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이트리 Apr 06. 2018

다가오는 봄 이사철! 새집증후군이란?


'집'은 우리 생활에 안식터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공간입니다. 하지만 나도 모르는 사이에 안락한 집에서마저 질병의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는 충격적인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사로 인해 가정 또는 사무실의 벽지, 바닥재 등의 실내 장식을 바꾸거나 페인트칠 등 인테리어 공사를 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인지 입주 후 2개월은 새집증후군에 시달릴 수 밖에 없는데요. 



새집증후군 이란?


우리집에도 유해물질이?

새집증후군이란 집이나 건물에 사용하는 건축자재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인해 거주자들의 건강상 문제나 불쾌감을 느끼는 현상을 말하며 주로 새로 지어진 건물에 입주한 입주자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사람의 피부와 호흡기가 노출되면 신축건물의 오염물질에 의해 두통, 기침, 가려움, 아토피, 피로감, 현기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고 심장병이나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헌집증후군도 있다!


우리집이 늙는다고?

오래된 집이 사람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 현상이 바로 헌집증후군 인데요. 습기찬 벽지와 곰팡이, 노후된 배수관에서 새는 유해가스와 녹물 등 다양한 현상으로 의해 기관지염, 천식, 알레르기, 두통, 현기증 유발이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벽의 틈새가 갈라지는 현상이 벌레침입의 원인이 될 수 있고 오래된 집일수록 건물 단열이 허술해 결로 현상이 발생하므로 곰팡이 빠르게 퍼질 수 있습니다.


새집증후군 제거 방법 3가지


1. 베이크아웃


- 보일러의 온도를 고온으로 높여서 건축자재에 포함되어 있는 유해물질 중 특히 휘발성을 띠는 유해성 물질을 날려 보내는 방법을 베이크아웃이라고 하는데요. 집안의 창문이나 서랍 옷장 등을 모두 열어놓은 상태에서 35~40도 사이에 맞춘 후 8시간 정도 유지하고 1~2시간 환기해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단시간 오염물질을 배출시켜 새집증후군의 원인을 4~50% 없앨 수 있으며, 이사 전 또는 입주 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공기정화식물 (피톤치드)


- '피톤치드'란 식물이 병원균, 해충, 곰팡이에 저항하려고 내뿜는 물질로써 공기를 정화시키는데에 탁월하다고 익히 알려져있습니다. 이 식물의 유해물질 분해 능력은 잎의 크기에 비례하기 때문에 키가 큰 관엽식물 또는 다육식물을 추천드리며 공기오염물질제거, 냄새제거, 심신안정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환기


-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하는 방법은 환기입니다. 환기를 통해 묵은 먼지나 유해성분을 밖으로 내보내고 깨끗한 공기를 집으로 들이는것은 새집의 유기화합물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오전, 오후, 저녁에 한 번씩, 오전 10~오후9시 사이에 하는것이 효과적이며 한번에 30분정도 환기를 해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금주 화이트리 인기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