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인텐트 리서치 수행 방법
두 단어 이상으로 된 검색 키워드에는 대부분 그 안에 구매하려는 최종적인 ‘대상을 지칭하는 키워드’와 왜 검색을 하려고 하는지, 그 목적을 보여주는 시그널을 담은 ‘의도 키워드’가 있습니다.
키워드를 수집해 단어 속에 들어있는 ‘대상 키워드’와 ‘의도 키워드’를 기준으로 키워드를 그룹핑하면 잠재 고객의 세밀한 관심사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검색 키워드 구성 (출처: SERIPRO 저자 강의)
키워드에서 고객 의도를 발견하는 ‘인텐트 리서치’는 대량의 검색 키워드 데이터를 분석해서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입니다.
고객이 다양한 상황에서 입력하는 키워드에서 정확하게 검색 의도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 가공 및 분석 역량뿐만 아니라 입체적인 고객의 삶을 이해하기 위한 창의성과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키워드 인텐트 리서치를 진행하는 4가지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검색 키워드 구성 (출처: SERIPRO 저자 강의)
첫째, 시드(Seed) 키워드와 연관(Related) 키워드 찾기입니다.
시드 키워드란 그 업종에 특화되어 발생하는 논브랜드 카테고리 키워드, 브랜드 키워드, 상품 및 제품 모델 키워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 업계라고 하면 시드 키워드에는 ‘피부 고민’, ‘수분 크림’, ‘더블유랩’ 등이 있습니다.
그다음 연관 키워드를 찾는 과정은 시드 키워드와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 조합으로 확장하는 과정입니다. ‘더블유랩 빅커버쿠션 후기’ 등과 같은 키워드가 연관 키워드의 예시입니다.
[키워드 리서치] 1단계: 시드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 찾기 (출처: SERIPRO 저자 강의)
주요한 시드 키워드 목록을 빠짐없이 도출하기 위해서는 그 업종에 특화된 시장분석 리포트를 참조해 주요 키워드 목록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다음 이 시드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누락 없이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키워드 분석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조금만 노력한다면 1년 동안 네이버와 구글에서 발생한 키워드 볼륨을 제공하는 키워드 분석 솔루션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시, 어센트코리아 리스닝마인드 )
[키워드 리서치] 1단계: 시드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 찾기 위해 분석 솔루션 활용하기 (출처: SERIPRO 저자 강의)
둘째, 유사 토픽 키워드 그룹핑 하기입니다.
시드 키워드와 함께 연관된 키워드를 찾고 난 이후에 이들 키워드의 그룹핑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서 유사한 정보를 찾거나 유사한 목적이 있는 키워드들을 그룹으로 묶어 소비자들이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좀 더 큰 관점에서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화장품 쿠션(팩트)에 대해서 어떤 기능에 관심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촉촉한쿠션'과 '수분쿠션'은 ‘보습 및 수분’으로 묶고, '마스크쿠션'과 '묻어나지않는 팩트'는 ‘번짐과 지워짐 방지’로, '커버쿠션', '모공커버쿠션은 ‘커버력’으로 그룹핑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2단계: 유사 토픽 키워드 그룹핑 하기 (출처: SERIPRO 저자 강의)
셋째, 고객 구매 여정에 맵핑하기입니다.
키워드를 유사한 토픽 그룹으로 묶어준 후에 그룹핑된 각 토픽을 고객 구매 여정 위에 맵핑합니다. 각 산업별 특성이 반영된 다양한 단계의 고객 여정이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5가지 단계를 활용합니다.
[키워드 리서치] 3단계: 고객 구매 여정에 매핑하기 (출처: SERIPRO 저자 강의)
1) 첫 단계는 초기 탐색 단계입니다.
업종에 특화된 주요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고객의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의 토픽 키워드들이 나타납니다.
2) 두 번째는 브라우징 단계입니다.
브랜드와 제품명 키워드와 다양한 연관 키워드가 결합된 형태로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정보 탐색을 목적으로 하는 검색이 주로 일어나는 단계입니다.
3) 세 번째는 사용자 경험 단계입니다.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리뷰와 비교 정보를 찾는 것입니다. 주로 소비자들의 간접 경험을 찾는 검색이 주로 일어나는 단계입니다.
4) 네 번째는 구매 확정 단계입니다.
고객이 가장 좋은 조건으로 구매를 하기 위한 검색이 일어나는 단계인데요. 이 단계에서는 주로 가격, 프로모션, 구매 조건, 구매 장소 등에 대한 탐색이 일어납니다.
5) 마지막은 구매 이후 경험 단계입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이후에 구매자 입장에서 돈을 지불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하거나 불만을 처리하기 위한 탐색이 일어납니다.
[키워드 리서치] 3단계: 고객 구매 여정에 매핑하기, 단계별 설명 (출처: SERIPRO 저자 강의)
넷째는, 주요 토픽 별로 고객 여정 단계에 따라 미디어 터치 포인트 파악하기입니다.
하나의 그룹 안에 같이 묶인 토픽 키워드들은 구글의 검색 결과 페이지를 살펴보면 상위에 나타나는 결과가 상당히 유사합니다. 동일한 키워드가 아니어도, 고객이 유사한 목적으로 검색하고 있다는 것을 구글이 파악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검색 결과 페이지에 반복적으로 상위에 노출되는 웹페이지들은 소비자들의 구매 여정에서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 터치 포인트들입니다.
[키워드 리서치] 4단계: 미디어 터치 포인트 파악하기 (출처: SERIPRO 저자 강의)
그러므로, 주요 토픽의 키워드 검색 결과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웹사이트 주소(URL)를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미디어 믹스 전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자사의 브랜드 페이지에서 다룰 수 없는 ‘커버력 좋은 쿠션 추천’ 등과 같은 객관적인 주제에 대해서 외부 전문 미디어 채널에서 애드버토리얼(Advertorial) 또는 네이티브 애드(Native AD)를 집행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4단계: 미디어 터치 포인트 파악 및 활용하기 (출처: SERIPRO 저자 강의)
키워드 리서치와 인텐트 리서치의 목적
검색 키워드는 소비자가 언제 어디에서나 어느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가장 솔직하게 자신의 문제를 고백한다는 점에 그 본질적인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케터가 유일하게 접할 수 있는 무한한 고객 인사이트의 저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 키워드는 소비자의 무한한 고객 인사이트 저장소 (출처: SERIPRO 저자 강의)
이러한 키워드 인텐트 리서치를 통해서 사람들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을 때 주요하게 생각하는 특성을 파악하여 상품 개발 프로세스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인식하고 있는 정보를 알게 되면 고객 친화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보다 친근한 브랜드와 상품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다양한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기획하고 실행할 때에도 소비자 인지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인텐트 리서치를 통해서 상품 개발 프로세스와 브랜드 상품 콘텐츠 제작에 활용!
이러한 키워드 리서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는 고객이 브랜드와 상품을 검색할 때 가장 먼저 자사 브랜드 이커머스 사이트를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브랜드가 경쟁사보다 더 많은 고객들을 만날 수 있는 경쟁 우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의도를 이해하고 그들의 욕구에 맞춘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함으로써 고객과 깊은 공감과 신뢰 관계를 형성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리서치는 이커머스 사이트에 효과적이며, 고객과 공감 신뢰 관계에 탁월한 솔루션을 제시해 줌
리스닝마인드를 활용한 데이터 추출 예시
■ '더블유랩' 시드 키워드에 대한 연관 키워드를 찾는 방법 (출처: 어센트코리아 리스닝마인드 솔루션)
■ 고객이 제품에 기대하는 기능을 유사 토픽 키워드 그룹핑 하기 (출처: 어센트코리아 리스닝마인드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