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제 1부-10장: 완벽한 타이밍은 없다 / 11장: 평균비용 효과
통계적으로 볼 때, 투자 진입이나 매도 시점을 완벽하게 맞추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최적의 타이밍을 찾기 위해 노력하지 말라는 뜻은 아닙니다. 다만 여러분이 완벽한 타이밍을 맞추지 못하더라도 자책할 필요는 없습니다. 완벽한 타이밍을 맞출 확률은 사실상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항상 완벽한 타이밍을 잡겠다는 목표를 세우는 것은 별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저는 대신 전반적인 경제 상황과 암호화폐 시장을 분석하고 판단합니다. 현재 시장의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낙관적(긍정적)인지 아니면 비관적(부정적)인지를 먼저 생각해 봅니다. 시장이 부정적인 분위기일 때는 투자 기회가 특별히 매력적입니다. 왜냐하면 이때는 좋은 투자 자산을 실제 가치보다 더 낮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은 마치 고급 스포츠카를 스쿠터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진짜 어려운 점은 지금 우리가 정확히 시장의 어느 단계에 있는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시장 분위기가 매우 낙관적이고 상승세라고 해도, 이 시기가 더 큰 상승세의 시작일 수도 있고, 반대로 부정적인 분위기일 때 이것이 추가적인 하락의 시작일 수도 있습니다.
바로 이런 이유로 많은 투자자들이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투자하는 '적립식 투자'방식을 선택합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탄탄한 시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꾸준히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평균 비용 효과(영어로 Dollar-cost averaging)란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꾸준히 같은 금액으로 투자할 때 나타나는 효과를 말합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이런 방식을 '적립식 투자'라고도 부릅니다. 투자 자산의 가격이 앞으로 어떻게 움직일지 정확히 알 수 없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완벽한 타이밍을 잡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투자하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이 방식으로 투자하면 어떤 때는 비싼 가격에 투자하게 되기도 하고, 어떤 때는 매우 싼 가격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여러분은 합리적인 평균 가격에 투자하게 됩니다. 특히 장기적으로 꾸준히 상승하는 견실한 투자 자산을 선택했다면, 여러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성공적으로 자산을 키워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제가 이 매거진에서 앞으로 소개할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 전략까지 결합하면, 여러분은 자산을 쌓아가는 동시에 즉시 현금 흐름까지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이미 본업에서 충분히 바쁘고 여유가 많지 않은 많은 투자자들에게는 이렇게 평균 비용 효과를 활용해 암호화폐를 정기적으로 구입하는 방식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 전략을 활용하려면 반드시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일정한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여러분이 시간적 여유가 많고 시장에 관심이 크다면, 시장을 더욱 깊게 분석하고 거시경제 트렌드나 정치적 이슈 등을 살피면서, 지금의 시장이 하락장(베어 마켓)인지 아니면 상승장(불 마켓)인지 더욱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락장에서는 시장에 공포가 퍼져 투자자들이 자산을 팔고 현금을 확보하려고 하거나, 미래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투자를 줄입니다. 하지만 바로 이 순간이 가장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때입니다. 이 시기에 용기를 낸다면 가장 저렴한 가격에 자산을 매수하고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반면 상승장에서는 모두가 욕심을 내고 더 많은 자산을 계속 매수합니다. 시장은 활황을 맞이하며, 이때는 여러분도 투자 수익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시기입니다.
크립토 시스템(Crypto System) 제 1부: 투자의 기본 원리 中.
다음 글 발행 예정일: 4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