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는 단기 상승 맥스 레벨까지 열심히 달려가는 중

리치줌인센리치줌인센터

by 리치줌인센터
3.링크배너.jpg

https://bit.ly/PickTalk


#유럽 증시

간 밤의 유럽 주요국 증시는 1% 내외의 상승세로 마감하였습니다. 특별한 이슈는 없었습니다. 파웰 의장의 필요하다면 50bp 금리 인상도 가능하다는 발언이 있으면서 금리의 급등세가 계속되었고 이는 유럽 금리에서도 같이 적용되었지만 증시는 이에 상관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그만큼 경기가 강하다는 연준의장의 말을 믿는 것일 수도 아니면 증시는 현재 경기가 recession 일지라도 depression 을 통한 stagflation 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을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유럽 증시도 확실히 이전과는 다른 하락 위험이 상당 부분 제거된 반등의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다만 간 밤의 상승을 통해서 반등의 기조가 더 강해지는 정도의 동향은 아니었습니다. 유럽증시는 지난 5일간 flat 한 범위를 유지하고 있는데 간 밤의 상승에서 이에 대한 강한 상승 돌파까지는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유럽 증시는 기존의 반등 기조가 상실되지 않으며 상승세를 이어갔고 이는 따지고 보자면 전일 아시아권 시장에서 보여준 그리고 예상된 모습이 그대로 전개되었다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뉴욕 증시

간 밤의 뉴욕증시 역시 추가 상승세를 이어간 하루였습니다. 4일 연속 상승 그리고 하루의 소폭 조정 이후 다시 상승세가 전개되는 동향입니다. 이런 형태의 단기 상승 동향은 올해 들어 지금껏 없었으며 확실히 :국면 전환”이 된 상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별한 경제 지표 발표 이벤트는 없었습니다. 파웰 의장이 필요하다면 50bp 금리 인상이 다음 회의 때 가능하다는 이야기에 금리의 속등이 계속 이어진 하루였습니다. 하지만 증시는 앞서 유럽 증시에서의 해석과 마찬가지로 단기 반등 기조가 그대로 이어진 상승의 하루였습니다. 채권의 급락 속에 선택적 투자 대안으로 현재 주식도 작용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올 정도로 최근 증시는 움직임이 바뀌고 있는 모습입니다. 간 밤에 증시는 반등 기조가 이어지면서 확실한 “국면 전환” 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 뉴욕 증시 지수 흐름

단기 반등 기조가 탄력의 둔화 없이 이어진 하루였으며 변동성의 레벨다운도 동시에 계속 전개 중입니다. 아직 추세적 상승 전환 상승 상황은 아니지만 열심히 반등의 목표치까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국면 전환의 상황이라 하겠습니다.

- 다우 지수, S&P500 지수, 나스닥 지수 : 3대 지수 모두 반등 기조하에 추가 상승이 전개된 하루였습니다. 유럽증시와 다르게 반등 기조 내 추가 고점이 갱신되는 모습이며 탄력의 둔화 없이 반등 기조가 이어지는 상황이라 하겠습니다. 다만 아직 반등의 레벨이 상승 전환으로 생각할 만한 수준까지 전개되지는 않는 상황입니다. 사실 그 레벨까지는 아직 멀었습니다. 현재는 반등의 최고치 가능 수준까지 열심히 올라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환율

달러 지수는 장중 상승 반전 시도가 있었으나 실패하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단기 정체, 중기 상승의 기조가 이어지는 동향입니다. 최근 추세적으로 엔의 약세가 상당히 두드러진 모습입니다. 그런데 달러 지수에서는 강한 추세가 없습니다. 그만큼 유로화의 반등도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 보면 되겠습니다. 위안화는 큰 변동이 없는 하루였습니다.



#채권

전일에 이어 추가 속등이 나타난 하루였습니다. 단기물에서 장기물까지 상승세가 나타났습니다. 간 밤에는 장기물은 심지어 gap을 동반한 상승세가 나타났고 단기 물은 소폭 고점 갱신 정도의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금리 스프레드는 간 밤에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아직은 하락 추세를 그대로 벗어나지 못하는 정도의 흐름입니다. BEI 는 상승 기조 내 정체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단기물이 여전히 조금 더 강하며 장기물은 그런대로 잘 지켜지고 있는 흐름입니다. 파웨 의장의 발언으로 금리의 속등, 채권의 급락이 추세 강화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동향인데 이에 대한 증시 영향력은 제한적인 모습입니다.



#원자재

전일 단기 재 상승 전환을 시도한 원자재는 간 밤에는 추가 상승에 실패하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단기 상승 전환 기조가 유지되긴 하였지만 그 추세가 본격화되었다 보기는 어렵겠습니다. 금도 정체의 흐름이 이어진 하루였습니다. 원자재 시장은 간 밤에 전반적인 조정의 흐름이었지만 추세적으로 볼 때 의미 있는 약세 전환이 나타난 하루라고 볼 수는 없을 듯합니다.



#전망 및 전략

전일 우리시장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은 전일 밤 미국증시의 조정과는 상관없이 재 상승을 이어간 하루였습니다. 특별히 반전의 징후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단기 반등 기조가 그대로 유지되는 상황이 이어졌고 이는 일정 부분 간 밤의 글로벌 선진 증시의 동향을 선 반영한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최근 엔화의 약세가 굉장히 추세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중인데요, 이에 따라 아시아권 증시 중에서는 일본 증시의 회복이 조금 더 강한 모습입니다. 일본의 엔은 우리 원화와 같은 EM통화와 달리 달러의 교환가치가 높은 통화이기 때문에 증시와 환율의 관계 역시 우리와는 반대의 경향입니다. 전일 우리시장 내부에서 우리시장을 특별히 더 강하게 보아야 할 요소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추세적으로 보면 일부 연예 기획사의 급등을 제외하면 추세적 시그널은 LG이노텍만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시장의 글로벌 시장 대비 상대적 강세의 요인은 발견되지 않으며 그렇기에 우리시장의 방향성은 여전히 글로벌 증시 동향에 달려 있다 하겠습니다.


전략의 측면에서 보면 반등의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동향이고 다른 외부 변수의 흔들림에 증시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상태가 유지 중입니다. 그리고 내부적으로 보면 여전히 낙폭과대 종목군을 중심으로 한 회복의 흐름이 시장 반등의 중심인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는 기존의 저의 판단 범위 안에 있는 동향입니다. 증시는 단기 상승 맥스 레벨까지 열심히 달려가고 있으며 현재까지의 증시 동향이라면 증시의 형태가 상승으로 바뀌지 않는 한 (단순히 지수의 흐름뿐 아니라 상승 중심이 랠리 형태로 형성되면서) 상승하는 과정에서 조금씩 이익실현하면서 net exposure 의 수준을 조금씩 낮추어 가는 것이 더 적절해 보입니다. 여전히 증시는 추세 추종을 할 만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이며 그렇다면 추세와 반대로 행동할 때 보다 더 기회가 있습니다.



채널홍보배너_브런치_리치줌인센터.jpg

https://bit.ly/kakaoview_rich

keyword
작가의 이전글연준의 매파적 발언, 국제유가 급등을 이기고 상승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