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창훈 한의사 Apr 03. 2023

허리디스크 수술이 필요한 증상

허리디스크 수술은 이런 분들이 받아야 합니다.

허리가 아프고 저리고, 통증이 없어지지 않을 때 수술에 대한 고민들 많이 하셨죠? 허리가 아프다고 해서 모두가 수술을 해야되는 건 아닙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릴 두가지 증상은 수술이 꼭 필요한 증상이오니 이런 증상이 없으면 지금 하시는 치료에 집중하시는 게 좋습니다.


수술이 필요한 허리디스크 증상

대소변 장애 : 허리디스크가 필요한 대소변장애는 변비나 소변을 자주 보는 것과 다릅니다. 내 의지대로 조절할 수 없는 정도를 말합니다.

하지마비 : 하지마비는 감각의 이상이 아니라 운동의 이상입니다. 단순한 통증과 찌릿한 저림, 다리가 무겁고 허리가 무겁다 등의 감각의 이상이 아니라 발바닥에 힘이 전혀 들어가지 않거나 발목에 힘을 줄 수 없어 다리를 딛기 어려운 경우 등 이런 운동신경의 이상이 느껴지는 경우 수술을 하는 게 안전합니다.


진짜 디스크 vs 가짜 디스크

대소변 장애, 하지마비 증상이 있으면 진짜 디스크 즉 진성디스크라고 부릅니다. 이런 증상 없이 통증과 저림 같은 감각신경의 이상을 말할 때는 가짜디스크, 가성 디스크라고 말합니다. 가성 디스크 상태에서는 꼭 수술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진짜 디스크가 되었을 때 수술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디스크에 해당될까요? 제가 말씀드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우선 치료 시작 전 병원에서 SLR test, Bragard Test 등의 검사를 받아보시고 내 디스크의 정도와 상태를 구체적으로 파악 후 치료를 시작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검사에서 이상이 없고, 수술을 해야 할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MRI 검사 상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고 있는 것이 확인이 되었어도 그것 때문에 아프고 저린 것이 아닙니다. 내 몸에 있는 만성염증 때문에 아프고 저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에이비한의원에서는 환자 상태에 맞는 항염증 한약으로 단계적으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무릎관절염 있으면 실내자전거 이렇게 타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