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오랑 May 26. 2023

[주재기자에서 대기자 되기]-<21> 어떻게 하면 기사

32. 어떻게 하면 기사를 잘 쓸까?     

유력 중앙지의 기자로 시작하면 수습기간이라는 제도가 있어 6개월여 이면 어지간한 기사 쓰기의 기초는 습득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지역신문의 기자에게는 그런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현실이다.

하지만 실망할 필요는 없다. 기사 잘 쓰는 기자가 되겠다는 일념만 있다면 1개월이면 이런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

내가 지방지의 편집국장을 지내는 동안 10여 명의 수습기지가 새로 입사를 했다. 이들은 대부분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지역 대학 출신자들이 대부분이었다.

혹자들은 “국장님 신문의 수습기자들은 어떻게 그렇게 기사를 잘 쓰지요? 비결이 뭔가요?”라고 묻는 경우가 많았다. 나는 그때마다 빙긋이 웃곤 했다.

난 오전엔 각 기관을 방문 취재요령을 익히도록 하고 오후시간 3시간여를 교육하는 시간으로 할당했다.

간단한 설명과 함께 매일 유력일간지의 기사 하나씩을 복사, 이것으로 교재로 삼았다.

또 이렇게 오후에 선별해 익힌 기사를 집에 돌아가 노트에 정성 들인 손 글씨로 20번씩 옮겨 적어오라는 숙제를 냈다.

물론 시작하면서 기사작성 요령과 주의할 점, 기사의 유형 등 기초적이고 이론적인 교육을 실시한 이후였다.

여러 분들도 이 방식대로 한번 실천해 보라. 1 달이면 누구 못지않게 기사를 잘 쓰는 기자로 변모해 있을 것이다.(계속)

유력일간지의 기사 옮겨 적어보기          

작가의 이전글 #시가 있는 봄(103) 몽돌해변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