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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종류에 따른 데이터 활용 업무

데이터로 일하는 법

by Mobiinside




옵션, 채널, 데이터



보통 데이터 활용이 유의미한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회사는 채널, 옵션, 데이터라는 세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채널이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로입니다. 자사가 통제권을 전적으로 가지고 있는 앱 및 웹 혹은 오프라인 쇼핑몰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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옵션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말합니다. 단순히 10개 20개의 상품이 있다고 옵션이 회사에 존재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쿠팡 및 넷플릭스처럼 유저의 취향에 맞추어 끊임없이 새로운 상품을 제공할 수 있을 때 회사가 옵션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데이터는 옵션, 채널, 혹은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말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를 회사가 전부 다 가지고 있다면 머신러닝, 인공지능, 아니면 그냥 데이터 분석 및 데이터 관리 든 데이터 활용을 통해 생각 가능한 모든 것들을 다 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 특성상 혹은 관심이 없어서 이 세 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는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를 다 가지고 있을 때 혹은 몇 가지가 없을 때 어떤 데이터 업무를 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일반적으로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가진 회사는 쿠팡, 채널과 데이터는 있지만 옵션이 없는 경우는 노션, 채널 및 옵션은 있지만 데이터가 없는 경우를 쇼핑몰, 채널만 있는 경우를 락앤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아래로 데이터를 활용하기 좋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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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개인 쇼핑몰 및 락앤락처럼 채널 및 옵션은 있는데 데이터가 없는 경우 더, 나아가 데이터가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 않다고 여기는 경우 데이터 업무를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이런 회사에 들어가면 카페 24 에서 제공하는 매출 데이터로 보고서를 만들거나 GA로 마케팅 성과 보고 정도만 하게 됩니다. 실적으로 데이터 환경을 만들고, 데이터를 설계 및 관리하고 질 좋은 데이터로 의사결정하는 업무들은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런 회사들에 들어가서 데이터 활용을 해보겠다고 하면 그것보다 슬픈 일은 없죠.


반대로 노션 및 쿠팡 같은 회사에 들어간다면 데이터 분석가들이 보통 하기를 원하는 업무들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설령 지금은 데이터가 얼마 없고 옵션도 그렇게 많지 않다고 하더라도 비즈니스 모델 및 회사 전략에 따라 채널, 옵션, 데이터를 갖추어 나갈 수밖에 없다면 지금 당장 이 세 가지 요소들이 없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회사들에서 데이터 환경을 만드는 것은 커리어적으로 굉장히 유의미하고 또 회사에 굉장히 많은 가치를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상세하게 들어가 보면, 쿠팡 같은 회사에 들어가면 실험 설계, 대시보드 만들기, 고객 분석 , 머신러닝 활용 분석 , 빅데이터 분석 등 정말로 데이터로 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노션처럼 옵션, 즉 상품 자체가 많진 않지만 채널을 소유하고 있고 또 데이터가 많이 쌓인 회사라면, 좀 더 개별 유저들의 행동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 가는 것과 관련된 데이터 활용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시험 설계, 대시보드 만들기, 고객 분석이 좀 더 데이트 활용의 포커스가 됩니다. 이때 제공하는 옵션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보통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추천 모델 같은 것을 만들 기회는 별로 없습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세 가지 요소 이외에도 회사는 IT 회사와 Non-IT 회사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회사의 종류에 따라 할 수 있는, 그리고 해야 하는 데이터 활용 업무가 굉장히 달라지게 됩니다. IT 회사란 회사의 핵심 서비스가 IT 서비스인 회사를 말합니다. 물류 및 상품이 서비스 자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회사의 핵심적인 부분이 IT를 통한 서비스라면 IT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을 들 수 있습니다.


비 IT 회사란 자사 앱 및 웹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떠나서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 및 핵심 서비스가 실물 제품 혹은 인력 서비스라면 그 회사를 비 IT 회사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위워크가 IT 회사인가, 무신사가 IT 회사인가에 대한 답은 조금 모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때는 해당 회사의 직원 중 개발 및 서비스 기획 UX/UI 디자이너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그 사람들의 평균 월급이 다른 직군 대비 얼마나 높은지 보면 알 수 있습니다.


IT 회사에 들어갔다면 데이터 활용 환경 만들기 및 활용 업무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비 IT 회사에 들어간다면 분석가로서 어려움이 있을 수 밖이 없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비 IT회사가 기존 프로세스 및 상품을 디지털화하기 위해 IT 관련 인력들을 뽑는 경우 보통 분석가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업무를 하게 될 것입니다.


회사는 상품, 상품 생산 파이프 라인, 업무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할 수 있습니다. 이때 무엇을 디지털화할지는 회사의 전략에 따라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것을 디지털화할 때 문화, 기술, 교육이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회사는 기존 상품 자체에 IT적인 서포트를 붙이면서 디지털 할 수도 있고, 생산 파이프 라인을 데이터를 통해 최적화할 수 있고, 아니면 업무 프로세스 자체에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을 도입하여 디지털화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 각 부분을 디지털화할 때 회사는 어떤 데이터 활용 문화 및 프로세스를 만들지, 어떤 기술을 사용할지, 그리고 직원들에게 어떤 데이터 활용 지식을 가르칠지 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할 때 무엇을, 어떻게, 어떤 목적으로 데이터 활용 환경을 만들고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전방위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가는 이런 전방위적인 분야에 대해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어떻게 보면 분석 아닌 분석 업무를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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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분석가로 일을 할 때, 어떤 회사인지 잘 알아보고 들어갑시다!

참조 :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데이터 분석가는 어떻게 일을 하는가




여름비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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