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라이브 홈에 ‘숏클립’이라고 하는 새로운 코너가 생겼습니다! 숏폼이 유행함에 따라 지난 9월 15일부터 숏클립 베타서비스가 오픈된 것이죠!
숏클립은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오늘은 숏클립을 활용한 상품 검색 노출 방법에 대해 알아볼 테니 두 눈 주목! 해주세요.
이야기에 앞서 숏클립이란 무엇일까요?
간략히 정리하면 10초 이상~ 2분 이내의 짧은 영상을 업로드하여 상품 구매까지 연결시키는 서비스예요. 유튜브의 숏츠나 인스타그램의 릴스와 흡사한 형태인데, 다른 점은 숏클립은 커머스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죠.
숏클립은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보통 기존에 진행했던 라이브커머스를 편집하여 업로드하지만, 라이브를 진행하지 않아도 독립된 콘텐츠 업로드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 포인트예요!
2분 내 짧은 영상 안에서 상품 판매는 물론, 라이브 예고 또는 브랜드 홍보영상 업로드도 가능해요. 노출 영역도 쇼핑라이브 홈에서 쇼핑라이브 판 등 점차 넓혀질 예정인데요, 10초~120초 내 영상을 1일 최대 100개까지 등록 가능하다니 어마어마하죠!
그렇다면 숏클립이 노출되는 곳은 어디가 있을까요?
현재 쇼핑라이브 홈, 판, 패션뷰티판은 물론이고 브랜드가 단독으로 노출을 할 수 있는 ‘숏클립위크’ 노출 영역까지 확장되어 있어요! 더 나아가 서비스가 확장되면 네이버 쇼핑 홈에 노출할 수도 있는데요!
여기서 궁금한 포인트! 그럼 라이브커머스를 하지 않고 숏클립만 매일 매일 올려도 되나요?
땡! 안 됩니다! 상품 노출은 네이버가 정한 알고리즘에 의해 여러 점수를 반영하여 노출이 되기 때문에 라이브커머스를 하지 않으면 점수가 낮아져서 노출이 제한될 수 있어요.
네이버는 쇼핑라이브 체질 개선을 위해 숏클립 등 이른바 비디오 커머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해요. 기존 라이브 방송과 숏클립 비중이 1:1까지 가는 상황까지 염두에 둔다고 했죠.
그러므로 라이브커머스도 하면서 숏클립 노출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 이제 아시겠죠?
그렇다면 숏클립으로 상품 노출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숏클립으로 상품을 검색 노출하고 싶다면 네이버 검색 노출 알고리즘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해요.
네이버는 AI를 통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로 고객별 맞춤 상품을 추천하는 서비스로 노출 알고리즘을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에 대한 이해와 대응이 필요하죠.
또한 스토어에 상품만 많이 올린다고 해서 판매가 잘되지 않듯 플랫폼의 서비스 변화와 방향성에 맞춰 관리가 필요해요. 지속적인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노출 점수 관리는 필수랍니다.
실제 A브랜드의 숏클립 노출 사례예요.
라이브커머스와 숏클립을 동시에 노출하여 알고리즘에 적용시켰더니 업로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5위에 노출 되었죠!
이제는 남들과 똑같이 라이브커머스만 하시면 안 돼요. 숏클립을 활용해서 새로운 커머스 콘텐츠를 같이 가져가야 합니다.
자고 일어나면 바뀌어버리는 라이브커머스 환경! 라이브커머스는 물론 숏클립까지 변화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잘 따라 가야해요!
해당 콘텐츠는 nexthub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