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umi Nov 02. 2023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 #31

From Creation to Present



위 사진은 뉴욕시 Ellis Island 에 있는 The Statue of Liberty 입니다. Lady Liberty 라고도 불리지요. 뉴욕의 상징들 중 매우 중요한 하나이며 또한 미국을 상징하는 유명한 조형물들 중 하나입니다. 이 동상은 프랑스인이었던 Édouard René Lefèbvre de Laboulaye 라는 사람이 American Revolution 을 기념하기 위해 1856년에 미국정부에 선물을 한 것이라지요. 이 사람은 jurist, poet, author 그리고 anti-slavery activist 였답니다. 정치사회문화적으로 매우 중요한 사람이었다는군요.


이 사람도 mason 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건축한 사람들도 mason 들이었지요. 사실 이 동상은 mason 조직 내 일루미나티 (다른 mason 들에게도 비밀로 한 조직 내 조직) 회원이었습니다. 즉, 미국의 상징이 masonry 하며 illuminat-ic 한 것이지요.


https://scottishritenmj.org/blog/freemasonry-statue-liberty






이번에는 일루미나티라는 조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깊이 들어갈 필요도 없는 잡스런 조직이고 fascinate 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사조직이고, 그 영향력이 강하다 못해 satanic 할 뿐, 잡초일 뿐 - 그런데 잘 안 죽는 잡초들이지요. 하지만 세상 여기저기에 퍼져서 이익집단이 되고, 그렇기에 이제는 제거가 불가능한 집단이 되었습니다.




The Illuminati (일루미나티)


1. 일루미나티의 출현 배경


1717년 메이슨들은 "Enlightened Truth" 라는 기치로 첫 grand lodge freemason 모임을 진행했습니다. 즉 이들은 이제 church of deism이 된 것이나 다름이 없었지요. 공식적으로 Masonry 는 단순한 석공 (operative) 이 아닌 사행성 (speculative) 이 다분한 돌연변이로 변질된 것이지요. 그리고 이들은 새로운 목적을 추구하게 되지요: 교회와 같은 건물이 아닌 이제는 사회를 재건축하고, 종교적인 폭주가 없는 사회를 만들자 - 이것이 이 모임의 보기에는 아주 멋진 목표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이들은 과거 모든 mystery religion 을 모아놓은 듯한 행위와 이벤트를 가지며 이후 생겨나는 illuminati 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이 메이슨들의 뿌리에서 태어난 것이 일루미나티 "The Illuminati" - The Englightened Ones (깨어있는 사람들)" 입니다.



2. Adam Weishaupt: 일루미나티의 창시자


이 사람을 첫 단추로 일루미나티 이야기는 시작해야 합니다. 창시자니까요. 1748년 독일에서 태어난 이 사람은 어린 나이인 7살부터 예수회가 세운 교육기관에 다니기 시작했답니다. 교육수준이야 뛰어났겠지만 제 관점에서 보면 그저 occult 적인 사고방식 또한 여과없이 흡수했을 듯 합니다. World view 는 물론이거니와 ideology 까지, 예수회가 그에게 끼친 영향은 그도 영광으로 인정할 정도로 막대했답니다.


청년이 되기까지 Weishaupt 는 classic religion 을 깊이 공부했답니다. Classic religion 은 결국 고대 바빌론 및 아라비아 지역에 팽배해있던 여러 신들과 그리스의 신들에 대한 것으로, AD 가 시작된 초기시대에 시작된 Gnosticism 과 고대 미스테리 종교들의 유피니즘이었기에, 이 사람이 성인이 되서는 예수회 사제 또는 Loyola 그 자체가 아닐까 할 정도로 사상이 괴이한 사람이 되었답니다. 어쨌건간에 이 사람은 잉골슈타트 대학교에 입학하여 1768년 20세에 법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1772년 개신교로 개종한 후 법학 교수가 되었습니다.


물론 세상이 보는 이 사람은 대단했지요. 1773년 교황 클레멘트 14세가 예수회를 공식으로 shutdown 시킨 후, Weishaupt 는 당시까지 예수회 회원들만 독점하고 있던 교회법 교수가 되었습니다. 1775년 바이샤우프는 괴팅겐 대학의 요한 게오르그 하인리히 페더의 경험 철학을 접하게 되고, 페더와 바이샤우프는 훗날 칸트 관념론의 반대자가 되었다는군요.




3. Weishaupt: 메이슨이 되다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 모르나, 계몽운동, 다신론주의 등으로 색칠된 당시 유럽에서 엘리트들이 프리메이슨이 되는 것은 당연하고 멋진 일이었을 듯 합니다. 메이슨이라는 조직 자체가 처음에는 온전한 commercial group 이었고, 일종의 지적재산권을 제대로 세팅한 첫 기관이지 않을까 할 정도로 그 시초와 기치는 좋았지요. Weishaupt 도 지식인으로, 계몽주의자로, 다신론주의자 (겉보기엔) 였기에 - 하지만 예수회의 정신을 고스란히 이어받은 사람으로 - 여기에 join 했습니다.


여기서 잠시 다시 Freemason 과 그 계급에 대해 언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Weishaupt 가 독일 및 유럽에서 인지도가 높은 사람이었지만 이 사람도 Masonry 의 높은 rank 에는 이르지 못했으니까요 (아니, 일부러 이르지 않았다고 봐야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메이슨조직은 아래와 같은 3개의 등급으로 구성된답니다:


The Standard Freemasonry Degrees

- Entered Apprentice

- The Fellowcraft

- Master Mason



Master Mason 이 가장 높은 그룹이지요. 하지만 지금 대다수가 알고 있는 프리메이슨은 세계 이곳저곳에 많지는 않지만 곳곳에 속속들이 퍼져있는 masonry lodge (일종의 메이슨조직의 지점: 한국의 한양 Lodge 와 같은) 들 중 가장 영향력이 큰 Scottish Rite 이 언급 및 인용되며, 이 스코트랜드 메이슨 조직은 총 33개의 도 (degrees) 가 있고, 위 Standard Degree 3개에 더해 일종의 supplementary degrees 30개를 더해 총 33개의 도 (degrees) 가 있답니다.


이 33개의 degree 중 중부 및 하부에 속하는 자들은 (특히 하부에 속하는 자들은) 자신들이 freemason 에 관여된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도 모른다는군요. 사실인지 아닌지는 모르나 꽤나 폼나는 조직인 것은 확실합니다. 신비주의적으로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것이 꽤나 효과는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이 조직의 맨 "윗대가리"에 속하는 32번째 메이슨이 되기 위해서는 Master Mason 으로 최소 14년간 봉사해야 하고, Master of the Lodge 로 봉사했어야 하고, Supreme Council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는군요. 통계상으로는 이 스코트랜드 메이슨 조직에는 160,000 명의 회원이 세계 여러곳에 있으며,가장 높은 33번째 degree 에 속하는 사람들은 대략 4,000명이라고 합니다.


https://www.ghlilley.com.au/blogs/news/masonic-degrees-and-constitutions



일루미나티를 창시한 Weishaupt 는 사실 32도 또는 33도에 이를만한 모굴은 아니었고, 나이도 어려서 그저 메이슨 회원이었을 뿐이었답니다. 하지만 예수회와 프리메이슨이 사실 같은 뿌리를 둔 조직들이고, Weishaupt 의 경우 어린 나이부터 예수회를 배경으로 배운 모든 것들 (mystery & classic religion 들에 대한 박식한 연구와 더불어 Greek philosophy 에 대한 지식을 포함) 을 가진 사람이었기에, 프리메이슨의 doctrine 과 이들이 행하는 ritual 의 시초부터 아주 잘 파악하고 있었지요.


Weishaupt 는 1776년에 (예수회가 교황청에 의해 공식적으로 shutdown 된 3년후) 프리메이슨에 가입을 합니다. 하지만 이후 그의 경륜이 늘어나고 나이가 들어도 메이승의 상위계급으로 올라가지 않았지요. 하지만 그가 가진 배경지식 및 전문지식은 아마도 그 집단의 최고에 속해도 무난한 정도였다고 합니다.


4. 일루미나티 조직 창시 (1776년)


28세가 되던 1776년, Weishaupt 는 프리메이슨 내에서 자신만의 elite secret society 를 만들었답니다. 비밀조직 내에서 또 다른 비밀조직을 만든 것이지요. 처음에는 예수회 사제들 또는 그쪽 배경이 확실한 사람들을 섭외하고자 했으나 대부분 실패했다는군요. 그다지 큰 규모로 시작하지는 않은 이 조직은 단 한가지만은 확실히 해 두었답니다. 그것은:


Jesuit order 와 정확히 동일한

principle 과 technique 로

조직을 구성


한다는 것이었지요. 그래서 이 메이슨들의 뿌리에서 비밀리에 태어난 것이


일루미나티 "The Illuminati"

- The Englightened Ones

(깨어있는 사람들)" 입니다.


공식 명칭은 The Order of Perfectibilists 였는데, 이를 다른 이름으로 하면 Ordo Illuminati Bavarensis, 즉, the illuminati 로 해석되는 것이지요.



메이슨의 계층구도에 속해있었지만  Weishaupt 는 내심 이들에 대해 intellectual superiority 를 가지고 있었고, 속마음으로는 프리메이슨이라는 조직을 통해 옛 Jesuit Order 를 회복하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요.


흥미로운 점 하나는 이 사람 Adam Weishaupt 의 이름이 가진 의미입니다.


Adam = Man

Weis = to know

Haupt = leader


일루미나티라는 조직은 인본주의적인 것을 추구하는, 신을 배제해버리는 근본철학이 있었습니다. 결국 이 비밀집단은 예수회가 세속적인 틀에서 다시 부활한 것이나 다름없고, 전체적으로는 실패했지만 전직 예수회 소속 인원들을 섭외할 때 과거 예수회의 광명을 다시 찾으리라는 약속을 했다고 합니다. 인본주의적인 그들의 기본철학에 더해 그들의 또 다른 악한 motive: "The end justifies the means (결과만 좋으면 방식은 무관)"이라는 개념은 일루미나티를 통해 다시 등장했습니다. 즉:


1. Destruct all Christianity

2. Overturn all Monarchy

3. Create the New World Order


를 내포하고 있는 집단이 탄생한 것입니다.



5. Proofs of a Conspiracy (1797)


일루미나티는 1776년 창시 후 머지않아 그 정체가 드러났다고 합니다. John Robison 이라는 영국의 학자가  1979년에 쓴 Proofs of a Conspiracy 이라는 책이 이들의 정체를 처음 그리고 아마도 거품없이 가장 잘 묘사한 것이라는군요.


대단한 분이었다는데, 이 존 로비슨 FRSE (1739년 2월 4일 - 1805년 1월 30일)라는 분은 영국의 물리학자이자 수학자였습니다. 에든버러 대학교의 자연철학(자연과학의 선구자) 교수였다고 하지요. 관심있는 분들은 이 학자의 책을 읽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어설픈 음모론자들 (conspiracy thorists) 이 만든 영상이나 블로그 등은 왠지 괜히 일루미나티를 두려워하거나 동경하는 맛이 배어있어서 마음에 들지 않으나, 이 책은 그런 면을 전혀 느낄 수 없는, 이 집단이 창시될 당시를 살던 학자가 적은 책이니까요.




이 책의 내용 중 일루미나티의 핵심성향을 있는 그대로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부분을 그대로 올려봅니다:


The Illuminati were conceived, organized, and activated by professionals and intellectuals. Many of them brilliant but cunning and clever who decided to put their minds in the service of total evil. This is a conspiracy conceived not by masons as masons but by evil men using freemasonry as a vehicle for their own purposes... I have found that the cover of a masonic lodge has been employed in every country for venting and propagating sentiments in religion and poilitics that could not have circulated in public without exposing the author to great danger. I have been able to trace these specious pretext of enlightening the world by the TORCH OF PHILOSOPHY. At last an association has been formed for the express purpose of rooting out all the religious establishments and overturning all the existing governments of Europe. The primary purpose of the Illuminati is to get the posession of riches, power, and influence.


일루미나티는 전문가와 지식인에 의해 구상, 조직, 활동되었습니다. 그들 중 다수는 총명하지만 교활하고 영리하며, 그들은 악을 위해 온전히 그들의 마음을 바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것은 석공이 석공이 아닌 듯, 자신들의 정체를 프리메이슨 뒤에 숨어 프리메이슨을 자신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악한 사람들이 생각한 음모입니다. 나는 이들이 세계 여러 나라에 위치한 프리메이슨 롯지를 통해 이들의 철학과 개념을 전파하도록 사용되어 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나는 철학의 횃불에 의해 세상을 계몽한다는 이러한 허황된 구실을 추적 할 수 있었습니다. 마침내 모든 종교 시설을 뿌리 뽑고 유럽의 모든 기존 정부를 전복하려는 명백한 목적을 위해 이 협회가 결성되었고, 일루미나티의 주요 목적은 부와 권력, 영향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자유의 여신상의 (Lady Liberty) 횃불은 뭔 일인가? 했지만, 상징성은 있었군요. John Robison 도 이런 symbolism 을 예견했을지도 모릅니다.



이후 유럽에서 강력한 인맥을 형성하고 목적한 것들을 이룬 일루미나티는 이들의 무대를 대서양을 건너 미국으로 확장하게 됩니다. 그저 scoffing 으로 웃어넘기는 이야기들 - 워싱턴 DC 의 도시계획이 이들과 관계가 있다, The Memorial Monument 가 그들의 상징이다, George Washington 이 선서한 책도 사실 그 책이다 등 - 참고로 음모 (conspiracy) 와 음모론 (conspiracy thories) 는 다릅니다. 전자는 사실이고, 후자는 망상일 가능성이 높지요.







- November 02, 2023















                    

작가의 이전글 Time Won't Tell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