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도영 Nov 02. 2015

장사꾼에서 경영자 되기

카페 사장에서 기업 대표로 성장하는 절차

프랜차이즈 본사를 꿈꾸고 있다면


2016년 1월 현재 약 5,000개의 프랜차이즈 본사 브랜드가 운영중으로 근 2년새에 2배 정도 많아 졌다. 

크던 작던 내 카페를 창업하는 것도 굉장한 에너지가 소모되며 힘들지만, 창업한 뒤 2년 정도 지나면 똑같은 일상에 지치기도 하며 새로운 무언가를 찾으며 보다 큰 꿈을 꾸기 시작한다. 그럴 때 많은 사람들이 준비하는 것이 자신의 카페를 브랜드 화해서 늘려가는 것이다. 


직영이든 가맹점이든 하나를 준비할 때와는 전혀 다른 영역의 비즈니스를 준비해야 하는데 그 절차를 간단히 적어보았다.   




작은 카페 사장이라고 해도 한번 창업을 한 사람이라면 창업가 기질이 흐르는 사람이기 때문에 결국은 또 다른 도전을 향해 마음이 움직이기 마련. 


이 글을 읽고 있는 자신이 위와 같은 조건의 사람이라면 아래 순서대로 자신의 매장을 점검하고 계획을 세워보자. 


국대 떡볶이, 더프라이팬, 석봉토스트등 모두 하나의 작은 매장에서부터 시작한 브랜드이니,

어쩌면 당신을 통해 또 하나의 놀라운 브랜드가 탄생할 수도 있겠다. 



1. 수익 분석 

 : 현재 매장 분석으로  프랜차이즈 또는 매장 확산 구축 가능 여부 확인


     1) 초기 투자액 (부동산을 제외한 창업 비용 일체 / 실비 기준) 

          인테리어, 장비, 가구, 간판 등 기타 비용 


     2) 매출 (1년치 데이터) 


     3) FL Cost (원가율/인건비율) 


     4) 영업이익 



위의 자료를 통해 아래와 같은 내용을 검토한다. 


     1) 창업 비용 대비 투자 회수  기간을 검토한다.   


     2) 비용 구조 조정이 가능한 부분을 파악한다. (인건비 / 물류 / 고정비 절감 등) 


     3) 본사 수익 구조를 설계한다. (개설 마진 / 로열티 / 물류)  




2. 차별화 요소 점검 



      1) 우리 매장의 장점은 무엇인가? 

      - 전 직원들이 모여서 모든 장점을 기록한다. 



      2) 경쟁점 대비 장점은 무엇인가? 

      - 경쟁점을 기록하고 비교 우위에 있는 장점들을 기록한다. 



      3) 고객이 얻는 가치는 무엇인가? 

      - 우리가 생각하는 고객의 가치와 고객이 생각하는 가치를 각각 5가지씩 기재한다. 

      - 위의 두 가지가 같은지 체크하고 조절한다. 


      4) 브랜드 차별화로 강조할 것 3가지를 정한다. 





3. 디자인 아이덴티티 통일화 (Vidual Identity) 


< BI - Interior - Outerior - POP - Photo - Menu - Package>


     - 브랜드의 모든 디자인이  통일화된 메시지를 던지도록 조절한다. 

     - 비용도 감안하여 설계하도록 한다. 

     - 예산에 맞추어 우선순위를 정하여 패키지 작업등을 진행한다. 





4. 물류 설계


     1) 전체 자재를 리스트업 한 뒤 직접 생산 or 외주 or 가맹점주 생산을 결정한다. 

     2) 물류 방식 결정 ( 직접 / 외주 / 배송일자 / 비용 등) 

     3) 출점 지역 결정 (물류가 가능한 기준으로 출점 지역 설정) 




5. 정보 시스템


 1) POS 업체 선정 ( ASP / AS / 비용 등 VAN사별 특징 정리하여 업체 선정) 

 2) 발주 / 매출 / 메뉴 종류 및 가격 / 인력관리 등  통제할 것과 말 것을 정하기 



6. 조직 구성 


      1) 슈퍼 바이져 


     - 역할 정의 (업무 범위 설계) 

     - 조직 구성 (AM/SV 별 담당 점포수 및 방문 횟수 등) 

     - 슈퍼 바이져 매뉴얼 작성


     2) 점주 업무 


     - 역할 정의 

     - 점주 매뉴얼 작성


     3) 파트너 업무


     - 역할 정의

     - 파트너 매뉴얼 작성 


     4) 본사 스텝 구성


     - 내부 직원 or 아웃소싱 결정       



7. 각종 개발 툴 작성 


    a)  회사 소개서

    b)  브랜드 소개서

    c)  홈페이지

    d)  블로그 및 SNS

    e)  가맹 희망자 응대 매뉴얼

    f)  가맹 희망자 정보 관리 리스트

    g)  가맹 희망자 설문지

    h)  가맹 신청서

    i)  가맹 심사 기준표

    j)  가맹~개점 업무 플로어

    k)  표준 손익 시뮬레이션

    l)  언론 보도 자료

    m)  브랜드 설명회 플랜









리빌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re-build.me/

매거진의 이전글 프랜차이즈 본사 홈페이지 제작 Tip. 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