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개의 인간 Nov 26. 2023

영어 수업에서의 1:1 토론: 전략적 토론의 중요성

오늘 오전, 나는 일주일 후에 있을 컨퍼런스를 대비하여 한 학습자와 1:1 영어 토론 수업을 진행했다. 토론의 주제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희토류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 자동차 모터 개발'이었다. 이 주제는 학습자에게 매우 중요한데, 그는 자동차 산업의 기획과 전략을 담당하고 있으며, 관련된 전문 용어에 익숙하다.


토론은 영어로 진행되었고, 이는 학습자에게 큰 도전이었다. 처음에는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예를 들어, 학습자는 "우리는 새로운 소재를 찾아야 한다"라고 말했을 때, 이것이 '희토류 대체 소재의 탐색'을 의미하는 것인지 명확하지 않았다. 또한, '지속 가능성'과 '비용 효율성' 같은 중요한 요소들에 대한 피상적인 질문들이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초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토론의 방식을 조정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했다. 학습자는 자신의 의견을 더 분명하게 표현하려 노력했고, 나는 그의 아이디어를 더 깊이 이해하고자 했다. 또한, 전략적 사고를 위해서는 학습자가 자신의 업무 지식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했다. 예를 들어, 전기차 시장의 글로벌 동향이나 환경 규제와 같은 거시적인 관점에서의 토론이 이루어졌다.


이와 함께, 우리는 각 팀이 주제별로 나뉘어 있을 때 거시적 관점을 제공할 수 있는 외부 기사나 자료를 적극 활용했다. 이는 학습자가 해당 부서의 의견을 넘어 다양한 시각을 얻을 수 있게 해 주었고, 토론을 더욱 풍부하고 다각도로 진행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습자는 국제적 맥락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배웠고, 전문 용어의 영어 표현 능력도 향상되었다. 더 나아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거시적 관점에서 의견을 제시하는 능력도 개발되었다. 이는 국제 컨퍼런스에서 자신의 의견을 자신감 있게 제시하고 전략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대체 소재 개발 (Alternative Material Development)

2) 토론 (Discussion)

3) 전략 (Strategy)

4) 거시적인 관점의 분석 (High-level analysis)

5) 전기차 모터 (Electric Vehicle Motor)

6) 지속 가능성 (Sustainability)

매거진의 이전글 언어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