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Oct 25. 2021

밀키트 전문점 창업을 고민하는 당신에게



상담을 받기 전에 알아야 할 8가지 밀키트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 조건



유통 시장의 빠른 발전과 새벽 배송에 놀라워했던 것이 엊그제 같습니다. 이제는 마켓컬리와 오아시스 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였습니다. 대기업과 쿠팡, 배민 등에서도 관련한 서비스와 상품 구성에 열정을 쏟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또한 얼마 전 선물하기에서 ‘미식 선물’ 코너를 론칭하였지요.  




이미지 출처 : 카카오톡 선물하기




Meal(식사) + Kit (키트, 세트) =  Meal Kit (밀키트) 



밀키트 시장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초반에는 마켓 컬리의 참신한 메뉴들과 대형 마트의 매대에서만 볼 수 있었던 그것. 얼마 가지 않아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들이 우후죽순 쏟아져 나옵니다.


무서울 정도로 활활 타오르는 성장세에 코로나19가 부채질을 했습니다. 안전한(?) 집에서 최소한의 조리로 외식 퀄리티의 메뉴를 먹을 수 있다는 것은 새로운 즐거움이었지요. 북적이지 않는 곳을 찾아 나선 사람들의 캠핑 또한 시장 확대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자체 생산과 유통이 가능한 식당에서도 가만히 있지 않았습니다. 홀 매출 극복의 타개책으로 하나둘씩 온라인 스토어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판매된 밀키트 상품들이 이제는 한 곳에 모였습니다. 적은 평수의 매장이 동네에 하나둘씩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것이 바로 ‘밀키트 전문점‘입니다.  




2021. 10 IFS 프랜차이즈 박람회에서의 밀키트 부스들







밀키트 전문점 창업.


이에 대한 관심은 키워드 검색량으로도 나타나는데요.  




최근 한 달 동안의 키워드 검색량



‘밀키트 창업’의 포털사이트 광고




포털 사이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도 나도 어필하는 ‘창업 혜택’

무인(無人)과 24시간 운영의 강조

누구나 어필하는 ‘쉬운 운영’




유튜브를 보면 헷갈림은 더 합니다.


하지 말라고 하는 영상들, 밀키트 브랜드의 광고, 그리고 알고리즘 님을 타고 온 다양한 대박과 쪽박의 사례들.  




밀키트 전문점 창업, 어떻게 알아봐야 할까요?



오늘 골목창업 칼럼은 밀키트 전문점 창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특집입니다.


소비자로서 방문했다가 한 번이라도 점주님을 상상해본 적이 있는, 바로 여러분을 위한 글입니다. 



‘어? 이거 괜찮겠는데?’

‘그래.. 요즘 부캐가 유행이잖아?’

‘아내가 육아랑 같이 해도 되겠다. 같이 벌어서 빨리 집 사야지.’ 



밀키트 전문점 창업이 유행하는 것 같고,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당신. 끝까지 읽으시고 여러분의 기준에 맞게 창업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살이 붙고, 확신이 실체가 되어 성공 확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까요.


그럼 시작해볼까요?    







1. 콘셉트가 명확해야 합니다. 


오래 운영할 수 있는 밀키트 전문점 브랜드의 차별화 요소를 가맹 본부에 물어보세요. 손님들을 모으는 ‘핵심 상품’ 라인업도 중요합니다. 맛과 가격의 경쟁력은 당연히 직접 확인하셔야 합니다. 메뉴 믹스(판매량 비중)도 물어보세요.


개인이나 기업, 브랜드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콘셉트가 명확하지 않으면 흐트러지기 쉽고 잊히기 쉽습니다. 그 정도의 온/오프라인 통합 경쟁 시대이니까요.


콘셉트가 시작과 끝입니다.  




콘셉트 사례. 품질 좋은 고기를 저렴하게+솔트에이징




2. 파사드가 정말 중요합니다. 


파사드는 쉽게 말해 매장의 외관을 의미하는데요. 익스테리어 디자인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식당의 가장 훌륭한 인테리어는 무엇일까요?


바로 사람입니다. 북적이는 사람의 모습을 보고 ‘맛집’을 떠올리고, 이는 행동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밀키트 전문점의 경우 많은 매장이 ‘무인’을 강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에서 안으로 들어오게 할 수 있는 노하우가 정말 중요한데요.


윈도우 시트나 배너, 현수막 등을 통해 조화를 잘 표현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고객 유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생각하셔도 됩니다. 


상품 진열만 하고 24시간 문만 열어놓으면 손님이 알아서 들어오고, 매출은 알아서 생기겠지? 


천만의 말씀입니다. 



밀키트 전문점 창업에서는 잠재 고객의 두 가지 행동이 핵심 지표입니다.


– 얼마나 안으로 들어오게 하느냐.

– 얼마나 구매해서 나가게 하느냐. 


이에 대한 가맹본부의 전략을 물어보세요.


내점과 구매의 표준 비율이 관리되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미쿡미트마켓 일산킨텍스점





3. 비어 보이는 느낌이 들면 안 됩니다. 


외부뿐만 아니라 내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소비자는 편의점이나 대형 마트의 상품 진열과 구성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고객 내점까지는 성공했는데, 쓱 들러보고 나가는 손님을 잡을 수 있는 무기가 없다면? 그만한 매력적인 요소가 없다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밀키트 가맹 본부 또한 이를 엄청나게 연구해야 하는데요.  


전체적인 매장의 느낌이 브랜드 콘셉트와도 어울림이 있어야 합니다.

상품의 구색 및 진열도 중요하고요.

브랜드 로고 상품과 MD상품의 구성도 중요합니다.



지저분한 것과 짜임새가 있는 것. 정말 한 끗 차이입니다.


하지만 이 한 끗 차이가 밖에서 봤을 때도 들어와 보고 싶게 만들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저녁 시간의 유동 인구가 많은 동선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어두운 시간에는 간판과 매장 실내가 도드라지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4. 상권과 입지가 50%입니다. 



밀키트 전문점은 어디에 입점하는지가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장사가 잘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조건 – 매출

수익이 많이 날 수 있는지에 대한 조건 – 임대료


두 가지에 큰 역할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장사가 잘 되는 밀키트 전문점의 입지 조건을 반드시 물어보셔야 하고요. 이는 본사 상담이나 추천도 좋지만 직접 발품을 많이 팔아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왜 대형마트를 가는 손님들이,

왜 편의점을 들리는 사람들이,

우리 밀키트 매장에 와야 하는지 


이를 상권/입지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가맹 본부를 만나셔야 합니다.


※ 부수적으로 시간대별 고객 및 매출 현황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5. 오감을 만족할 수 있는 요소가 필요합니다. 


북적이는 분위기와 활발한 느낌은 구매 욕구를 간접적으로 자극합니다. 밀키트 전문점이 꼭 대형 마트처럼 영업시간 내내 사람들이 가득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장치를 통해 이를 커버하는 것이 좋은데요.


BGM(배경음악), 고객 인사 안내, 보드판, 향기.. 다양한 오감 마케팅이 더욱 빛이 날 수 있는 장소가 되어야 합니다.


매장에 들어갔을 때 조용한 공조 소리만 차갑게 들려온다? 매력도는 순식간에 낮아집니다. 꼭 기억하세요.


※ 번외로 손님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요소 또한 필요합니다. 카카오톡 채널이나 인스타그램 등이 대표적 예시가 될 수 있겠지요. 



 





6. ‘무인’이 절대적으로 좋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무인’이 주는 편리함, 좋습니다. 하지만 이를 공급자(가맹점)의 입장에서만 보면 안 됩니다. 손익계산이나 창업 상담 시 인건비 측면으로만 바라봐서는 안 된다는 것이지요. 마치 찍어 놓은 것처럼 가지런히 놓인 반찬보다 할머니가 하나 더 챙겨주는 반찬 가게의 매력이 좋을 때가 있습니다. 늘 반갑게 맞이해주는 떡볶이집 사장님의 목소리가 생각나서 분식집으로 갈 때도 있습니다.


밀키트 전문점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오픈했다고 손에 냄비 받침을 전해주고 인사하는 그런 반가움은 손님에게 ‘정’을 느끼게 합니다.  




필자가 건네받은 실제 판촉물




사람이 할 수 있는 역할이 있습니다. 그러한 것을 ‘부가 가치’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여러분 밀키트 전문점의 호감을 높여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요소는 배제하고 무인이어야 최소 수익률이 남는다면?


당연히 첫 단추를 꿸지 말지부터 고민해야겠지요.  





7. 가맹 본부의 가맹점 수익 모델 관리 기준을 알아보세요. 


“무조건 지금 하면 성공한다.”는 말을 덥석 믿고 계약서 도장을 꺼낸다면? 자기 가족을 사랑하지 않는 무책임한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충분히 알아보고, 창업 근육을 만드시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밀키트 전문점 프랜차이즈 창업도 마찬가지인데요. 가맹 본부 상담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가맹점 수익 기준에 대한 관리입니다.


밀키트 창업은 매장에서의 조리나 주방 역할이 빠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제품) 원가 비중이 높을 수밖에 없는데요.


※ 그래서 4번이 정말 중요한 이유와도 다시 한번 연결됩니다.  







자체적인 R&D나 생산 시설, 자체 브랜드 상품 비중. 표준 상품 원가율과 실제 모델샵의 원가율도 물어봐야 합니다. 또한 가맹점 수익 모델 관리를 하고 있는지, 어떤 비즈니스 모델에 맞추고 있는지도 보면 좋습니다.


밀키트 비즈니스 모델의 강/약점이 혼재되어 있는 상황에서 무턱대고 ‘고 매출’만 이야기하거나, 큰 폭의 할인 이벤트가 포함된 첫날 매출로 예상 월 매출을 뽑아서 수익률을 알려준다면.. 난감하겠죠?


보다 현실적인 것이 중요한데요. 가맹본부가 가맹점의 수익과 매출 모델 관리를 어떻게 설명하는지를 들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자, 이렇게 7가지의 성공적인 밀키트 전문점의 창업 조건을 알아보았는데요. 추가로, 가맹 본부의 ‘창업 혜택’으로만 창업을 판단하면 안 된다는 것도 강조해드립니다. 창업 혜택은 부가적 혜택, 즉 보너스로 봐야 합니다.


브랜드 결정을 창업 혜택의 조건에 맞춰서 결정하는 것만큼 아쉬운 판단이 없습니다. 가맹비가 있더라도 그만큼의 브랜드력이 있으면 이는 투자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하루 이틀 장사할 것도 아니고, 물건을 사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장사가 아닌 사업을 하실 것이라면 ‘가치’의 중요성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그것이 어쩌면 프랜차이즈 창업과 선택의 핵심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직접 창업을 하든 배우자가 하든지 간에 ‘부캐’나 ‘부업’으로만 접근하시면 여러분이 얻는 것은 매출도 수익도, 경험도 딱 거기까지가 됩니다.  







위드 코로나와 함께 다시금 활발해지고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 시장. 그 속에서도 부쩍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밀키트 창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에 자의든 타의든 정말 밀키트 창업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가요? 그러면 매장에 가보고 유튜브 보고 홈페이지 가보는 것만으로 끝내지 마세요. 제가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들을 메모하셔서 가맹 본부와의 상담 단계까지도 가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창업 여부와 상관없이 여러분의 창업 근육은 커질 것이고요. 언젠가 그렇게 쌓인 근육들은 여러분에게 큰 보답을 할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의 행운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지금까지 골목 창업의 김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골목창업 김현 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객이 첫 방문 후 바로 이탈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