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재윤 Jun 01. 2023

누가 진정한 사상가인가?

내가 병신이었다.

나는 인스타 하는 사람들이 병신인 줄 알았다. 

허세충들이 병신인 줄 알았다.

글을 짧게, 쉽게 쓰는 애들이 병신인 줄 알았다.


병신은 나였다.


허세가 왜 보기 싫었을까?

왜 잘난 척 하는 사람들이 보기 싫을까?

인스타 하는 애들이 왜 보기 싫을까?

금융 재무 컨설팅으로 돈을 존나 버는 양아치들이 왜 꼴보기 싫을까?


답은 간단했다.

내가 부자가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내가 돈이 없었고, 그들은 더러운 돈을 번다면서 합리화했다. 그렇게 생각하는 내가 개쩌는 사상가인 줄 알았다. 마치 예술가가 자기 예술을 하는 과정을 너무 사랑한 나머지 그 예술 작품의 결과의 가치를 고려하지 않고 시장에 내놓은 것처럼 ㅜㅜ


그건 예술가가 아니고 정신병자다. 

(feat. <도서 예술가여! 무엇이 두려운가!>)


나는 어느순간 깨달았다.


돈 없는 사상은 맹목적이고,

목소리 없는 연설은 공허하다는 것.


철학자 니체, 쇼펜하우어, 비트겐슈타인


모두


존나 부자였다.


부자 아닌 사상가는


자기가 돈이 없으면 목소리가 전파되지 않을 것을 모르는

맹목적인 사상가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못 벌지만 자기가 어느정도 생각할 줄 안다고 하는 사람은

자기가 어디에 땅을 디딛고 있는지도 모르는 맹인이다.


초라한 필력으로 잘난 척하지만, 500명에게 좋아요를 받는 인스타충과

지인 10~20명에게 현란한 문체로 탁월함을 자아내는 자칭 지식인. 


누가 진정한 사상가인가?

작가의 이전글 마흔이 되기 전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