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기관사 자격증인
철도운송산업기사를 딸려면
관련된 전공으로 대학교에서
졸업을 했던 학력이 있거나
실무를 담당한 경력이
적어도 2년은 필요한데
저는 그런게 없었지만
응시자격 빠르게 만들고
철도기관사 스펙 준비했죠
안년하세요!
이번에 코레일 면접보고
결과 기다리고 있는 양O준 입니다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들어가지 않았어요
별로 공부에 열정이
있는 사람이 아니기도 하고
그냥 얼른 취업을 하는게
현실적으로 좋을 것 같았는데
사회생활을 그래도 몇년정도
직접 하다 보니까
스펙이 얼마나 중요한지가
뼈저리게 느껴지더라고요 ㅜㅜ
저는 이제는 나이도 있고 해서
공기업으로 취업하고 싶었는데
대학교도 안나오고 자격증이나
이런 것도 없었다 보니까
철도기관사로 지원을
아예 못할 것 같았지만
효율적으로 자격요건 맞추는
방법을 어렵사리 찾아냈어요!
아는 지인을 통해서 알게된건데
철도기관사 자격증 중에서
스펙으로 인정도 받고
철도공사 들어갈 때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게
철도운송산업기사 였습니다
그런데 이건 관련된 전공으로
대학교를 졸업했던 사람이거나
실무를 담당한 경력이 적어도
2년 이상 있어야 시험을
볼 수 있는거였죠...ㅜㅜ
이제야 공부를 해야겠다고
목표를 세우고 마음을 잡았는데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큐넷에서 정해둔 조건을
먼저 만들어야 된다고 하고
지금 당장 제가 바로
준비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니까
그냥 포기해야 되나
기관사나 열차조정은
내가 못하는건가 싶었어요
하지만 그러던 중에 알게된게
41학점을 가지고 있으면
관련학과 졸업 예정자로 해서
다른 조건이 안된다고 해도
효율적으로 준비하는
방법이 있다고 했습니다!
근데 학점을 만들어야
철도기관사 자격증 시험을
볼 수 있는거라고 하면
결국에 기관사 되려면
대학교에 들어가라는건가
라고 생각하면서
또 머리아플 뻔 했는데
알고보니까 인터넷으로
대학과정 강의를 들어도
일반 대학교 졸업한거랑
똑같은 학점을 받아서
철도운송산업기사나
전기철도 자격증 시험
조건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원래는 이게 직접 대학에
들어가기 어려운 분들도
공부를 할 수 있게 만든거라
난이도도 수월하게 되어있고
강의 가체도 인터넷으로
동영상 시청하는 방식이라서
효율적인 방법으로 자격조건을
맞출 수 있는거라고 했습니다
게다가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력을 갖고 있다고 하면
입시 같은거 없이 누구든
시작할 수 있는거라서
크게 어려운 것도
없다고 하더라고요
이걸로 철도기관사 자격증
준비하는게 지금 제 상황에서
가장 괜찮은 방법일 것 같아
바로 도전해 보고 싶었지만
그래도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원래는 2년 이상 준비해야 되서
너무 오래 걸리는거 아닌가
라는 고민이 되는거였죠
그런데 걱정했던거랑 다르게
이건 점수를 채우는거지
정해져 있는 학년이 없어서
제가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기간을 단축시키는게 충분히
가능한 방식이라고 했죠
원래는 한학기 동안
들을 수 있는 수업이
24점 까지로 정해져 있는데
그건 강의 듣는 것만 해당이고
다른걸로도 학점을 더
받을 수 있는거였어요
저는 얼른 마무리 하고
코레일에 기관사로 취업을
목푝로 하고 있었다 보니까
최대한 빨리 끝낼 수 있게
도와달라고 부탁했더니
멘토님이 중간에 자격증을
하나 따는걸 알려주셨고
그걸로 강의를 대신해서
전체 기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저는 결과적으로
한학기 3개월 반 만에
필요한 조건을 갖출 수 있었죠
철도기관사 자격증 준비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서
큐넷 산업인력공단에서
정해준 자격기준 맞추는데
이게 생각했던 것 보다
편하게 수강할 수 있더라고요
우선 동영상 시청을 하게 되면
그게 출석으로 인정되는거라
제가 들어가고 싶을때
편하게 수강할 수 있기도 하고
오전이든 저녁이근 상관 없이
제가 들어가고 싶을때
공부하면 되는거였어요
솔직이 저는 그렇게 열심히
강의를 챙겨 들었다기 보다는
여객운송이나 열차운전
화물운송 공부하는데
시간을 조금 더 쓰면서
스펙 만드는데 집중하는 식으로
시간을 썻던 것 같아요
왜냐면 이게 2주 안에만
수강해도 되는거라서
급하게 일이 생기는 경우나
어딜 가야 되는 상황이라고 하면
주말로 밀어놨다 나중에
한번에 몰아서 들어도 되서
마음대로 할 수 있는거였죠
물론 시험 과제 이런 부분은
멘토님이 도움을 주셨어서
적당히 챙겨주는 식으로 했는데도
수료하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철도기관사 자격증인
철도운송산업기사 목표로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
이제는 드디어 본게임인
필기를 볼 수 있게 되었어요
그래도 이게 다행이었던게
4지택일형 객관식이기도 하고
평균은 60을 넘겨야
합격할 수 있는거였지만
과목별로는 40점 이상이면 되서
열차 운전은 최대한 점수를 올리고
화물운송은 최소점을
넘기는 식으로 했죠 ㅎㅎ
그 다음에는 실기였는데
열차조정실무는 작업도 있지만
필답형 서술형도 포함이라
제가 실무에는 약했지만
이론으로 커버에서
한번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철도기관사 자격증 목표로
공부한 이야기를 적어봤는데
지금은 어느새 가산점 받아서
코레일 서류 통과하고
면접 결과를 기다리고 있어요
이런 식으로 철도공사 취업에도
도전해볼 수 있는걸 몰랐으면
저는 아직도 알바만 하면서
적당히 지내고 있었을텐데
방향을 잡아주고
잘 할 수 있게끔
마무리 될 때 까지 도와주신
멘토님한테 감사인사 남기면서
마무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