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멜리아 시넨시스의 다양성
동백나무는 주로 중국, 인도, 일본, 대만과 같은 나라에서 자생하는 동아시아 원산의 상록 식물이다. 다양한 꽃 식물을 포함하는 동백나무속의 식물이다. 동백나무가 특히 주목할 만한 이유는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사랑받는 음료인 차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유일한 식물 종이라는 점 때문이다.
차나무는 우아한 관목과 키가 큰 교목이 있으며, 강수량이 충분하고 온화한 기온의 배수가 잘 되는 산성 토양에서 잘 자란다. 일반적으로 높이가 약 3~6m까지 자라지만 야생 상태에서는 최대 30m까지 자랄 수 있다.
동백나무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다양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수많은 품종과 차 종류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이러한 품종은 유전적 변이, 재배 조건 및 차 재배자의 기술의 결과이며, 각각은 차의 세계에서 다양한 맛, 향 및 모양에 기여하고 있다.
동백나무속의 차나무는 200여 종이 있으며, 이 중에서 카멜리아 시넨시스종만이 차를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이 종에는 세 가지 품종이 있는데 중국의 시넨시스와 인도의 아사미카, 캄보디아의 캄보디엔시스이다.
원산지: 중국 차 품종인 카멜리아 시넨시스 시넨시스는 중국이 원산지이며 차 생산에 사용되는 가장 오래된 품종 중 하나이다.
재배 조건: 이 품종은 적당한 온도의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며, 일반적으로 중국의 산악 지역과 같이 해발 고도가 높은 지역에서 재배된다.
잎 모양: 중국 차 품종의 잎은 비교적 작고 가장자리가 톱니 모양이다. 잎 밑면에는 잔털로 덮여 있는 경우가 많다.
풍미 프로필: 이 품종으로 생산된 중국 차는 미묘한 맛과 섬세한 향으로 유명하다. 특정 유형과 가공 방법에 따라 꽃, 식물성, 견과류 및 과일 향을 포함한 다양한 맛을 나타낸다.
원산지: 아삼 차 품종인 카멜리아 시넨시스 변종 아사미카는 인도 북동부의 아삼 지역이 원산지이다. 야생에서 발견된 최초의 차 품종 중 하나이다.
재배 조건: 아사미카 차나무는 따뜻하고 습한 기후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아삼과 인근 지역의 열대 지역에 적합한 품종이다.
잎 모양: 아삼 차 품종의 잎은 중국 차 품종에 비해 더 크고 넓다. 질감이 더 매끄럽고 시넨시스 잎에서 볼 수 있는 잔털이 없다.
풍미 프로필: 아쌈 차는 강렬하고 몰티 한 풍미 프로파일로 유명하며, 종종 풀 바디와 활기찬 맛으로 표현한다. 대담하고 진한 색으로 우려내는 경향이 있어 잉글리시 브렉퍼스트 티와 같은 풍성한 아침 식사 블렌딩에 잘 어울리는 차이다.
<시넨시스와 아사미카 품종의 차이>
두 품종의 중요한 차이점 중 하나는 재배 방법이다. 중국산 차 덤불은 종종 줄을 지어 심고 가지치기를 하여 가지가 잘 나도록 하여 더 섬세하고 세련된 찻잎을 만든다. 반면에 아사미카 차 덤불은 일반적으로 가지치기를 하지 않고 나무처럼 자라기 때문에 튼튼한 홍차 생산에 적합한 크고 거친 잎을 얻을 수 있다.
이 품종은 캄보디아에서 발견되며 중국 차 및 아삼 차와 유사한 점이 있다. 하지만 다른 두 품종만큼 널리 재배되지는 않는다.
위의 세 가지 품종 외에도 다양한 변종이 있다.
카멜리아 시넨시스 변종 '야부키타': 일본에서 가장 널리 재배되는 차 품종으로 일본 차 생산량의 약 75%를 차지한다. 센차, 교쿠로 및 말차 생산에 주로 사용하고, 균형 잡힌 풍미를 지니고 있으며 선명한 초록색으로 유명하다.
카멜리아 시넨시스 변종 토멘토사(야마토 차): 일본 간사이 지방에서 발견되는 독특한 일본 차 품종으로, 센차, 교쿠로, 반차와 같은 일본 전통 차를 만들기 위해 재배한다. 선명한 녹색과 감칠맛이 풍부하기로 유명하다.
카멜리아 시넨시스 시넨시스 '베니 후키': 이 품종은 카테킨 함량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일본에서 녹차 생산에 사용한다. 약간 쓴맛이 나며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역사적으로 재배되고 소중히 여겨져 온 수많은 차나무 품종 중 몇 가지 예에 불과하다. 각 품종마다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오늘날 우리가 알고 사랑하는 다양하고 매혹적인 차의 세계를 만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