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이 1년 8개월 만에 쿠팡 로켓배송과의 거래를 재개했다는 소식이에요.
1️⃣ 1년 8개월 만에...!
CJ제일제당은 2022년 11월부터 납품 단가 문제로 쿠팡과 갈등을 빚으며 로켓배송 서비스에 상품 납품을 중단했었어요. 그러나 최근 양사는 소비자 편의를 강화하고 선택권을 넓혀야 한다는 공감대를 이루며 협의를 지속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죠.
그 결과로, 8월 14일부터 비비고 왕교자, 비비고 김치, 고메 피자 등 인기 제품이 쿠팡의 로켓배송을 통해 다시 판매되기 시작했어요. 특히 추석 선물세트도 8월 23일부터 쿠팡에서 구매할 수 있다고 하네요. 햇반도 곧 만나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로켓배송 판매 재개된 비비고 제품들
2️⃣ 이번 거래 재개의 의미
이번 거래 재개는 결국 CJ제일제당이 '쿠팡에 졌다'라는 업계의 인식도 있어요. 국내 1위 이커머스 업체인 쿠팡과의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보여주는 사례가 되었죠. 결국 한국은 쿠팡 없인 안되나? 란 생각이 많은 대규모 업체들에게 스쳐가겠죠.
쿠팡 입장에서도, 성장 동력이 정체된 현재 시점에서 CJ제일제당이 꼭 필요했을 거에요. 일방적인 협의가 이루어지진 않았을 것 같단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요.
3️⃣ CJ제일제당 국내 식품, 턴어라운드 할 수 있을까?
CJ제일제당의 식품 부문은 해외에서는 좋은 실적을 이어가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부진을 겪고 있었어요. CJ제일제당의 해외 식품사업이 작년 처음으로 국내 사업을 앞질렀고, 북미, 유럽, 호주에서 성장을 이어갔어요. 반면, 2분기 CJ제일제당 국내 식품사업 영업이익은 1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해 4.8% 감소했고요.
이번 쿠팡과의 로켓배송 재개가 턴어라운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어요.
4️⃣ 울고 있는 업체들...
반면에 이번 소식으로, 울고 있는 업체들이 있죠.
그동안 대기업 CJ제일제당이 없는 공백을 메꾸며 승승장구하던 중소 경쟁사 기업들이에요. 쿠팡에서는 당시에는 지금이 기회라면서 이들 기업을 설득했을 것이고, 990원 딜 등의 과도한 판촉 마케팅 행사를 진행하며 막대한 비용을 집행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그동안 반사이익을 보던 기업들은 당장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겠죠. 대체 채널을 찾아볼 수 도 있고요. 그 동안 많이 벌었으니 괜찮다고 생각할 수도? 또한, 오픈마켓으로 판매하던 CJ 셀러들에게도 본사의 직거래 소식은 아쉽겠죠.
*쿠팡에서 '햇반'키워드 검색 시 광고를 집행하는 셀러 및 브랜드들
여하튼 이번에 CJ가 쿠팡 로켓배송에 들어오게 된다면 쿠팡은 더 힘을 받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