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umi Sep 22. 2021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 #1"

From Creation to Present


Forewords: 위 제목으로 제공될 포스트의 내용과 의견들은 전적으로 protestant 적 관점으로 준비되었으며, 이에 따라 읽는 모든 이들의 의견과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하는 문헌 및 서적은 주로 The Bible이며, 미술, 역사, 타 종교 관련 자료 또한 사용됩니다.  


악의 근원을 다루고자 하면 루시퍼 (Lucifer)라는 이름을 가진 Cherub 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다른 그 어떤 것부터 시작할 수가 없지요. Lucifer, 창조주에 의해 쫓겨난 후 Satan 이란 이름으로 불리는 이 존재는 "거짓의 아들, " "저항의 영, " "불복종의 영"으로 또한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악의 근원이지요.



이 존재는 처음부터 악 그 자체는 아니었습니다. 구약성경 이사야 14장 (in the Book of Isaiah: Chapter 14)을 보면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How you have fallen from heaven, morning star, son of the dawn!"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는가!) Cherub 이었던 Lucifer 가 천국에서부터 쫓겨난 것을 표현했지요. Satan 이 Lucifer 였을 당시에는 morning star와 같은 존재였고, 새벽의 아들과 같은 고귀한 천사였습니다. 그의 이름 Lucifer는 히브리어 (in Hebrew) 어로 "the one who brings light, " 즉, '빛을 나르는 자'였습니다.


참조: 한국어 성경 또는 한국어 찬송가의 경우, 영어, 히브리어, 또는 심지어는 헬라어 (Greek) 나 라틴어 (Latin: old Roman language)에 비해 번역의 부족한 흔적들이 꽤 많이 존재합니다. 헬라어 또는 히브리어를 모르시는 분들은 가능한 한 영어본을 같이 보시기 바랍니다.




에스겔서 28:12 (in the Book of Ezekiel: Chapter 28, Verse 12) 보면 "You were the seal of perfection, full of wisdom and perfect in beauty"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쉽게 해석하면 "너는 완전하다는 공인을 받은 존재로, 지혜가 넘치며 그 아름다움이 완벽했다"라고 할 정도로 대단한 존재였습니다. 여기에 더 놀라운 사실 하나를 알게 되는데, 같은 chapter 내 13절을 보면 이런 언급이 나옵니다: "You were in Eden, the garden of God; every precious stone adorned you: carnelian, chrysolite and emerald, topaz, onyx and jasper, lapis lazuli, turquoise and bery. Your settings and mountings were made of gold; on the day you were created they were prepared." 한국어로 쉽게 풀어보면 "너도 에덴, 즉, 하나님의 정원에 있었고, 각종 보석이 너를 장식하였고, 너의 자리와 거할 곳은 금으로 만들어져 있었고 네가 만들어진 날을 위해 이런 것들이 모두 준비되어 있었다."



에덴동산에 Adam과 Eve 만 살고 있었으리라는 통상적인 상식의 유리창에 돌멩이를 던진듯한 이야기지요? 그것도 카발라 (Kabbalah) 또는 그와 비슷한 문헌에서 나온 것도 아닌 The Bible에서 언급된 사실입니다. 지상 천국이라고 간주되는 The Garden of Eden에 창조주는 물론이고 아마도 여러 천사들이 함께 있었다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이곳이 지상천국이었기에 이곳에 생명의 나무 (The Tree of Life)와 선악나무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가 같이 있었다는 추론도 가능합니다.



시간제약상 이곳에 올리지 못한 사항들까지 종합해보면 대부분의 성경학자들과 역사학자들의 의견은 아마도 Lucifer는 천국에서 하나님을 경배하는 임무, 즉, 음악과 오케스트라를 담당했던 Cherub 으로, 음악과 예술에 있어서는 최고의 존재였던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래서 지금도 그는 이 세상에 떨어진 후 그 선천적인 능력으로 세상이 자신을 찬양하도록 음악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이런 그는 세상 역사의 첫 Angel of Music 이었습니다. Narcissism 도 악의 한 축이라는 정의도 있습니다: Erich Fromm first coined the term "malignant narcissism" in 1964, describing it as a "severe mental sickness" representing "the quintessence of evil".


 




이렇게도 높은 위치에서 수많은 천사들을 관리하고, 창조주를 찬양하는 최우선의 임무를 부여받은 Lucifer 가 그의 마음속에 불만과 욕심을 품고 그 욕심을 키워나간 나머지 결국 신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키게 되는 원인이 구약성서 중 에스겔서 28:14 (in the Book of Ezekiel: Chapter 28, Verse 14 - ) 이후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So I ordained you. You were on the holy mount of God; You walked among the fiery stones. You were blameless in your ways from the day you were created till wickedness was found in you.


쉽게 번역하면: "내가 너를 그곳에 높이 세웠고, 네가 성스러운 동산에서 불타는 돌들 사이를 왕래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았다 (불타는 돌들: Seraphim 이 관리하는, 하나님에게 나아가기 위한 마지막 관문).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일에 완전하였으나, 마침내 네 마음속에 불의가 생겨났구나."



이 다음이 슬프고 안타깝지요:


Through your widespread trade, you were filled with violence, and you sinned. So I drove you in disgrace from the mount of God, and I expelled you, guardian cherub, from among the fiery stones. Your heart became proud on account of your beauty, and you corrupted your wisdom because of your splendor.


이 부분의 한국어 번역이 참 애매하더군요. 이를 다시 쉽게 적어보면:

"네 모략이 너 자신을 폭력적으로 몰아갔고, 그 결과 네가 죄를 지었다. 그러므로 내가 너를 굴욕과 함께 하나님의 동산에서 쫓아냈고, 너를 불타는 돌들 사이에서 축출하였도다. 너의 아름다움으로 인해 네가 교만해졌으며, 네가 너무나도 화려했기에 네 지혜가 더럽혔음이여... "


영문에서의 "Through your widespread trade" 부분, 즉, 직역하면 "무역이 많으므로"라는 해석을 제대로 못 한 경우가 많습니다. 히브리어로 trading의 의미는 위아래로 왕복하며 캠페인 또는 로비를 하는 행위로 기록되어 있지요. 즉, 당시 Lucifer는 수많은 천사들 사이로 다니며 나름대로의 세력을 형성하고, 이렇게 힘을 합치면 창조주의 왕국을 전복시킬 수 있다는 모략을 세웠다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다른 version의 성경에는 "talebearer"라는 표현을 쓰는데, 이는 '말을 퍼뜨리는 자"라는 의미를 가지지요. 즉, Lucifer는 마음속에 불만을 품고, 자만심을 가지게 되고, 욕심이 생긴 나머지 점차 폭력적으로 되어, 자신도 신이 될 수 있다는 착각에 천국에 있는 수많은 천사들 사이로 다니며 자신의 세력을 형성한 것이지요.



이사야 14:13 (The Boook of Isaiah 14:13) 에는 이렇게 이 상황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You said in your heart, “I will ascend to the heavens; I will raise my throne above the stars of God; I will sit enthroned on the mount of assembly, on the utmost heights of Mount Zaphon.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는가! 네가 네 마음속에 품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별들 위에 내 자리를 만들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앉고야 말리라. 그곳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가 지극히 높은 이와 같아지리라"




자아에 빠지다 보면 교만하고 오만한 생각이 파고들게 됩니다. 인간 역사나 현재를 사는 우리들도 이런 경우가 비일비재하지요. 타락의 근원은 오만과 교만에 있고, 쉽게 말하면 '어깨에 힘이 들어가는 순간'부터 그 사람은 하향길을 걷게 된다는 말처럼, pride는 사람에게 악의 근원이 됩니다 - 마치 Lucifer의 영화로움이 나락으로 떨어진 것처럼 말이지요.


요약하면, 악의 근원은 (즉, Lucifer의 속성은):


교만 (Pride)

모략 (Slandering)


입니다. 자만심, 오만함 등으로 정리되는 "교만, " 그리고 말 퍼트리기, 험담하기 등으로 정리되는 "모략" - 이 두 가지는 악한 행위의 근원인 Satan의 성격을 그대로 따라 하는 셈이 되는 것이지요.





피조물인 Lucifer의 상대는 하나님이 아닌 천사들입니다. 그저 창조물일 뿐인 Lucifer는 전체 천사들 중 그와 연합한 1/3 (30%)을 데리고 군대 천사장인 Michael과 2/3의 천사들에 의해 천국에서 쫓겨납니다.


천국 또는 에덴동산 (지상천국) 에서 이들이 쫓겨나간 시점부터

Lucifer를 Satan (사탄)

이라고 하고, Satan을 추종하는

1/3의 천사들을 demons (악령)

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 '귀신'이라는 존재들 (차후 언급하겠습니다만)까지 더해져서 인간 세계를 혼란하고 더럽게 만들기 시작합니다.




다음에는 이들이 에덴동산에서 어떻게 Adam과 Eve를 쫓겨나게 했는지, 그리고 Eve 이전에 있었으리라고 '추정'하는 Lilith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지금 Satan과 demon 들은 지금 어디에 있는지 적어보겠습니다.


- Cont'd

작가의 이전글 "미국 대도시들의 탄생과 멸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