이 부분도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매우 어려워합니다. 온라인 최저가 대비 심지어 딱 2% 할인율만 드릴 수밖에 없다는 기업도 있었고, 실제 라이브 방송 당일 자사몰에서 완전 특가 이벤트를 진행해서 어이없게 망한(?) 라이브 방송 건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교육이 필요한 겁니다. 실제로 라이브커머스를 단타 매출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계속 말씀드리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교육, 검증, 광고 콘텐츠 기획, 광고 집행, 라이브 방송으로 이어지는 단계를 체계적으로 해나가야 좋은 결과를 맺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생각보다 상품 구성과 가격협의를 잘해주지 않아,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좋은 결과물을 얻기 어려운 케이스도 있다는 점을 잘 알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코로나, 비대면, 언택트라는 키워드로, 2021년도 사업을 구상 중이신 담당자님들께 라이브커머스 관련 교육, 방송 기획, 방송 운영에 대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해보았어요. 혹시라도 더 깊이 있는 상담이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로 신청서 작성해주시면, 충분한 설명드리겠습니다.




라이브커머스 용역사업 _기관 담당자용 설문지



당사는 (주)에스티씨 홈쇼핑 기획사로 시작해 10년 간 중소기업과 신의를 지키며, 비즈니스를 해온 결과 많은 분들의 도움과 협력, 상생으로 성장해왔으며, 시장 니즈를 철저하게 분석하여 ‘PB브랜드 개발 – 라이브커머스 – TV홈쇼핑 방송’으로 이어지는 수익모델로 빠르게 성장하여 2020년 누적 매출 500억, 연 매출 100억을 달성하였습니다.


당사는 PB브랜드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상품을 새롭게 기획하여 ‘유통채널 로드맵 + 매출 시나리오 설계’를 통해 전략 수립 도출 10년 동안, 각 홈쇼핑사 MD와의 오랜 시간 동안 신의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해온 결과, 더 빠르게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구조 형성 직접 셀러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라이브 프로그램 + 커머스 시스템 도입으로 매출 극대화 추진하고 있습니다.


단순 라이브커머스 1회 방송이 아닌, 후속적인 매출 퍼포먼스까지 기획하고 함께하는 셀러비전과 함께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기획되어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만 아신다는, #라이브커머스

더 늦기 전에 시작해보세요!



 2020 차세대 미디어 대전 스마트미디어 방송콘텐츠형 대상 수상

(주)셀러비전은 스마트미디어 과제 연계로, 차세대 미디어 대전 방송콘텐츠형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방송송출 채널 : (주)제주채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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