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harding 초기 스펙에서는 샤드 내에서만 트랜스액션을 주고 받는 것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비컨체인은 스케일링 확정성을 위해 샤드 간 트랜스액션을 처리가 가능한 Cross Shard Communication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Asynchronous Cross Shard 는 이더리움 메인 체인을 통해서 샤드 간 통신을 할 수 있게 하는 규약 중 하나 입니다. Shard M(코인을 보내는 샤드) 과 Shard N(코인을 받는 샤드) 간 Unspent Receipt 및 사용 증명을 메인체인을 통해 주고 받는 Three way Handshaking 과 유사한 방식의 프로토콜 입니다.
: 샤드에 Reorg 가 일어나는 문제를 완벽히 해결하지는 못하고, Asynchronous Cross Shard 는 메인체인을 통해 샤드간 통신을 하기 때문에 메인체인에 오버헤드가 많은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 Synchronous Cross Shard 는 State Execution Engine 을 이용해 트랜스액션을 처리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샤드 전반에 걸쳐 Transaction Ordering / Equal Block Height / Shard pairing 에 대한 규약을 만드는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 자체 컨센서스 프로토콜 설계와 비컨체인(샤딩+PoS) 기술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Beacon Chain 연구를 바탕으로 샤딩과 PoS 를 기반하는 코드 분석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크립트 기반의 비컨 체인 테스트넷 구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PoA 를 개조한 자체 컨센서스에 대한 연구를 있습니다. 비컨체인 대비 차별화와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고려한 컨센서스 프로토클을 만드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 안정적인 가치 생태계 구축을 위해, 2018년 12월 중에 바이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바이백은 시행 이후, 이체 내역 트랜스액션과 Burn 트랜스액션의 공개를 통해 공지될 예정 입니다.
: 2019년 주기적인 바이백 계획을 수립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에 대한 결과는 추후 자세히 공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10월 29일 바이백 공지
https://brunch.co.kr/@ableproject/41
감사합니다.
ABLE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