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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한류: 로컬 플랫폼의 글로벌화

한류의 눈으로 바라본 로컬 플랫폼의 글로벌화라는 현상 읽기 (책 소개)

by 이성민

<플랫폼 한류>란 제목의 책을 동료 연구자들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이란 '로컬'의 플랫폼이 글로벌로 진출할 때 일어나는 일들을 '한류'라는 키워드를 통해 조망하고자 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책을 소개해 드리는 의미에서, 아래에 서문의 일부를 정리해서 공유드립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7250990



한국의 콘텐츠 ‘플랫폼’들이 국경을 넘어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사례를 ‘한류’라는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을까? 그동안의 ‘한류’ 논의에서 주목해 온 현상은 대부분 콘텐츠의 국경을 넘는 흐름에 대한 것이었다. 방탄소년단(BTS)의 빌보드 차트 석권이나 오징어게임의 에미상 수상 등의 사례를 논의할 때 흔히 발견할 수 있는 구도는 한국 콘텐츠와 글로벌 플랫폼의 만남이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시작된 ‘웹툰’과 같은 플랫폼이 글로벌로 직접 진출하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프랑스 독자가 네이버웹툰을 즐기고, 전 세계 Z세대가 메타버스 공간 제페토에서 K팝 아티스트 팬미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장면들을 생각해보자. 한국에서 시작된, 문화를 매개하고 유통하는 시스템인 플랫폼 자체가 지구촌 곳곳으로 확장되는 일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 이 책은 이러한 질문에서 출발한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플랫폼 한류’라는 개념은, 콘텐츠의 국제적 유통을 넘어선 플랫폼 자체의 글로벌화가 문화산업 전반의 구조와 역학 관계, 나아가 문화적 가치와 정체성의 형성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탐구하기 위한 전략적 도구다. 제목에 '한류'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단순히 K-플랫폼의 산업적 성과에 주목하는 것이 아닌, 지난 20여 년간 축적된 한류 현상에 대한 비판적이고 성찰적인 학문적 시각, 즉 '한류의 눈'을 통해 플랫폼의 글로벌화라는 현상을 분석적으로 검토하고자 하는 의도를 담은 것이다.


'한류의 눈'이란 대한민국 대중문화의 전 세계적 확산 이면에 내재된 글로벌 문화 변동의 복합적 동학을 이해하려는 분석적 관점을 의미한다. 이는 문화 상품의 단순한 산업적 수출 차원을 넘어, 전 지구적 대중문화 지형의 구조적 변화 특성, 문화적 혼종성의 양상, 그리고 로컬리티와 글로벌리티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려는 접근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 콘텐츠의 해외 진출과 더불어, 한국 플랫폼의 해외 진출이 지니는 중요성과 그 파급 효과를 면밀히 검토할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특히 플랫폼은 단순한 기술적 도구를 넘어, 특정 문화의 가치, 규범, 그리고 상호작용 방식을 체화하고 전파하는 매개체로 기능하기에, 그 글로벌 확산은 더욱 복합적인 문화정치적 함의를 지닌다. 한국 미디어 산업의 흐름은 이제 단순한 콘텐츠 확장을 넘어, 문화의 생산과 유통 방식 자체를 수출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 이 책은 로컬 플랫폼의 글로벌화 현상을 ‘플랫폼 한류’라는 개념을 통해 분석하고 그 의미와 가능성을 탐색한다.


먼저 ‘플랫폼 한류’라는 핵심 개념을 다양한 측면에서 조명한다. 플랫폼 한류라는 개념을 본격적으로 제시하며, 이러한 문화적 결과물인 ‘콘텐츠’ 차원을 넘어 문화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과정인 ‘플랫폼’ 차원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또한 ‘한국 없는 한류,’ ‘보이지 않는 한류’와 같은 탈경계적 현상에 주목하며, 이들이 드러내는 콘텐츠의 국적성이나 문화적 원산지 표시에 기반한 전통적인 한류 담론의 한계에 주목하고, 플랫폼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문화적 영향력이 발휘되는 새로운 방식에 주목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한국의 로컬 플랫폼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양상을 살펴본다. 특히 한국의 대표적인 플랫폼 네이버를 비롯하여, 웹툰 플랫폼(네이버, 카카오 등), 팬 플랫폼(위버스, 버블 등), 메타버스(제페토 등)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 과정을 들여다본다.


플랫폼은 단일한 형태로 확산되기보다는, 각기 다른 양식들을 중심으로 분화하며 특정 시장 내 틈새를 공략하고, 그 과정에서 현지 생태계와 상호 작용하며 독자적인 운영 질서를 구축해 나간다. 이러한 플랫폼의 분화는 기존의 거대 글로벌 플랫폼이 포괄하지 못했던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시장의 다양성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한국 플랫폼의 글로벌화는 바로 이러한 과정에서 기존 글로벌 문화산업 질서에 일정한 변화를 가하고, 새로운 창작의 기회와 문화적 다양성을 확장할 수 있는 중요한 잠재력을 지닌다.


이 책은 플랫폼 한류라는 개념을 통해 로컬 플랫폼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살펴보고 그것이 어떤 문화적 의미를 갖는지 논의한다. 로컬 플랫폼의 혁신이 어떻게 글로벌 문화 흐름과 상호 작용하며, 새로운 문화 생태계, 노동의 양상, 이용자 경험을 만들어 내는지 주목한다. 이를 통해 플랫폼 시대의 문화 변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목차]

1장 플랫폼 한류란 무엇인가

1. 한류의 진화, 그리고 플랫폼 한류

2. 한류의 확장, 도전받는 한류 개념

3. 한류, 콘텐츠에서 플랫폼으로

4. 플랫폼 한류


2장 국내 플랫폼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통해 본 플랫폼 한류

1. 네이버의 해외 진출 사례를 통해 본 플랫폼 한류의 가능성

2. 플랫폼으로서 네이버

3. 네이버의 글로벌 진출 전략과 변화

4. 네이버, 플랫폼화, 글로벌화

5. 네이버와 플랫폼 한류


3장 플랫폼 중심의 웹툰 생태계는 어떻게 진화했는가

1. 웹툰 플랫폼의 글로벌화란 무엇인가

2. 한국 웹툰 생태계의 형성과 변화

3. 플랫폼을 통한 웹툰 산업의 진화

4. 한국 웹툰 생태계의 특이성

5. 한국 웹툰 플랫폼의 글로벌화


4장 팬 플랫폼과 새로운 글로벌 팬덤의 탄생

1. 왜 팬 플랫폼인가

2. 팬 플랫폼의 등장과 확산 배경

3. 팬 플랫폼의 작동 구조

4. 변화하는 팬 플랫폼

5. 팬 플랫폼과 한류

6. 팬 플랫폼과 한류의 미래?


5장 스토리 경험을 확장하다: 제페토

1. 크리에이터 플랫폼으로서 제페토의 가능성

2. 제페토가 매개하는 서사 경험

3. 메타버스 크리에이터에게도 성장 서사가 필요하다

4. 메타버스 플랫폼과 문화적 다양성


6장 로컬 플랫폼 글로벌화의 문화적 가치

1. 플랫폼은 단일하지 않다

2. 플랫폼은 생태계의 질서를 함께 가지고 국경을 넘는다

3. 문화다양성의 관점에서 본 플랫폼 해외 진출

4. 미래의 플랫폼 한류의 가능성을 탐색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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