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ooty Addicts Mar 17. 2023

축구분석 관련 영국 코스 추천 3곳



영국에서 축구 분석 및 스카우팅에 대한 지식을 쌓는 법은 대게 코칭 자격증을 수강하며 커리큘럼중 하나인 수업을 듣거나 아니면 학위 취득을 통해서 본인의 역량을 강화 하는 방법이 있겠다.



하지만 위에 언급 한 두 방법들은 자격 요건이 많아서 들어 가기도 힘들뿐 더러 비용 또한 만만치가 않아서 본인이 축구 분석이나 지식을 강화 할 목적으로 접근 하기에는 다소 애로 사항이 많다.



필자는 현재 영국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축구 지도자 자격증을 진행 하고 있지만 축구 분석에 입문하고 싶은 사람에게 쉽게 이 과정을 하라고 추천하기는 솔직히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설 축구 단체를 통해서 지식을 강화 시키는 것은 입문자들에게 있어서 좋은 선택지가 될거 같아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지금 내가 추천 하는 3곳은 모두 내가 직접 들어 보면서 느낀 점, 비용, 그리고 어떻게 진행 하는지 서술 하면서 독자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좋겠다.




              International Professional Scouting Organisation (IPSO)            




첫 번째로 소개 하고 싶은 단체는 IPSO 이다. 이 단체는 내가 처음 축구 분석에 입문 할 당시 먼저 들었던 코스이기도 하고 여러가지로 정말 많은 도움을 줬기 때문에 처음으로 선정해보았다.







대표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IPSO 단체는 현재 영국 2부리그 미들즈버러 축구클럽 에서 스카우트로 일하고 있는 Colin Chambers 라는 사람이 만들었다. 이 사람의 이력은 굉장히 화려했는데 볼튼, 루턴타운, 베리, 블랙번 로버스 등등 다수의 좋은 클럽에서 스카우트 경험을 쌓았고 그 다음 다른 사설 단체인 PFSA 에서 외부 강사로 일하다가 그 영향을 받아 비슷한 단체인 IPSO 를 만들었다.



나는 2019 년 당시 Level 1 Scout and Analysis 라는 코스를 런던 루턴 지역에서 수강 했는데 가격은 400 파운드 정도 였다 (꽤 비싼 가격이다 이 당시 알바해서 받은 모든 돈을 냈던 거 같다). 수업은 호텔에서 2일에 걸쳐서 진행 되었는데 본인이 스카우트로 일할 당시에 경험담, 그리고 어떻게 스카우팅 리포트를 작성 해야 하는지와 영상을 보면서 어떤 점이 선수의 강점 혹은 약점인지 파악 하는 시간을 가졌다.



내가 이 과정을 들으면서 좋았던 점은 하루종일 수업을 진행하는 데도 불구 하고 수업이 끝나면 다같이 맥주나 와인한잔 씩 하면서 개인적인 커리어 상담이나 포트폴리오 만드는 법을 자세하게 알려주는 시간을 가져서 너무 좋았다.



2일 차에는 간략하게 오전에 수업을 진행하고 근처에 있는 축구 클럽 경기에 직접 가서 선수를 정하고 모든 수강생 들이 스카우팅 리포트를 작성해보는 시간으로 되어 있다.



이 당시에 원래 2부리그 팀은 루턴 타운 으로 예정 되어 있었으나 사정이 생겨서 근처에 6부리그 경기로 대체 되었다. Colin 이 직접 선수를 정해 주고 수강생 들은 그 선수를 관찰 하면서 노트를 했고 이 다음에 코스를 이수 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노트한 메모를 가지고 리포트를 작성 하면서 합격 하면 끝이나는 과정 이었다.







대표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이 코스에 관해서 내가 추천하는 부분은 엄청 나게 디테일 하게 체크를 해준다는 점이다. 단지 수업을 이수 했다고 끝나는게 아니라 내가 계속 리포트를 써서 보내면 어느 문장이 맘에 안들고 고쳤으면 좋겠는지 피드백을 주고 포트폴리오로 쓰기에는 아주 제격이었다.



2. The Professional Football Scouts Association (PFSA)


PFSA 는 위에 말했던 Colin 이 몸을 담았던 스카우팅 단체로 규모로 본다면 사실 IPSO 와 비교가 되지 않게 크다. IPSO 도 축구 분석 전반에 관한 모든 과정을 제공하고 이 단체 또한 마찬 가지 이다. 예를 들면 경기력 분석, 상대분석, 그리고 스카우팅에 걸쳐 대부분의 과정을 제공하고 있고 대부분 온라인으로 진행 가능해서 상당히 용이한 점이 있다.







대표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또한 단체가 규모가 상당히 큰만큼 강사들 또한 굉장히 이력이 좋다 (나같은 경우 강사가 맨유 스카우트였다). 나는 PFSA 에서 경기력 분석 Level 3 과정을 패키지로 250파운드를 지불 하고 과정을 들었다. Level 1 과 2 는 100% 온라인 과정으로 진행 되고 전반적인 경기력 분석에 관련된 지식이나 어떻게 그 업무가 진행 되는지 시나리오 베이스로 알려준다. 비록 알고있는 내용이었지만 다시 숙지 하면서 나쁘지 않았던거 같다.



Level 3 에서는 온라인이지만 강사들이 직접 진행 하는 수업이었다. 세션은 통상 데이터의 활용 그리고 분석관으로써 다른 분야의 사람들 (스카우팅 팀, 메티컬팀, 스포츠과학팀 등등)이랑 어떻게 소통하고 선수의 퍼포먼스를 극대화 할 수있는지에 대해 배웠다. 나는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석사를 했기 때문에 좀 지루한 감이 없지 않았으나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에겐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 될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온라인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들을 수 있는 점도 한몫을 한다.



과정이 다 끝나고 수강생들은 Assignment 라고 해서 배운점을 정리 하고 질문지를 다 작성을 하고 강사에게 제출을 하면 강사는 마킹을 해서 어느정도의 점수를 넘으면 통과하는 식이다. 이런 말 하기 그렇지만 굉장히 쉬워서 통과 하기쉽다. 이 과정 또한 추천 하는 바이다.



2. The FA Talent ID 코스


마지막 과정은 영국 축구협회에서 주관하는 FA Talent ID 과정이다. 위에 과정은 코치 자격증 과정 처럼 5 단계로 구성 되어 있는데 (Level 1 to Level 5) 본인이 장래에 축구 클럽에서 단장직을 맡고 싶다면 꽤 필수적이다. 이 과정은 영국 축구협회에서 공식적으로 진행하는 만큼 영향력이 있고 스카우트 직업을 얻을때 구단에서 많이 요구 하는 편이다.







대표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필자는 Level 1 코스를 들었는데 이 과정은 100% 온라인이고 무료이다. 이수 하는데 그리 어렵지 않다. Level 2 부터는 Face to Face 로 진행되고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가격도 상승한다. 그치만 사람들끼리 선수에 대해 논하면서 인맥도 쌓고 장래에 꽤 도움이 될 수 있는 과정이라 생각 하고 그러므로 등록 하는데 경쟁이 심한 편에 속한다.



이로써 축구 입문자를 위해서 들을 수있는 3곳 을 추천 해 봤고 아무쪼록 본인이 축구와 관련된 일에 종사하고 싶다면 한번 들어 보는 것도 나쁘지않은 선택이 될거 같다.






작가의 이전글 포트폴리오, 축구 전술 이론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