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의 브랜드 팬덤 만들기
[그림 1] 리스닝 마인드 허블에서 확인한 ‘동영상’ 키워드 검색 트렌드
영화, 예능, 드라마, 게임, 다큐멘터리, 뉴스 등 우리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TV라는 매체를 통해서 주로 즐기던 영상 콘텐츠가, 디지털 기술을 발달로 이제는 우리 일상 곳곳에서 자리하게 됐습니다.
실제로 동영상에 대한 검색 트렌드를 확인하기 위해 ‘리스닝 마인드 허블(www.listeningmind.com)’에서 ‘동영상’ 키워드를 검색해 보면, 지난 1년 동안 동영상에 대해서 다양한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프로그램’, ‘편집’, ‘만들기’ 등의 토픽도 검색이 늘고 있는데요, 동영상을 직접 만들고 편집하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관심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선 강의들에게 지속적으로 말씀드린 것처럼 고객 여정이란 ‘브랜드를 인지하고, 브랜드를 이용하고, 브랜드에 반응을 보이는 일련의 구매 과정’인데요, 구매를 위한 일련의 과정에서 고객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콘텐츠가 동영상 콘텐츠가 되고 있기 때문에, 고객 여정에 맞는 동영상 콘텐츠는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해 중요한 도구가 되고 있습니다. 그 비중은 앞으로 점점 더 커지고 중요해질 것입니다.
실제로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계속 성장할 전망인데요, 시장조사 기관 ‘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디지털 콘텐츠인 동영상과 게임, 음악, 전자출판 콘텐츠 이용자 수는 모두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OTT 서비스의 대중화, 유튜브 플랫폼의 성장 등으로 매출 증가가 두드러질 전망입니다.
때문에 이미 많은 기업이 동영상을 마케팅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동영상 콘텐츠 제작사인 ‘wyzowl’에서 발표한 ‘Video Marketing Statistics 2022’에 따르면, 86%의 기업이 동영상을 마케팅 도구로 사용한다고 응답했는데요,
특히 마케터 중 92%는 동영상이 마케팅 전략에 있어 중요한 도구라고 응답했습니다.
그럼 고객 여정을 동영상 마케팅에 접목한다면 어떻게 구상할 수 있을까요?
WISTIA는 ‘1단계 Discover, 2단계 Engage, 3단계 Convert’로 고객 여정을 제시했는데요, 동영상 유형에 따라 고객 여정에 매핑해야 하는 콘텐츠의 성격이 다릅니다.
먼저, 고객을 우리 서비스로 데려올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 ‘Acquisition Video’의 경우는, 고객 여정 단계별로 어떻게 기획해 볼 수 있을까요?
1단계인 Discover에서는 홈페이지 동영상으로 긍정적인 첫인상 만들기가 중요하고요,
2단계인 Engage에서는 킬러 데모 동영상으로 차별화하기가 필요합니다.
3단계인 Convert 단계에서는 개인화된 세일즈 동영상으로 거래 만들기가 효과적이죠.
우리 상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보여주는 동영상 콘텐츠, Adoption Video의 경우는 어떨까요?
1단계인 Discover 단계에서는 신규 가입자 환영하기,
2 단계인 Engage에서는 고객 지원 동영상으로 문제 해결하기,
3단계 Convert 단계에서는 모든 고객이 활성 유저인지 확인하기에 적합한 온보딩 동영상이 적합합니다.
마지막은 고객을 브랜드 옹호자로 만드는 동영상 콘텐츠, Brand Video인데요,
1단계인 Discover 단계에서는 트레일러로 롱폼 콘텐츠 소개하기,
2단계인 Engage에서는 컬처 동영상을 통해 관계 형성하기,
3단계인 Convert 단계에서는 고객을 즐겁게 만들 수 있는 재미있는 동영상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고객 여정에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는 법을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앞으로 지속 성장하게 될 동영상 시장에 발맞춰, 우리 브랜드를 알리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동영상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어센트 코리아 블로그 동영상 마케팅 : 고객 여정에 동영상 콘텐츠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