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나 Jan 17. 2024

하늘과 땅 차이

<해리포터> 속 덤블도어와 해리의 대화

 <해리포터>에서 가장 좋아하는 명언 하나를 고르라 하면, 많은 이들이 스네이프의 ‘Always.’를 고른다. 일편단심 릴리만을 바라보는 스네이프의 아름답고 애절한 사랑. 어둠의 편인 줄 알았던 스네이프가 알고 보니 누구보다 해리를 지키는데 진심인 교수였다는 사실이 많은 독자들에게 놀람을 안겨주었다.


 내가 <해리포터>에서 가장 좋아하는 명언은, 해리와 덤블도어 교수의 대화에서 나온다.

마침내 해리는 덤블도어가 그에게 계속 말해주려고 애를 썼던 것이 무엇인지 깨달았다. 그것은 목숨을 건 싸움을 앞두고 경기장에 억지로 끌려 들어가느냐, 아니면 고개를 높이 쳐들고 당당하게 걸어 들어가느냐 하는 것의 차이였다. - <해리포터와 혼혈왕자> 中 -

 어차피 해야만 하는 경기가 있다. 이 경기에 끌려 들어갈 것이냐, 고개를 높이 쳐들고 당당하게 걸어 들어갈 것이냐.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해야만 하는 거야,라고 수동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전자나 후자나 별 차이 없다고 느낄 것이다. 하지만 나의 주체는 나고 내가 결정하는 모든 것에 자신만의 이유와 목표가 있는 사람들은 전자와 후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느낄 것이다.


 결국 모든 것은 나의 선택이다. 아무리 내 의지가 아니었다고 느껴도, 이 경기가 내 앞에 놓이게 된 것은 모두 내가 한 선택의 결과이다. 내가 선택한 데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 이유 없는 선택은 없다. 그 이유를 잘 기억해야 한다. 내가 이 경기를 만나기까지 한 결정들은 무엇이고, 그 결정들을 내린 이유는 무엇인지 기억해야 한다. 그러면 나는 경기장에 끌려들어 가는 것이 아니다. 끌려 들어가지 않아도, 내가 스스로 들어가야 하는 이유가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들만의 이유를 쉽게 잊는다. 내가 왜 이 경기장에 다다르게 되었는지를 잊은 채, ‘원하든 원하지 않든 이것이 나의 운명이구나’ 하며 경기장에 끌려들어 가고 마는 것이다.


 나만의 ’ 이유‘를 기억하는 사람과 잊어버린 사람은 큰 차이가 있다. 그래서 나는 <해리포터>가 준 이 명언을 늘 머릿속에 담고 살아가는 중이다. 목숨을 건 싸움을 앞두고 경기장에 고개를 높이 쳐들고 당당하게 걸어 들어가는 내가 되기 위해서.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지 궁금하다.

아마도 어떤 사람들은 이 두 가지 중에 어떤 것은 선택하든 그게 그거라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덤블도어는 알고 있었어. 나도 알고 있어. 해리는 맹렬하게 끓어오르는 자부심을 느끼며 생각했다. 우리 부모님들도 알고 계셨어. 그것이 하늘과 땅만큼이나 전혀 다르다는 것을.
작가의 이전글 재밌는데 따뜻한 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