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공기 Jun 14. 2024

한예종 영상원 연극원 입시전문 아카데미

있는그대로 


이장욱 강사소개



학력

단국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 졸업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 졸업

영상원 지도교수: 김성수 감독, 홍상수 감독, 이창동 감독, 봉준호 감독 

연극원에서 연극(극작/연출/연기)공부, 매체연기 연구

연극원 지도교수: 배우 조한철 





            배우 조한철(경성크리쳐, 재벌집 막내아들, 갯마을 차차차, 빈센조 출연)



경력

CJ E&M 콘텐츠 연구원

김성수 감독 조연출 

네이버방송 PD

초,중,고 영화연극 수업 방과후 강사

남양주시 '청소년 꿈의학교' 영화연극 수업 강사

레슨 포 케이아트 강사 (한예종 전문 입시학원)

탑스타 배우에이전시 캐스팅 디렉터 / 연기강사

배우 프로필(사진/영상) 전문 제작사 '있는 그대로' 대표

2022 영화진흥위원회 공모전 당선 _ 탱고레슨 

2023 광주문화진흥원 공모전 당선 _ 고양이탐정

2024 영화진흥위원회 공모전 당선 _ 리:액션


수년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연극원 입시생 다수 합격 


스토리

저는 한예종에서 영상과 연극(극작, 연출, 연기)를 공부하고 연구했습니다. 

졸업 후 한예종 전문 입시학원, 레슨 포 케이아트에서 가르치면서

수년간 영상원 , 연극원 입시생을 다수 합격시켰습니다. 


게다가 드라마, 영화, 광고, 방송 등 실전 현장에 계속 몸을 담으면서도

20년간 영화/연극 수업을 초중고 방과후 수업부터 

입시학원, 문화센터, 남양주시 청소년 꿈의학교에서 계속 가르쳤습니다. 


단순 교육 뿐 아니라 배우의 매력과 장점을 캐치하여 프로듀싱하고

프로필 제작 및 캐스팅, 오디션 심사까지 하면서

캐스팅 전문 배우 에이전시 <탑스타>에서 배우 양성과 캐스팅 디렉터로 일하고 

배우프로필 전문 제작 회사 <있는 그대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https://brunch.co.kr/brunchbook/meetactor 



제가 가르친 배우 (정소민, 김용지 등)와 무명시절 저와 함께 작업한 배우 (김동욱,

공예지, 안은진, 손석구, 오대환 등)들은 매체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우들이 오디션에서 떨어지는 원인을 너무 잘 압니다. 

연기가 과장되고 경직되고 감동이 없기 때문입니다.  

딱 한마디로 평가하면, 자연스럽지 않기 때문입니다. 

업계에서는 그런 연기를 '연기학원 스타일'이라며 비난하는데 연기를 당연히 연기학원에서 배운, 배우지망생들은 억울한 노릇입니다. 왜 연기학원에서 연기를 배웠는데 연기를 못하는 것일까요?


첫째, 대다수 연기학원에서 가르치는 잘못된 시스템


쪽대본을 보고 연습하고, 강사가 잘못을 지적하고 디자인해주는 방식으로 학습한 배우는 아무리 노력해도 캐릭터 본연이 되지못하고, 캐릭터를 흉내만 내다가 끝납니다. 

<매체연기>는 진실성이 아주 중요하기에 흉내 내는 배우는 오디션에 합격할 수 없습니다. 설령 오디션에 합격해도 현장에서 제대로 <매체연기>를 못합니다.  


둘째, 혼자 벽보고 하는 연기연습


연기의 기본은 '교감'입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집단수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오디션은 혼자 보지만, 연습은 다른 사람과 함께 해야 합니다. 

혼자 벽보고 연습한 연기는 타인에게 절대 감동을 주지 못합니다. 



스타니슬랍스키 연기학원은 뭐가 다른가요?


연기의 기본은 '교감'입니다. 그래서 타인과 함께 하는 집단수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오디션은 혼자 보지만, 연습은 다른 사람과 함께 해야 합니다. 

혼자 벽보고 연습한 연기는 타인에게 절대 감동을 주지 못합니다. 


연기를 영어로 'Act'라고 하는데 카메라로 담는 <매체연기>는 'Being'에 가깝습니다. 

즉 표현에 대한 강박을 가지기 보다 그냥 캐릭터로 숨쉬는 상태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 접근법은 '스타니슬랍스키 리얼리즘 연기' 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연출가이자 연기 교육자인 스타니슬랍스키는 과거의 형식적인 연기법을 타파하고, 배우가 자신의 내면에 귀기울이면서 자신의 경험,상상력, 정서를 통해 캐릭터를 창조하는 연기법을 개발했습니다. 


이 연기법은 헐리웃으로 넘어가서 영화배우의 기본 연기 시스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한예종 출신 배우들이 연기를 잘 하는 이유는 한예종에서 스타니슬랍스키 시스템을 기반으로 연기를 가르치기 때문입니다. 


매체연기는 <스타니슬랍스키 리얼리즘 연기 시스템>의 베이직 수업이 필요합니다.

<호흡과 움직임의 연결>, <중립상태>, <정서적 연기접근>, <역할 창조>를 중심으로 학습합니다. 또 보너스로 '오디션 잘 보는 노하우'를 알려줄 예정입니다. 


연기연출 수업이 가능한가요? 


연기연출을 하려면 무조건 연기를 직접 배워야 합니다. 

1단계로 연기를 직접 체험하면서 연기의 접근 과정을 이해하고

2단계로 다른 배우들과 소통하면서 연출 과정을 이해합니다.

본 아카데미는 집단수업이 있기 때문에 다른 배우와 함께 연기수업, 연출수업이 가능합니다. 


영상원 가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영상원 입시 기준은 스토리텔링 능력입니다. 

하지만 스토리텔링 능력을 절대 혼자서 향상시킬 수 없습니다. 절대 하루아침에 생기지도 않습니다.  


첫째, 스토리텔링의 원리도 모르고, 자신이 뭘 쓰는지도 모르기 때문이고

둘째, 강사의 지도하에 꾸준한 트레이닝을 해야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한예종 졸업 후 CJ 산하 스토리텔링 연구팀에서 팀장을 했고

이후 시나리오 작가로도 활동했습니다. 

20년간 스토리텔링을 연구하고 가르치다가 코로나 때 학원수업이 일시적으로 중지가 되자, 제가 쓰고 싶은 시나리오를 쓰면서

2022년, 2023년, 2024년 공모전에 3년 연속 당선되었습니다.


저는 학생에게 스토리텔링 기술부터 신화, 심리학, 정신분석학도 가르칩니다.

매일 소재를 찾고, 좋은 작품을 보고, 글을 쓰는 습관을 기르는 훈련을 시키고 있습니다. 학생이 한예종에 합격하는 것 이상으로 추후 뛰어난 감독이나 시나리오 작가가 될 수 있도록 인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극작과나 문창과를 이미 졸업한, 또 현장에서 뛰고있는 프로 작가들도 제가 운영하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연구팀에 들어와서 스토리텔링을 다시 배우고 있습니다. 

제게 스토리텔링을 배우면, 프로 기성 작가의 글도 보면서 함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추천대상:


연기를 처음 배우는 사람

연기연출을 배우고 싶은 사람

연기학원에서 잘못된 방식으로 배운 사람 

집단수업을 경험해보고 싶은 사람

스타니슬랍스키 연기 시스템이 궁금한 사람





커리큘럼




집단수업 체험수업: 3만원 (1인 1회만 가능/ 미성년은 부모 동반 참여가능)

집단수업 정규수업: 35만원 (월 4주)

개인수업: 상담

상담문의: 이장욱 강사 010-7574-9358

아카데미 위치: 강남점_대치동/ 강북점_이화여대 앞 



매거진의 이전글 북촌소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