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사장에서 기업 대표로 성장하는 절차
프랜차이즈 본사를 꿈꾸고 있다면
2016년 1월 현재 약 5,000개의 프랜차이즈 본사 브랜드가 운영중으로 근 2년새에 2배 정도 많아 졌다.
크던 작던 내 카페를 창업하는 것도 굉장한 에너지가 소모되며 힘들지만, 창업한 뒤 2년 정도 지나면 똑같은 일상에 지치기도 하며 새로운 무언가를 찾으며 보다 큰 꿈을 꾸기 시작한다. 그럴 때 많은 사람들이 준비하는 것이 자신의 카페를 브랜드 화해서 늘려가는 것이다.
직영이든 가맹점이든 하나를 준비할 때와는 전혀 다른 영역의 비즈니스를 준비해야 하는데 그 절차를 간단히 적어보았다.
작은 카페 사장이라고 해도 한번 창업을 한 사람이라면 창업가 기질이 흐르는 사람이기 때문에 결국은 또 다른 도전을 향해 마음이 움직이기 마련.
이 글을 읽고 있는 자신이 위와 같은 조건의 사람이라면 아래 순서대로 자신의 매장을 점검하고 계획을 세워보자.
국대 떡볶이, 더프라이팬, 석봉토스트등 모두 하나의 작은 매장에서부터 시작한 브랜드이니,
어쩌면 당신을 통해 또 하나의 놀라운 브랜드가 탄생할 수도 있겠다.
: 현재 매장 분석으로 프랜차이즈 또는 매장 확산 구축 가능 여부 확인
1) 초기 투자액 (부동산을 제외한 창업 비용 일체 / 실비 기준)
인테리어, 장비, 가구, 간판 등 기타 비용
2) 매출 (1년치 데이터)
3) FL Cost (원가율/인건비율)
4) 영업이익
위의 자료를 통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검토한다.
1) 창업 비용 대비 투자 회수 기간을 검토한다.
2) 비용 구조 조정이 가능한 부분을 파악한다. (인건비 / 물류 / 고정비 절감 등)
3) 본사 수익 구조를 설계한다. (개설 마진 / 로열티 / 물류)
1) 우리 매장의 장점은 무엇인가?
- 전 직원들이 모여서 모든 장점을 기록한다.
2) 경쟁점 대비 장점은 무엇인가?
- 경쟁점을 기록하고 비교 우위에 있는 장점들을 기록한다.
3) 고객이 얻는 가치는 무엇인가?
- 우리가 생각하는 고객의 가치와 고객이 생각하는 가치를 각각 5가지씩 기재한다.
- 위의 두 가지가 같은지 체크하고 조절한다.
4) 브랜드 차별화로 강조할 것 3가지를 정한다.
- 브랜드의 모든 디자인이 통일화된 메시지를 던지도록 조절한다.
- 비용도 감안하여 설계하도록 한다.
- 예산에 맞추어 우선순위를 정하여 패키지 작업등을 진행한다.
1) 전체 자재를 리스트업 한 뒤 직접 생산 or 외주 or 가맹점주 생산을 결정한다.
2) 물류 방식 결정 ( 직접 / 외주 / 배송일자 / 비용 등)
3) 출점 지역 결정 (물류가 가능한 기준으로 출점 지역 설정)
1) POS 업체 선정 ( ASP / AS / 비용 등 VAN사별 특징 정리하여 업체 선정)
2) 발주 / 매출 / 메뉴 종류 및 가격 / 인력관리 등 통제할 것과 말 것을 정하기
1) 슈퍼 바이져
- 역할 정의 (업무 범위 설계)
- 조직 구성 (AM/SV 별 담당 점포수 및 방문 횟수 등)
- 슈퍼 바이져 매뉴얼 작성
2) 점주 업무
- 역할 정의
- 점주 매뉴얼 작성
3) 파트너 업무
- 역할 정의
- 파트너 매뉴얼 작성
4) 본사 스텝 구성
- 내부 직원 or 아웃소싱 결정
a) 회사 소개서
b) 브랜드 소개서
c) 홈페이지
d) 블로그 및 SNS
e) 가맹 희망자 응대 매뉴얼
f) 가맹 희망자 정보 관리 리스트
g) 가맹 희망자 설문지
h) 가맹 신청서
i) 가맹 심사 기준표
j) 가맹~개점 업무 플로어
k) 표준 손익 시뮬레이션
l) 언론 보도 자료
m) 브랜드 설명회 플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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