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같은 현대전, 걸프전이 시작되다
걸프 전쟁은 미국 주도의 34개국 다국적 연합군 병력에 의해 수행된 전쟁으로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공 및 병합에 반대하면서 일어났다. 1990년 8월 2일부터 1991년 1월 17일까지의 기간을 사막 보호 작전이라 부르는데 이 기간 동안 미국 정부는 사우디아라비아를 방어하고 다국적 연합군을 편성하였고, 1991년 1월 17일부터 종전까지를 사막의 폭풍 작전이라 부르는데 이 기간이 다국적 연합군의 전투 기간이다.
이 전투는 페르시아만 전쟁, 제1차 걸프 전쟁, 쿠웨이트 전쟁, 제1차 이라크 전쟁, 또는 2003년 이라크 전쟁이 이라크 전쟁이라는 용어로 인식되기 전까지 이라크 전쟁 등으로 불리기도 했다.
이라크 군이 1990년 8월 2일 시작한 쿠웨이트 점령은 국제적 비난을 불러 일으켰으며 유엔 안보리에 의해 즉각적인 이라크 제재를 유발했다. 미국 대통령인 조지 H. W. 부시는 미군을 사우디아라비아에 배치하고 다른 국가들에게 자국 병력을 보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편성된 연합군 중 가장 큰 병력을 보유한 군사 동맹이 탄생하였으며, 주도 국가는 영국,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그리고 이집트였다. 사우디 아라비아의 전쟁 비용은 연합군의 군사 비용인 600억 달러 중 360억 달러를 차지하였다.
미국의 네트워크 방송인 CNN 위주로 최전방의 전투가 보도되었다. 전쟁은 사막의 폭풍 작전 기간에 미국 폭격기가 폭격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보고하면서 비디오 게임 전쟁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이라크 군대를 쿠웨이트에서 몰아내려는 첫 충돌은 공중 및 해상 폭격과 함께 1991년 1월 17일에 시작되어 5주 간 지속되었다. 이후 2월 24일 대규모 지상 공격이 이어졌다. 이것은 쿠웨이트에서 이라크 군대를 몰아내고 이라크 영토로 진격한 다국적 연합군에게 있어서 결정적인 승리였다.
이후 연합군은 진격을 멈추고 지상전이 시작된 지 100시간 만에 정전을 선언했다. 공중 및 지상 전투 부대는 이라크, 쿠웨이트, 그리고 사우디아라비아의 일부 지역에 주둔하는 것으로 제한되었다.
전쟁 기간에 이라크 군대는 사우디 아라비아에 있는 연합군의 군사 시설 및 이스라엘을 상대로 스커드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전쟁 이후 이라크와 쿠웨이트의 산업 시설이 완파되었으며, 이라크 정부는 유엔 안보리의 승인 하에 제재를 받았다. 또한 이라크 군대가 쿠웨이트에 있는 정유소를 파괴함으로써 페르시아 만이 오염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