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별다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이 Aug 01. 2022

[별다실] 1개 지출에 세금계산서·계산서 처리방법

별것 다 알려주는 교행실무매뉴얼 - 지출 #02

안녕하세요.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교행 꼬꼬마 가이드북', '교행 꼬꼬마 멘탈트레이닝'의 저자 연이입니다.


'별다실, 별것 다 알려주는 교행실무매뉴얼'의 네 번째 시간은 지출 파트입니다.


오늘 '별다실'의 알아볼 주제는 '하나의 지출에 세금계산서·계산서가 왔을 때 처리방법'입니다. 

7월 19일 방학식을 하면서 급식이 끝났어요. 연이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급식을 하지 않고 있어요. 점심을 먹으면 유난히 졸려서 혹시나 급여작업이나 지출할 때 숫자라도 틀리게 입력하면 안 되니 간단하게 셰이크로 때우고 있어요. 급식이 끝나면 어떤 지출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하나의 지출에 계산서가 2개?
따로 지출해야 하나, 견적서는 하나인데, 어쩌지?



별다실, 하나의 지출에 세금계산서·계산서가 왔을 때 처리방법


(출처: 별다실, 꼬꼬마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바로 급식 식재료 구입비 지급이에요. 연이가 근무하는 학교에는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공산물 이렇게 총 4가지 종류의 급식 식재료 지출이 있어요. 그중 공산물 지출을 나갈 때 견적서 하나에 업체에서 계산서가 2개를 발행했더라고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지출을 오래 한 분들은 당연히 알겠지만, 교행 꼬꼬마 여러분은 어떻게 할지 고민이 될 거예요. 교행 꼬꼬마 연이었을 때 쭈뼛쭈뼛 차석 주무관님에게 묻기 위해 어렵게 다가갔어요. 참 고민을 많이 했는데, 묻기까지 참 힘들더라고요.


자, 이제부터 연이랑 함께 작업해볼까요?


일단 원인행위까지 모두 끝났다는 가정 하에 원인행위목록에서 해당 지출 건을 체크하고 지출결의 버튼을 클릭하고 들어왔겠지요?


승낙사항을 통해 업체명까지 다 입력하고 거래처정보 탭까지 눌렀으면 증빙구분이라는 곳에 증빙 버튼이 보이죠? 자, 눌러보세요.


(출처: 별다실, 꼬꼬마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증빙 버튼을 누르면 '세금계산서 발급관리'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위처럼 2개가 처음부터 뜨는 게 아니라 세금계산서만 보일 거예요. 금액도 당연히 업체에서 발행한 세금계산서 합계랑도 다르고 공급가액도 다르고 세액도 다르지요?


자, 합계에 업체에서 발행한 세금계산서 합계를 기입해주세요. 옆에 있는 계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공급가액과 세액을 다시 계산해 줍니다. 어때요? 세액이 같나요? 같으면 다음 작업을 하면 되고 같지 않으면 세액을 수정해주세요. 대부분 1원 정도 차이가 있을 거예요.


이제 행추가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그리고 증빙구분의 펼침목록을 누르면 계산서가 보일 거예요. 클릭하면 합계에 자동으로 총액에서 아까 세금계산서 합계를 뺀 나머지 금액이 자동으로 기입되어 있을 거예요. 업체에서 발행한 계산서 합계랑 같은지 살펴보세요. 이제 다 끝났어요.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지출을 나갈 수 있을 거예요.


어때요? 이제 하나의 지출에 세금계산서·계산서 이렇게 2개가 왔을 때도 지출을 할 수 있겠죠?


하나하나 배워가며 오늘도 지출 레벨업을 했네요. 


이제 요약 시간이에요. 주의사항만 빠르게 한 컷으로 요약할게요.


(출처: 별다실, 꼬꼬마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매거진의 이전글 [별다실] 윈10 로그인화면의 사용자 계정이름 변경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