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대선과 우크라이나 전쟁 | 리더의 덕목)
2월부터 매주 토요일 9시.
중3 아들과 아들 친구 한 명과 함께 사설리딩을 시작했다.
벌써 두 달째. 중2 때 처음 만난 아들 친구는 아들과 성향도 잘 맞았고, 덕분에 연락하게 된 그 친구 어머니와 내 성향도 참 잘 맞았다. 아이들에게 사설을 꾸준히 보는 습관을 길러 주고 싶어서 시작했는데 왠열. 생각보다 아이들이 이 시간을 좋아한다. 30분 만에 끝내려는데 1개를 더 보자고 하고, 토론도 좀 더 해보자고 해서 이젠 50분을 하게 되었다. 이런 바람직한 현상이...ㅎㅎㅎㅎㅎ
대선이 있었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계속되고 있었기에 주로 대선이나 전쟁과 관련된 사설들을 주로 찾아보았다.
대선 관련 사설을 다룰 때는 정치적 논쟁으로 번지지 않게 중립적 스탠스를 취하며 아이들의 생각과 느낌을 조심스럽게 묻는다. 두 아이 모두 한쪽으로 지나치게 치우치지 않고 장단점을 두루 볼 수 있는 합리적 사고방식을 가졌기에 가능한 토론인지도 모르겠다.
러-우 전쟁과 관련된 사설과 우리나라 대선을 연결시키기 위해 "리더"라는 공통 주제를 찾아냈다. 세계의 이목을 끈 우크라이나의 대통령 '젤렌스키'에 대해 알아보고 젤렌스키의 리더십에 대한 아이들의 생각을 물었다.
아이들이 모두 역사를 좋아해서 그런지 위기의 때에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한 왕들(선조, 인조 등) 을 떠올리며, 젤렌스키는 그에 비해서는 위기 때 도망가지 않고 국민들과 함께 키이우에 머물며 항쟁하는 것만으로도 후한 점수를 주는 것 같았다. 예능인 출신이라는 특이한 이력도 아이들의 관심을 끌었는데 자연스럽게 리더의 자질과 덕목에 대한 다른 사설로 넘어갔다.
이 사설에서는 리더의 덕목으로 소통, 설득, 통찰력, 포용, 긍정적 마인드,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안목 등을 꼽았다. 덕목 하나하나에 대해 아이들과 생각을 나누어 보았다. 아이들은 공통적으로 위기에 강한 리더십과 소통의 덕목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최재천 교수님이 쓰신 '리더의 자질'에 대한 사설도 하나 더 읽었는데 교수님은 리더의 자질을 4가지 RTPS로 꼽았다. 리더(leader)는 리더(Reader)이자 깊이 사고하는 씽커(Thinker)이길, 그래서 국민의 길을 잘 인도할 수 있는 길라잡이 Pathfinder 이길, 권위적인 보스가 아닌 국민과 소통하며 국민을 섬기는 Server이길 바란다는 사설이었는데 나도, 아이들도 마음에 쏙 와닿았다.
몇 번의 토론을 통해 아이들이 대선에 대한 저마다의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알고 있다. 대선이 끝났으니 당선인에게 바라는 점이 있는지 아이들 생각을 물어보았다. 아들 친구는 윤석열 당선인의 토론회를 보면서 아직 정치나 경제에 대해 너무 모르시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며, 당선 후에는 좀 더 실력을 갖추어서 우리나라를 잘 이끌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들은 '경청'이 리더의 가장 중요한 자질 같다며 반대하는 국민들의 이야기도 잘 경청할 수 있는 대통령이 되어 주길 주문했다. 아이들 눈에도 이번 대선은 네거티브가 난무했고 (언제 안 그랬을까 만은), 국민이 딱 반으로 분열된 모습을 통해 화도 나고 불편감도 많이 느꼈다고 한다. 그러면서 아들 친구가 마지막으로 한 말이 묵직하게 다가왔다. "저희도 이제 3년 뒤에 투표권이 있어요. 어떻게 하시는지 이제 더 잘 지켜보려고요.".
맞다. 우리 아이들은 이제 3년 뒤 어엿한 국민의 한 사람으로 투표권을 행사할 거다. 왠지 모르게 가슴 벅찬 느낌이 들었다.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도 함께 느껴졌다. 아마도... 이 귀한 아이들에게 좋은 나라를 물려주고 싶은 마음 때문이었던 것 같다. 5월이면 새로운 대통령의 시대가 시작된다. 이 아이들이 지켜본단다. 우리 아이들이 자랑스러워할 만한 RTPS의 자질을 갖춘 리더로 나라를 잘 이끌어 주시길!
<사설 링크 및 참고 사이트>
** 생글생글: 중고생을 위한 경제, 논술신문. 콘텐츠 퀄러티가 좋아서 중고등학생 자녀분들에게 강추합니다~ ^^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3&oid=023&aid=0003653263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0&oid=025&aid=0003178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