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버섯돌이 Dec 09. 2023

진로와 적성 탐색 : IAM컨설팅 방문기

성인 진로 및 내면강화 컨설팅 후기를 받고 느낀 소회

서언.


지난 8월, 벌써 지금으로부터 약 4개월 전이었다. 직업을 구하기 위해 고전하던 중 성인진로 컨설팅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으로 접하고 해당 회사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작성하고 컨설팅 신청을 하였다.

8월 5일에 예약진행 문자를 받고 한 달후인 9월

9일에 방문하기로 하였다.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영역에서 시간과 비용을 아끼기 위해 전문회사에 비용을 지불하고 레버리지 효과를 경험하기로 결심하였다.


이력서를 쭉 읽어보며 앞으로 무슨 일을 하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 고민이 생겼다. 초급장교로

3년 동안 행정업무를 수행했던 것과 수험기간

동안 통역 및 운영요원 아르바이트와 정부

기관에서 몇 달간 근무했던 것으로는 새로운 분야에 취업하기 정말 어려웠다. 앞이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돈을 벌기 위해 다시 공장의 현장직 일자리를 알아보며 이리저리 살피고 있었다.


3월 중순에 재직 중이던 회사를 그만두고 3달이

넘는 기간 동안 국내외 로봇 기업과 취업이

연계된 프로그램을 수강하고 6월 말 후반기에

취업 원서를 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다.

전기, 기계, 정보통신 전공자들의 합격 소식이

간혹 있었을 뿐 행정학을 전공했던 본인의

성과는 처참하였다.

과정 후반기에 기업들이 채용에 소극적인 스탠스로 전환했던 것도 한 가지 이유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불안을 달래기 위해 이리저리 알아보며

당장 할 수 있는 것을 준비하다 보니 항만에서

근무 가능한 국가전문자격을 지난 9월에 취득하여 입에 풀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적성검사

과제를 수행하면서 본인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고 있었다.


이번 글에서는 본인이 경험했던 성인 진로검사에 대한 경험과 내용을 풀어보도록 하겠다.  



본언.


1. 첫 방문

검사 세부사항은 '진로, 내면강화, 리더십, 결과보고서, 사후관리' 총 5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검사 세부사항의 수에 따라 프로그램이 분류되어 있으며, 그에 따른 금액도 상이하다.

본인은 진로, 내면강화, 결과보고서, 사후관리

구성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검사를 진행하였다.


특이 사항은 첫 방문 예약을 할 때 5만 원을 예치

해야 한다. 예약 후 손님이 약속을 어기는 경우를

대비하여 회사에서 청구하는 금액이며, 손님이

방문하는 경우엔 회사로부터 되돌려 받을 수 있다.

가장 먼저 2종류의 객관식 시험과 유사한 평가지를 작성하고 원장님과 면담을 진행하게 된다.

특이사항으로는 상담 기록에 대해 내용을 필기할 수 있으나 휴대폰 촬영과 녹음이 금지된다.


그리고 진로적성 검사에 의향이 있다면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의향이 없으면 5만 원을 환불받을 수 있다.

추가로 그림책을 읽어 나가며 수행하는 주관식

약술형 과제, 마음에 드는 사진선택, 백지에 자신이

원하는 삶을 어느 형태로든 그리는 과제를 수행하면 된다.


본인의 경험으로는 이 모든 것을 수행하는데

약 3시간 정도 소요된 거 같다.

평소에 생각하지 않은 것을 끄집어내어야 하므로 정신적으로 상당한 에너지가 요구되는 활동이었

지만, 그만큼 심도 있게 적성을 파악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과정에 충실히 임하였다.


2. 진로컨설팅을 위한 과제 수행

첫 방문 후에는 두 번째 방문에 대비하여 회사에서는 온라인 정밀 적성검사 링크와 한글 및 엑셀 파일로 구성된 11가지의 진로 컨설팅 과제를 이메일로 송달한다. 그리고 진로컨설팅에 사용될 자료를 모두 작성하여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진로컨설팅을 받기 위해 과제를 수행하면서 본인 자신을 바닥까지 들여다볼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였다.


지난 어린 시절, 학창 시절, 성인 그리고 현재의 내 모습을 마주하면서 빈칸에 무슨 내용을 적을지

막막하였지만 한 가지씩 채우면서 내가 어떤 인생을 살아왔는지 어렴풋이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본인이 원하는 직업의 상을 확립할 수 있었다는 것이 가장 큰 소득이었다.


지금껏 경험하였던 적성 검사와는 궤(軌)가 달랐다. 비용을 지불하는 만큼 본인이 편익과 편리함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서비스 관념을 파괴하는 것이었다.

진정한 컨설팅 서비스를 받으려면 본인 자신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탐구하여 스스로 자기다움을

분석해야만 했다.


스스로 자기관과 직업관을 정립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한편 이 기간에 다행히 적성에 걸치는 일자리

구하여 근무하고 있다.


3. 두 번째 방문

진로컨설팅에 대한 결과보고서와 기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원장님과 면담을 하게 된다.

원장님께서는 열성을 다해 면담을 해 주셨다.


3시간 동안 10분 휴식시간을 제외하고 본인에

대한 분석 내용과 직업적성에 관해 조언과 더불어 문답 형식으로 컨설팅을 진행해 주신 덕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결과보고서의 내용은 우월능력, 직업유사도, 잠재성향, 욕구 등으로 구성된 개인맞춤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신이 몰입해야 할 분야를 선택하여

해당 영역에서 직업 커리어를 형성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1만 시간의 법칙이 적용되려면 가장 먼저 재능부터 발견해야 한다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밑 빠진 독에 물을 부으면 독이 차오르는 데 한계가 있다.


본인은 결과보고서를 통해 1만 시간의 법칙을 실천하기 위한 전략상 인생에서 포기해야 할 것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었다.


그리고 본인이 몰랐던 욕구와 기질을 면밀히 분석된 자료를 통해 이해할 수 있었으며, 현재 근무하고 있는 곳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을 최대한 습득하고 재능을 배양하기 위한 큰 밑그림을 구상하고 있다.


4. 내면강화건설팅을 위한 과제수행

세 번째 방문에 대비하여 내면강화컨설팅 과제를 수행을 해야 한다. 공부계획, 미래 시나리오, 유언서, 서점에 가서 읽고 싶은 책 20권 선정, 가족과

지인에게 나의 장점을 물어보기 등의 과제를 수행하면서 다시 본인을 되돌아볼 수 있었다.


특히 유언서를 작성하면서 회한의 감정과 더불어 감사의 감정을 느낄 수 있어서 평소에 전혀 인지하지 못했던 숨은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평소에 별로 생각하지 않은 진로, 인생에 대한 질문에 진지하게 내용을 채우면서 내적으로 성장하는

기분이 들었다. 그리고 생각을 끄집어내어 과제를 수행하면서 탐구하는 힘이 생긴 거 같았다.


본인은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자신을 솔직하게 들여다본 적이 없고 본인이 누구인지에

대한 진중한 고찰을 한 적이 거의 없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5. 세 번째 방문

내면강화컨설팅이 진행된다. 인생과 진로 선택에서 겪는 어려움과 원인을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는 것이 주목적이다.


부원장님께서 약 1시간가량 꼬리질문을 진행하기며, 본인이 겪는 진로선택의 어려움과 원인을 분석하고 그 답을 찾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결과적으론 정서적인 독립을 가장 먼저 해야 나다운 아름다운 인생의 첫걸음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본인도 나름 성인이고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존재라고 생각했는데 그건 자만이었다. 그리고 정서적인 측면에서 빈 공간이 있음을 알았으니 더 많은

내적 수련을 통해 자기 확신을 갖고 살아야겠다고 다짐하였다.


10월에 '믿음'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영화 감상평을 쓴 적이 있다.

https://brunch.co.kr/@a8c59430741b4ab/7   '영화 '잠'을 관람하고 느낀 소회(감상평)'


렇지만 정작 나 자신에 대한 믿음과 진로를 누군가에게 의탁하고 살았다는 것은 다소 큰 충격이었다. 좀 더 주체적으로 인생을 가꾸기로 마음먹었다.


결언.


인생에서 중요한 일을 결정하거나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 상당히 큰 도움을 받았다.


그리고 비용에 합당한 레버리지 효과를 누려본

결과 너무 만족하였다.


본인은 사업을 진행하거나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사회적인 입지나 그 배경보다 그것을

행하는 주체(사람)의 성격이 어떠한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직장인들이 겪는 심리적 고충의 원인을 파고

들어가 보면 자신의 내적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자신들의 일을 선택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인생계획과 진로탐색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서점에서도 자기 관리, 금융, 심리 등 성공에 대한 다양한 양서를 만날 수 있다.


그리고 그 방법으로 성공을 거두어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시는 훌륭하신 분들도 많이 계신다.


그렇지만 본인의 경험 글을 통해 한 분 께서라도

인생과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셨다면,

이 글의 소임은 충분히 한 것이라 생각한다.



 

*Post Scripit - 이 글을 읽어보실 원장님,

부원장님, 조교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모든 내담자분들께 열성을 다하시는 원장님,

얼굴에서 심리적 공감이 드러나시는 부원장님,

제가 자주 예약 일정 바꿀 때마다 애쓰셨던

조교선생님. 감사합니다.


2023. 12. 9.


사진출처(Pic sourced from) : freepik.com

작가의 이전글 영화 '잠'을 관람하고 느낀 소회(감상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