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소마코 콕
SNS 마케팅 사례들을 통해 목적에 따라 SNS를 관리하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 오늘은 먼저 유튜브를 마케팅 수단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 민음사의 사례를 통해서 유튜브 마케팅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해요. 믿음사는 트위터와 유튜브, 인스타그램까지 많은 SNS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의 계정도 민음사tv를 홍보하는 계정과 본 계정을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죠. 이렇게 SNS 마케팅에 열심히 투자하고 있다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 계정들을 플랫폼 특성과 정보의 ‘목적’에 따라서 분류하고 그에 맞는 기획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도 중요해요.
민음사는 한국의 전통 있는 대형 출판사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요. 학창시절, 민음사에서 출판된 세계문학전집 중 하나쯤은 읽어보지 않은 사람은 아마 없을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가 기억하는 민음사는 왜인지 ‘오래된+출판사’라는 이미지로 딱딱하게 다가온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 출판계나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지금의 민음사가 MZ세대 여성들에게 완전히 다른 이미지를 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첫날에만 2만명이 모였다고 하는 대성공한 행사였던 ‘2022년 서울국제도서전’에서 민음사 부스에는 2030 여성들이 계속 몰려들었다고 해요. 민음사는 어떻게 MZ세대가 좋아하는 힙한 출판사가 되었을까요? 젊은층이 관심 있는 주제의 책을 출판하거나 문학잡지 <릿터>를 출간하는 등 다양한 노력이 있었겠지만, 그중에서도 마케팅에 집중하면서 브랜드의 이미지를 완전히 바꾸었다는 것이 주목할 만한 지점인 것 같아요.
민음사는 유튜브 채널인 민음사TV를 운영하고 있어요. 생각보다 높은 조회수로 운영이 되고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민음사TV는 계정 콘셉트를 ‘출판사 직원들의 이야기’로 콘셉트를 잡아서 구독자들의 흥미를 확 끌었어요. 재생목록을 보면, ’12년 차 출판사 마케터의 갓생살기’, ‘문화생활비 언박싱’, ‘대화가 필요해’ ‘세문전 월드컵’, ‘출판사 비하인드썰’ 등등 흥미로운 제목들이 눈에 띄어요. 특히 인기동영상들을 보면, 마케터들이 추천하는 직장인 아이템들이 높은 조회수를 가지고 있죠.
회사생활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추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받는 문화생활비를 어떻게 사용했는지 공유하기도 하고 갓생이라는 키워드로 직원들의 브이로그를 보여주기도 해요. 이런 영상들은 사회초년생이거나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공감을 기반으로 재미를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편집자나 마케터로 진로를 고민하는 대학생이나 성인 등 젊은 세대들에게도 적합하겠죠. 부장님과 MBTI검사를 하거나 책 제목으로 스피드 퀴즈를 하는 등 젊은 층이 관심 있는 키워드를 잘 활용하면서 사람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기획들이 보여요.
출처: 유튜브 민음사TV 계정
이렇게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기획 뿐만 아니라, 출판사라는 브랜드 정체성과도 잘 맞는 기획들을 구성했는데요. 딱딱할 수 있는 책 이야기들을 해외문학 편집자들이 해설하는 월드컵이라는 형식으로 소개하거나 밸런스 게임으로 책에서 나온 주제에 대해서 토론하는 등 재밌는 기획들이 많아요. 결국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살리면서도, 브랜드의 고유한 정체성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획을 만든 것이 민음사TV의 성공 전략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오래된 출판사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민음사는 2030 여성들이 좋아하는 힙한 출판사가 되었어요.
✔️ SNS 마케팅 전략이 민음사가 새로운 고객에게 어필하고, 힙한 이미지로 거듭난 방법이에요.
✔️ 사람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주제이면서 브랜드의 고유한 특징도 살리는 콘텐츠를 통해서 유튜브 계정을 운영하고 있어요.
해당 글은 마케팅연구소, 소마코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