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umi Sep 24. 2021

"The Moon Represents My Heart"

내가 좋아하는 노래들


아마도 영국/미국영화를 제외하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영화로 생각됩니다. Comrades: Almost a Love Story (1996) 의 마지막 장면들, 두 주인공이 서로를 떠올리면서 New York downtown 을 하염없이 걷고, Teresa Tung (등려군) 의 "월양대표아적심" 이 흘러나오는 장면입니다. 이런 영화, 다시는 안 나올 듯 니다.



이 두 사람이 TV 를 보면서 다시 만나게 되는 장면보다 서로 다른 길을 걷고 있는 장면이 마음에 더 와닿습니다.


저 길을 자주 걷습니다. 그때마다 매번 느끼지만, 두 명의 중국 본토 사람이 미국의 뉴욕에서 대만 가수의 노래를 통해 서로를 떠올리는 이 장면을 기억하며, 제가 중국어로 된 이 영화를 한국어 자막 또는 영어자막으로 보고, Soho 근처에 갈 때마다 저 길을 따라 걸으며 (Korean-American), 서투른 중국어로 가사를 흉내내 본다는 사실이 굉장히 Irony 하다는 생각입니다.


당시 중국 본토에서는 "낮에는 등소평이, 밤에는 등려군이 중국을 통치하였다"고 할 정도로, 그녀의 노래는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나 봅니다. 40대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이 분의 노래, 번역은 제가 하지 않았지만, 가사도 올려봅니다:


당신은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물었죠

내 감정은 진실되고,

내 사랑 역시 진실하답니다.

저 달빛이 내 맘과도 같습니다.


당신은 내게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물었죠.

내 감정은 변치않고,

내 사랑 역시 변치않아요.

저 달빛이 내 맘과도 같습니다.


가벼운 입맞춤은 이미 내 마음을 움직였고,

깊은 사랑은 지금까지도

당신을 그리워하게 하네요.


당신은 내가 당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물었죠.

생각해보세요. 생각해 보세요.

저 달빛이 내 맘과도 같습니다.



The New Yorker Magazine 에서도 예전에 이 가수에 대한 이야기를 올린 적이 있습니다.


https://www.newyorker.com/culture/cultural-comment/the-melancholy-pop-idol-who-haunts-china?mbid=social_facebook&fbclid=IwAR0EHHmmKZrlgE71eS-yFwmvinanPCUeKXQELSbaCyQudYW11tTWwcdGNHs



 - End

작가의 이전글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