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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언소 Feb 02. 2020

#6 온라인에 출판사 만들기

어쩌다 출판사

서류상 출판사가 만들어졌다면,
이제는 온라인에 출판사를 만들 차례이다.



출판사신고확인증, 사업자등록증. 두장의 종이를 받은 날은 얼마나 뿌듯했는지, 벌써 다 된 듯했다.

그날은 너무 기분이 좋아 오는 길에 우리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치킨을 사들고 왔었다.


하지만... 이제 더 큰일이 남았다. 온라인에 출판사를 만들어야 했다.

워낙 많은 채널과 소통하는 시대이다 보니 홈페이지의 역할과 중요도는 점점 낮아지는 것 같다.

업체에 따라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페이지만 가지고도 운영하고 있는 곳이 많다. 또, 어떤 출판사는 카페를 홈페이지로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카페를 사용하면 좋은 점은 자료실 관련 데이터 서버를 따로 운영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모두 좋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판사의 공식적인 정보와 각 채널을 한 곳에 모으는 홈페이지는 있으면 좋다.     


추천하는 홈페이지네이버 모두이다.

네이버 가입자라면 누구든 만들 수 있고, 무료이고, 쉽다. 또 내가 산 도메인 주소로 연결할 수 있다. 게다가 반응형 홈페이지로 PC와 스마트폰 모두에 최적화되어 보여준다. 모두 이쁘게 보인다는 뜻이다.  

지난번 이메일을 만들면서 출판사 아이디로 가입했으니 준비는 되어 있다.


*애드앤미디어 네이버 모두 홈페이지 http://addand.kr/

애드앤미디어 홈페이지 (좌)PC화면, (우)스마트폰 화면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면, 블로그를 만들자. 다양한 SNS 중 블로그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블로그는 내가 마음대로 만드는 웹진이다. 글이 휘발되지 않고, 차곡차곡 쌓여 콘텐츠 저장창고와 같은 역할을 한다. 출판사를 하게 되면 책에 대한 이야기, 작가에 대한 이야기 등 하고 싶은 말이 많이 생길 것이다. 많이 생겨야 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블로그는 꼭 만들자.


*애드앤미디어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addandm

애드앤미디어 블로그


블로그와 더불어 추천하고 싶은 SNS는 인스타그램이다. 좀 더 여력이 있다면 유튜브까지 하면 더 좋겠지만.

인스타그램은 사진과 짧은 글, 해시태그를 공유하는 보다 시각적인 채널이다.

출판사에는 책 표지부터, 본문, 포스터, 카드 뉴스 등 책을 이용해 만들 수 있는 시각적인 콘텐츠가 어마하게 많다. 이 재료들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곳이 인스타그램이다.


*애드앤미디어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addand_m/



이렇게 홈페이지, 블로그, 인스타그램 3종 세트를 만들었다면 온라인상에 우리의 출판사가 거의 완성된 것이라 생각해도 된다.

이제는 부지런히 콘텐츠를 업로드해야 한다.



#출판사홈페이지

#출판사블로그

#출판사인스타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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